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온라인 마켓, 매출 100억 비밀 노트 - 24년 차 이커머스 MD가 말하는
김태영 지음 / 두드림미디어 / 2024년 10월
평점 :
요즘 온라인마켓에 변동이 심합니다. 쿠팡과 네이버스토어가 빠르게 앞서나가고 옥션과 지마켓은 주춤하고 11번가는 모르겠고 인터파크는 거의 폐점상태로 해결을 기다리고 있습니다. 이러한 상황에서 중국 쇼핑몰, 알리바바와 테무의 공격은 강력하게 계속 되고 있습니다. 온라인마켓에서 어떻게 하면 생존할 수있을까요. <온라인 마켓, 매출 100억 비밀노트>에서는 잘팔리는 상품을 만드는 비결과 브래드만들기, 상품기획, 온라인셀러가 되는법 등 초보셀러에서 기존의 셀러까지 이 불황기에서 살아남을 수있는 100매출법을 독자들이 궁금해하는 것을 꼭!선별해서 알려줍니다. 기존셀러도 자신이 부족한것이 무엇인지 알기 위해 꼭 읽어야 할책이라 봅니다.
저자는 김태영 24년차 이커머스 MD님입니다. 유튜브에 온라인 김부장 뭐먹고 살지'에 엄청난 양의 동영상을 올려두셨습니다. 보물섬이라도 발견한 느낌입니다. 지자체, 대학교, 중소기업등에 '잘팔리는 상품기획','온라인유통시장의 이해'로 강의를 많이 하신다고 합니다.
저자는 MD생활만 24년을 하신 베테랑이십니다. 처음 시작은 대형마트에서 시작하셨다고 합니다. 그때 상품의 특징, 브랜드, 가격구성, 홍보, 상품페키지 등을 기초부터 공부하다가 연차가 쌓이면서 국내유통에서 글로벌 상품까지 다루게 되었다고 합니다. 개인셀러들은 저자같은 MD를 만나는 것이 중요하다고 합니다. 그들은 물건을 어떻게 파는 것이 좋은지 너무도 빠싹한 사람들이라는 거죠. 물론 MD가 다해 주진 않고 MD와 만나기 전에 상품기회를 할때부터 채널별로 상품조사를 하고 트랜드도 파악하고 고객의 반응도 보라고 합니다. 셀러에게 가장 접근이 좋은 것은 자신의 제품을 가성비있게 만드는 겁니다. 그리고 온라인몰에서는 상품이미지에 혼을 담으라고 까지합니다. 그만큼 중요하다는 거죠. 그리고 브랜드 설정방법도 설명합니다. 그 만큼 매우 중요하다고 보면될겁니다.
저자는 기초인 가격정하기부터 마케팅방법, 판매준비로 상세페이지를 만들고, 상품명을 정하는 방법까지도 알려줍니다. 완전 생초보를 위해서 사업자내는 방법도 덤이죠. 사실 이것도 모르면서 판매자를 하겠다는 사람들이 꽤 있습니다. 물론 해보지 못했다면 좋은 경험을 될겁니다. 아무래도 어떻게 하던 MD를 만날수있는 것을 기본으로 합니다. 쿠팡이나 네이버스토어에서 상품을 팔더라도 다른 상품과 가격을 비교해서 올리는 경우가 많죠. 분명한건 카테고리마다 MD가 존재한다는 겁니다. 이를 광고이벤트와 연결되어 있는 경우가 많습니다. MD와 소통할 수있는 창고를 찾으면 그의 좋은 조언을 들을수가 있을 겁니다. 저자도 카카오스토어에서 파는 방법도 알려주고 토스와 유튜브에서 물건을 팔수있는 공간이 있기에 그점도 고려해볼만하죠.
온라인쇼핑몰을 운영하면서 베스트100도 안보는 경우가 많습니다. 여기에는 시즌별 트렌드가 확실하게 나타납니다. 자신의 물건을 소싱할때도 매우 도움이 됩니다. 케테고리별로 베스트를 확인할 필요를 강조합니다. 물론 바로 대박이 나면 좋겠지만 지름길은 없다고 합니다. MD에게도 신뢰를 지키면서 신뢰를 쌓으라고 합니다. 개인적으로 저도 오랫동안 온라인쇼핑에 관련되어 일했지만 최근에는 MD와의 관계가 소홀해진것도 사실입니다. 이 책을 계기로 다시한번 MD와의 이벤트에 관심을 가져봐야 겠습니다.
본 도서는 출판사로부터 무상으로 제공받아 주관적인 리뷰를 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