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용/취미> 파트의 주목 신간을 본 페이퍼에 먼 댓글로 달아주세요.

<아파트와 바꾼 집>

제목을 본 순간 마음이 끌렸습니다. 요즘 같은 추운 겨울이면 따뜻하고 난방비도 적게 나오는 아파트가 나은 게 아닌가 하는 생각이 들곤 하지만 그래도 ‘내 꿈의 집’은 언제나, 마당이 있는 단독주택이기 때문입니다. 책 목차에서, 땅 마련부터 설계까지, 홑집과 겹집 사이, 좋은 집 짓기 공사비 견적에서 준공 조경까지, 건축가 집과 집장사 집, 윗집과 아랫집의 경계, 프라이버시가 지켜져야 커뮤니티도 있다, 입주 9개월의 대차대조표 등에 특히 관심이 가지만 다른 내용도 모두 궁금합니다. 12월에 출간된 책들 중에서 가장 읽고 싶고 갖고 싶은 책입니다.

 

 

<약 없이 치유하는 위대한 자연요법>

나이가 들어가면서 몸이 여기저기 조금씩 삐걱거리곤 합니다. 그래서 건강에 더 관심이 생기는 듯 합니다. 현대의학은 물론 중요하지만 자연요법이나 민간요법에 대한 책에도 늘 호기심이 생깁니다. 병을 치료하는 방법이 한 가지만 있는 건 아닐 테니 약 없이 병을 치유하는 이야기도 알고 싶습니다. 암과 당뇨병, 심혈관계 질환, 고혈압, 그리고 관절염과 만성통증에 대한 자연요법 명의의 해답도 궁금하고 명의들의 메시지에도 공감합니다.

“병을 보지 말고 당신의 몸을 보라! 치료는 의사가 아니라 몸이 스스로 하는 것이다. 암 때문에 죽는 것이 아니라 잘못된 치료 때문에 죽는다.”

...... 어쨌거나 설탕은 건강에 많이 나쁜 모양입니다.

 

 

<김치명인 강순의의 계절 김치>

오늘도 시어머니께서 보내주신 김장김치와 총각김치, 꼬들빼기김치로 상을 차립니다. 잘 익은 김치삼총사만 있으면 다른 반찬이 그다지 필요하지 않습니다. 가끔 직접 기른 순무와 콜라비로 김치를 담그기도 하고 깍두기나 깻잎김치를 간단히 만들기도 하지만 아직도 배추김치는 엄두를 못 내고 있습니다. 두릅, 쑥갓, 시금치, 콩나물, 가지, 우엉, 석류로 김치를 담그는 게 신기합니다. ‘뻐개지김치’는 어떤 김치인지 궁금하네요.

 

 

<천연발효빵>

천연효모를 직접 배양해서 건강한 빵을 만들 수 있다는 상상만으로도 살짝 행복한 기분이 듭니다. ‘매일 먹는 슴슴한 주식빵’도 따라서 만들어 보고 싶고, ‘우리농산물이 든 구수한 빵’도 구워보고 싶습니다. 쿠키와 파이, 타르트도 만들어서 아이와 함께 먹으면 좋겠지요. 빵이 두 배로 맛있어지는 소스도 배워서 더 맛있고 건강한 천연발효빵을 만들어보겠습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3)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