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첩자가 된 아이]를 읽고 리뷰 작성 후 본 페이퍼에 먼 댓글(트랙백)을 보내주세요.
첩자가 된 아이 푸른숲 역사 동화 3
김남중 지음, 김주경 그림, 전국초등사회교과 모임 감수 / 푸른숲주니어 / 2012년 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삼별초 항쟁으로 엮은 역사 동화 추천도서[ 첩자가 된 아이/푸른숲주니어]

 

 

 

 

 

첩자가 된 아이

 

김주경, 푸른숲 주니어(푸른숲역사동화시리즈3)

 

삼별초 항쟁 이야기는 삼별초와 고려 몽골 연합군의 항쟁쯤 이야기로만 알고 있었어요.

딱딱한 역사 이야기라, 조금은 현실감이 떨어지겠지 했지만,

요즘 무신정권에 힘입어,고려 왕 원종은 몽골의 힘을 빌려 무인 정권을 몰아내고,

무인 정권을 지켜주던 삼별초는 몽골을 등에 업은 왕과 싸우며 몽골에 대한 항쟁으로쯤 여겨졌는데요.

 

민중의 항쟁 삼별초.

 

 

 

푸른숲의 역사동화 시리즈가 벌써 3권째에 이어 나오고, 각기 다른 역사동화의 흥미감을 높여줄 민중의 항쟁 삼별초- 첩자가 된아이

각기 다른 곳에서 커가는 우리 10대 청소년들의 모습과 비슷한 배중손의 딸 선유와, 홍다구에 의해 아버지를 잃은 송진의 이중간첩, 그리고 이중간첩을 지켜보던 몽골의 테무게.

얽고 얽히는 민중 항생의 이야기 속에서 주인공인 송진이 어쩔 수 없이 아버지와 어머니를 뒤로하고 첩자가 된 배경이야기는 가면 갈수록 흥미를 더했답니다.

내가 만약 송진이었다면,

아버지를 몽골족에게 무참히 죽어가는 장면을 보면서 애써 울지 않으리라 맹세와 더욱 강해지리라는 메세지.

하지만, 첩자가 될 수 밖에 없었던 이유에서 비추어볼때 송진이었다면, 첩자가 되기보단 나라를 위해 한몸을 바쳐 순결한 애국 아이가 되어보겠다고 생각했답니다.

왕에게까지 불려가고, 첩자가 될 수밖에 없었던 것은 하늘의 뜻과도 같기도 하고,

 

 

우리의 민중항생을 다시금 생각 해볼 수 있는 계기와, 역사 속에 자신의 이익만을 생각하는 왕이나, 정권세력과는 또다른 민중의 고왜곡된 배경과는 다르게 우리가 새롭게 짚고 넘어가야할 부분이 아닌가 싶었답니다.

오히려 우리가 살아가는 우리 사회의 모습에, 과연 역사를 이루어가는 진실된 국민과 그 반대편에선 정부와의 올바른 관계, 약자와 강자 사이의 관계를 되짚어 볼 필요가 있다고 생각했답니다.

 

 

 

읽는 내내 지루 초등저학년부터 부담없이 읽기 좋을 뿐 더러, 긴장감있는 역사동화, 특히 책속 글귀나, 그림등은 오히려 지루한 역사이야기를 쉽게 풀어쓰고, 흥미나게 볼 거리가 많아서 좋았답니다.

 

초등역사동화추천,역사동화추천도서,푸른숲주니어역사동화,삼별초항쟁,민중항쟁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