당신이 옳다 - 정혜신의 적정심리학
정혜신 지음 / 해냄 / 2018년 10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누군가 힘들때. 우리는 무엇을할까? 사실 그때 우리는 충고 조언 평가 판단을 시작한다. 사실 나는 이것이 맞는줄 알았다.

누군가에게 힘든 시기를 나에게 말한다면 나는 항상 그들을이해 하려고 했지만 나는 그들을 조언하고 평가하고 판단하고 충고하고 있었던 것이다. 과연 이것이 맞을까? 이것이 그들을 이해하고  생각했다는 것일까?

저자는 이것은 적정심리학이라고 부른다. 위에서 말한 충고 조언 평가 판단을 하지 않을때 공감을 시작하는 것이라고 한다.

이말을 들을때 나는 너무나 놀라웠다. 누군가 나에게 지금 너무 힘들다라고 하면 우리도 그랬어 그것을 이겨내야해 라는 말을 하면서 그가 왜 힘이 드는지 왜 그런말을 하는지 공감하지 못했다. 지금이 더 좋은 시기인데 좋은 상황인데 이런걸로 힘들어하는가?

내가 했던 떄보다 지금이 더 좋은데 배가 부른것이 아닌가?라는 안일한 생각으로 나도 모르게 그에게 상처를 입혔을지도 모른다.

물론 그가 원체적으로 약했을수도 있지만 아무리 좋은 상황이라도 사람과의 관계 아니면 회사와의 관계 아니면 자기자신과의 관계에서 그는 힘들었을지도 모른다. 하지만 나는 나도 모르게 그에게 그를 평가하고 판단하고 그리고 중고와 조언을 했다.

그때 나는 내가 할일을 다했다고 생각했지만 오히려 상처를 준것이 였다.

그는 오히려 자신이 힘든것을 어렵게 말했지만 오히려 나는 더 상처를 준것이다.

그때 조금만 더 그를 생각했으면 그를 더 공감해 줬으면 그는 조금더 좋아졌지 않았을까?

 

사실 이런것은 비일비재하다. 누군가를 공감한다는 것은 참으로 어렵다.많은 책에서도 말을 하고 있지만

타인을 오로지 이해한다는 것은 너무나 어렵다. 그래서 우리들은 충고와 조언 그리고 평가와 판단을 자신도 모르게 공감이라는 단어로 착각해서 하고 있을지도 모른다. 무엇이 되었든 타인을 오로지 아무것에도 구애받지 않고 오로지 그 사람을 생각한다는 ㅓㄳ이 바로 공감이다. 사실 잃게 말하는 나 역시도 이렇게 말한다면 아무도 공감을 해준적이 없는것이 아닐까?

책을 읽으면 읽을수록 내가 했던 것이 공감이 아니었던 것이 너무나 많았다. 모든것이 미안해지기 시작했다.

누군가에게 말한다는 것을 오로지 그를 믿는다는 것인데 나는 오히려 그들을 더 아프게한것이다.

이제 조금은 공감이라는 것을 깨달아가기 시작했다. 오로지 그 사람 자체를 보는것

이것이 공감의 시작이다.

여러분들은 공감을 어떻게 하고 있습니까?


댓글(0) 먼댓글(0) 좋아요(2)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