결심중독 - 도전과 실패를 반복하는 습관의 늪
최창호 지음 / 스노우폭스북스 / 2016년 6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2016년 새해가 절반 가까이 지났다. 신년 초의 다짐들을 떠올려 보면 한숨이 절로 나온다. 올해도 작심삼일로 끝나거나, 결심만 하고 실천하지 않은 계획들이 한 무더기다. 무력감이 들 지경이다. 비록 반년이 지났지만, 남은 2016년을 보람차게 보내기 위해서 <결심중독>을 읽어보았다.


<결심중독>은​ 방송 패널, 저술, 교수 등 다방면으로 활동 중인 사회심리학자 최창호의 신간이다. 실천이 따르지 않는 결심을 빈번하게 하는 사람을 '중독'으로 분류하고, 과학적인 중독 탈출법을 제시한 것이 특징이다. 단순히 의지박약과 노력 부족으로 폄하되던 결심중독에 관하여 각종 심리학, 과학적 분석을 하고, 독자 스스로가 어떤 결심중독의 유형인지 설문을 통해 알아본 다음, 유형별 처방전을 구체적으로 나열하였다. 막연하게 나는 왜 의지가 약할까, 우유부단할까 자책하며 자존감을 깎아내리던 독자라면, 솔깃한 내용이다.


결심이란 사전적으로 "할 일을 어떻게 하기로 마음을 굳게 정하다, 단단히 마음을 먹다."다. 결심과 실패를 자주 경험하다 보면 결심중독이 된다. 알콜, 마약 등 물질중독, 도박, 쇼핑과 같은 행위중독과 함께 결심, 애정에 대한 집착 등도 심리중독의 범주에 들어간다. 현재 자신의 상태를 개선하지 않으면 초조하고 불안하므로, 혹은 타인에 대한 모방심리, 비교심리로 결심을 반복하지만, 막상 실천은 따르지 않는다. (p.12~31)


결심중독의 원인은 무엇일까. 교육적으로 부모의 양육 환경에서 비롯된 학습 효과, 낮은 자존감을 들 수 있다. 뇌과학적으로 이성을 관장하는 전두엽이 결심을 내리지만, 감정을 느끼고 항상성을 추구하는 변연계는 방해한다. 또한 결심을 할 때는 아드레날린과 코티졸 호르몬이 분비되어 동기를 유발하지만, 대체로 3일간 효과를 발휘한다. 작심삼일이 빈번한 이유다. 뇌가 습관으로 인지하기 위해선 21일이 필요한데, 이 동안 아드레날린, 도파민, 멜라토닌, 엔도르핀, 멜라토닌, 옥시토신, 페닐에틸아민, 세로토닌 등 다양한 호르몬의 영향을 받는다. 호르몬들이 제 역할을 하지 못하거나, 과도한 작용을 하게 되면 결심은 실패로 돌아가게 된다. 책이 호르몬 별로 결심중독 유형을 분류하고, 해결책을 다룬 점은 흥미롭다.

작심삼일의 결심중독이 하나의 심리 중독이며, 뇌과학과 심리학을 통해 다양한 원인과 해결책을 살펴본 것이 흥미로웠다. 단순히 노력 부족, 의지 약으로 치부하고 나와 타인을 깎아내기만 할 일이 아니다. <결심중독>은 결심중독 수준 체크리스트, 유형 체크리스트, 좌뇌형/우뇌형 체크리스트 등 스스로 분석하고 진단할 수 있게 하여 실질적인 도움이 된다. 저자 최창호 교수는 결심중독에서 벗어나 근본적으로 PQ(실천지능), SQ(성공지능)을 향상하기를 권한다. 다만 결심중독에 관하여 긍정, 행동, 사회심리학, 뇌과학, 각종 지능을 비롯한 다양한 내용을 다루다 보니, 백과사전 같은 매력을 느끼는 동시에, 자칫 독서 집중력을 잃을 수 있겠다. 책을 읽으면서 각종 체크리스트들을 통해 자기 분석의 시간을 꼭 갖기를 바란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