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가 했던 최선의 선택 - 그림으로 그린 베트남 회고록
티부이 지음, 정재윤 옮김 / 내인생의책 / 2018년 8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저자는 베트남 전쟁이후 어린 나이에 가족과 미국으로 망명했다. 흔히 말하는 보트피플이었다. 어린나이에 외국에 입양된 한국인들 이야기를 가끔 접하는데 예상할 수 있듯 저자도 자신의 뿌리와 역사와 갈등을 겪었나 보다. (구체적으로는 자신의 부모님과의 갈등이다.)  저자의 목적은 이런 갈등을 해소하는 것이었으리라. 부모님의 생애부터 시작해서 가족의 망명, 자신의 출산까지의 이야기가 펼쳐진다. 당연하게도 이들의 인생에는 식민지부터 베트남 전쟁까지의, 격동의 베트남 현대사와 얽혀있다. 40대인 나는 전쟁을 겪지는 않았지만, 전쟁에 대한 공포는 교육받았던 것 같다. 이들의 이야기가 그리 낯설지 않게 느껴지는 것이다. 내가 접한 베트남 전쟁의 이미지는 반공이데올로기로 무장한 태극기 우파 시선이거나, 올리버 스톤감독이 그리는 그 반대 시선인 것 같다. 이 이야기는 당사자의 시선이라는 것에서 의미가 있는 것 같다. 물론 이 당사자조차 모든 베트남인을 대변하지는 않을 것이다. 예를 들면 저자의 부모님은 베트남에서 공산주의자들이 "응우이"(가짜라는 뜻)라고 부르는 계층이었다. 이 만화를 통해 한가지 알게된 것은  유명한 "거리 처형 사진"의 진실이다. 당시 베트남은 어째 한반도와 비슷한 것 같기도 하다. 남과 북이 대립하고 있었고, 한반도와 달리 북이 승리한 것이다. 저자의 아버지는 "그런 좁고,가난하고, 잿빛인 세계를 누가 좋아하겠니?"하고 반문한다. 저자에게는 미안한 이야기지만, 재미있다. 게다가 해피엔딩이다. 지금 우리가 일반적으로 접하는 현실말고, 다른 현실을 추체험하고 싶은 분께 권한다. 


ps. 근데 이 만화보면 문제의 근원과 시작은 프랑스가 아닌가 싶다. 영국, 프랑스 이런 애들, 사과는 제대로 했냐?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