교실 카스트
스즈키 쇼 지음, 혼다 유키 해설, 김희박 옮김 / 베이직북스 / 2013년 10월
평점 :
절판


 도서 - 교실 카스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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베이직 북스의 교실카스트,,,,제목부터가 참 인상적이다.

인도의 계급제도를 일컫는 말,,, 카스트제도,,,

이 카스트제도로 인해 정해진 운명을 받아들여야 하고 

평생 이 제도때문에 인도에서 태어난 사람든은 그들의 인생을 

차별당하며 살아가고 있어 안타까운 제도임에 틀립없다. 

 

하지만 왜 이 카스트라는 유쾌하지 않은 단어가 

 우리 아이들이 10여년 이상을  

보내야 하는 교실안까지 침투하게 되었는지는  

참으로 안타깝다는 생각이 든다. 

 

이 책의 저자는 일본인이다. 일본의 이지메 문제가 표면에  

드러나 떠들썩 했던 얼마전을 기억하게 되는 일본의 학교풍경을 

 왜 우리는 다시 상기해야 하는지 ~ 

 

이제는 아이들만의 서열과 지위, 상하관계의 권력 에 의해 움직이는 

현대판 교실 신분제의 단면을  저자 나름의 소긴과 기준으로 

 조사를 진행해 이 책이 나온듯 하다. 

 

이 책 속 다양한 일련의 사례들을 하나하나 만나보고, 읽어보면서  

진정 우리나라 아이들에게도 교실카스트의 개념이 적용되고 있는지

심각한 그 학교 내의 다양한 문제들을 인지해봐야 할 것같다. 

 

요즘 부쩍 많아진 아이들관련 사건 사고,,, 더군다나 학교폭력이나 

왕따, 자살등의 이슈가 터질때마다 

두렵기 까지 하는 세상인것 같다. 

 

아이들은 무릇 성장하면서 학교안의 다양한 친구관계 

선생님과의 관계, 부모와의 관계에서 많은 진통을 겪는게 

당연하다고 여기며 살아왔다.

여하튼 조그마한 사건, 사고를 치루며 성장하는게 

다반사라고 생각하게 되지만 이제 그 도를 넘는 상황들이 

연출되면서  학교안에서 벌어지는 또 다른 아이들만의 세상에 대해 

관심을 갖게 되는 시대가 되버린것 같다. 

 

아이들은 나와 다름에 대해 점점 민감해 지는 분위기고,

나를 위한 학교생활이 아닌 집단생활 속 자신의 위치 찾기에도 

많은 혼란을 겪고 있는듯 하다. 

 

옷차림, 성적, 친구관계, 외모, 이성관계, 실력, 가치관 등 

다양한 세부적인 요소들을 통해 아이들 끼리의 상급, 하급의 

서열이 생기고 있다. 

 

친구들, 선생님, 부모님과의  소통의 부재와 폭력의 일상화등  

급변하는 시대에 더 빨리 반응하는 다양한 따돌림 현상은  

이제 아이들 자살문제등으로 표면화 되고 있는 실정이다. 

 

어느 개인의 문제가 아닌 우리 아이들 전체의 문제일 수 있기에 

이제는 교실 카스트라는 개념마저도 일반화 될 수 있는 시점이 

된것 이다. 

 

선생님도 알고 있고, 아이들도 알고 있는 교실 카스트제도의 

다양한 모습들을 이제 학교라는 울타리 안에서는 당연시여기고 

만연해 있는 일련의 현상이라고 치부하기엔 그 수준이 

심각한듯 보인다. 

 

나와 다름을 단순한 차이로 여기지 않고, 차별해 버리는  

계급이 존재하는 학교안 풍경~ 상상하고 싶지 않지만 

누군가는 당하고, 누군가는 권력을 쥐는 구조로 돌아가는 현실에 

희생양이 되고, 교육계 전반에 큰 악영향을 주는 문제로 

그 심각성은 감히 예측하기도 어려울것이다. 

 

이런 주제를 연구한다는 건 

사실 다양한 학술적인 연구등을 통해 명쾌한 답이 나오는  

것이 아니기에 이 책속 내용이 모두 정답이라고는 할 수 

없고, 저자가 조사한 일련의 인터뷰와 통계자료 조사 또한 

100% 확신할 수는 없다. 

 

반대의견도 충분히 나올 수 있고, 일부의 문제로 치부해 버릴 수도 

있는 어쩌면 잠깐 스쳐가는 학교문화라고 관심을 갖지 않고 

지나가버릴 수도 있는 문제들이다. 

 

그럼에도 저자는 교실 카스트의 현상을 알리고 싶어 했고,  

직접 경험했던 아이들의 인터뷰를 직접 담아 

일본 학교 안 분위기를 현실적으로 알리려고 한듯 하다. 

 

단지  이런 현상은 지금에 와서 생겨난 건 아닐것이다. 

이지메, 왕따 등의 표현 역시 지금에 와서 자리잡은 용어들이지 

과거에도 이런 관계들은 모두 존재했음이 분명하다. 

 

집단 안에서 누군가는 어울리지 못하고, 겉돌았을 것이며,,, 

그 개인이든 집단이든 분명 모두 한마음 한뜻이 되어  문제없이 

지내는 단체들은 없었을거라는 생각이다. 

 

하지만 과거의 이런 모습들은  알게 모르게 조절이 되었거나 

크게 이슈화 되지 않았고, 원만히 해결이 되며 소리소문 없이 

일상속에 뭍혀버렸겠지만 

현대사회에서는 이런 관계는 더더욱 두두러지고, 

드러내려는 경향이 강해지기에 더 큰 화제로 떠오르게 되는 

부분이 아닌가 싶다. 

 

마치 일련의 사건이 전체의 모습인것 마냥 부풀려 질 수도 

있지 않을까 하는 조심스런 추측도 해보고, 설령 이런 일들이 너무나 

만연해 있다고 해도 당장에 해결할 수 있는 방법은 

무엇일지 아무도 정답을 내놓을 수는 없을거라는 생각이 든다. 

 

 일본학교의 이런 현상들을 종합적으로 교실 카스트라는 개념으로

정의해 조사하고, 연구했다면 그 뿐일것이다. 

 

그러나 이런 현상이 이제 우리나라에도 깊숙히 자리하고 

있다는걸 (인정하고 싶지는 않지만) 인정해야 할것 같기도 하다. 

 

아이가 점점 커나가고 있어 조바심에 읽어본 책이긴 하지만  

사실 공감하기는 무리가 있다고 본다. 

이런 일들도 충분히 일어날 수 있다는 생각도 들고 

한편 미리 대비하고 아이들 인식전환을 위한 교육 환경 개선에 

더욱 박차를 가해야 하지 않을까 라는 질문도 던저본다. 

 

나름 학교 안 아이들 관계, 선생님과의 친구들이 공존하는 학교의  

교육환경의 단면을 통해 조금은 자극되고, 생각거리를 만나게 

된건 확실하지만 이런 일들이 더 이상 크게 확산되지 

않기만을 바라고 또 바라는 마음으로 책을 덮어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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