플래시 보이스 - 0.001초의 약탈자들, 그들은 어떻게 월스트리트를 조종하는가
마이클 루이스 지음, 이제용 옮김, 곽수종 감수 / 비즈니스북스 / 2014년 10월
평점 :
품절


마이클루이스,  초단타매매의 추악한 이면을 고발하다

 

   올해 경제경영서의 뜨거운 감자는 단연 토마 피케티 교수의 <21세기 자본>과 <머니볼>, <라이어스 포커> 등의 세계적인 베스트셀러로 잘 알려진 논픽션 작가 마이클 루이스가 쓴 <플래시 보이스>일 것이다. <21세기 자본>이 방대한 역사적 데이터 분석을 통해 자본주의 시스템 전반에 걸친 불평등에 대한 비판적 시각을 보여줬다면, <플래시 보이스>는 첨단기술을 앞세워 주식시장을 노리는 월스트리트의 약탈자들을 고발했다.

최근 미 연방수사국(FBI)과 증권거래위원회(SEC)가 월가의 초단타매매 실태에 대한 조사에 착수했고, 뉴욕 주 검찰 역시 초탄타매매를 통한 부당 이득에 대한 조사를 진행중이라니 칼보다 강한 펜의 힘을 여실히 보여준다. 첫 페이지부터 저자는 “당신이 알고 있던 주식시장은 없다!”고 단언한다.

 

   마이클 루이스는 어느 날 골드만삭스의 직원이었던 그 러시아 출신 컴퓨터 프로그래머는 그곳을 퇴사한 후 2009년 여름, FBI에 의해 체포되었다는 이야기를 접하게 된다. 미국 정부가 내세운 그의 혐의는 골드만 삭스의 '컴퓨터 코드'를 훔쳤다는 것. 월스트리트 투자은행 살로만 브라더스의 채권 세일즈맨으로 일한 적이 있었던 마이클 루이스는 세르게이의 절도 사건이 단순하지 않다는 것을 직감했다. 세계적인 투자은행 골드만삭스에 근무하던 '초단타매매 프로그래머'였던 그가 훔친 ‘컴퓨터 코드’는 무엇일까? 저자가 이 책을 쓰게 된 계기는 이 의문 때문이었다.

   RBC(로열뱅크오브캐나다)직원이자 7년 경력의 트레이더인 청년 브래드는 어느 날 자신의 주문이 한순간에 눈앞에서 사라져버리는 사건을 경험한다. 그리고 마치 누군가 나의 매매의도를 알아채기라도 한 듯 거래를 하면 계속 손해를 봤다. 주위를 확인해 보니 자신만 그런 것이 아니었다. 언젠가부터 트레이더의 모니터에서 종종 마술이 일어나고 있었다. 도대체 누가, 왜, 어떻게, 이런 일을 벌이는 걸까? 청년은 토론토에서 월가로 부임하면서 그 원인이 바로 초단타매매 트레이더들(HFT: High Frequency Traders) 즉, 고성능컴퓨터, 초고속통신망 등을 기반으로 자동화된 복잡한 알고리즘을 사용해 수천 혹은 수백만 분의 1초의 속도로 매수와 매도 주문을 반복하는 거래 방식으로 수익을 내는 사람들에게 있음을 알게 되었다.

 

   다른 한편에서는 2,000명의 사람들이 광케이블 매설작업을 하고 있었다. 막 사십대에 접어든 댄 스피비는 시카고상품거래소와 나스닥증권거래소 간의 실제 매매 속도가 이론적으로 가능한 매매 속도와 큰 차이가 있다는 사실을 발견했다. 그래서 3억 달러를 투자받아 '스프레드 네트워크스'라는 회사를 설립, 빠른 속도가 보장되는 시카고의 사우스사이드에 있는 데이터센터와 뉴저지주 북부의 증권거래소를 연결하는 케이블선을 최대한 은밀하게 개척했다. 케이블의 설치 목적은 누구나 참여하는 시장의 내부에 수천만 달러의 입장료를 지불할 용의가 있는 사람들에게 속도가 더 빠른 케이블을 팔거나 임대하는 것이었다.

 

   이처럼 월스트리트가 0.001초라도 남들보다 빨리 정보를 획득하려는 이유는 뭘까? 바로 일반 및 기관 투자자들의 매매를 중개하는 대형은행들과 초단타매매꾼이 서로 결탁해 고객의 주문 정보를 미리 빼돌려 공정하게 시장에서 거래하지 않고 자신들의 이익을 취하기 위해서 였다.

 

   미국은 국토면적이 워낙 크다 보니 우리와는 다르게 다수의 증권거래소가 존재하는데(그 점에서 우리가 뉴스나 신문에서 보는 수백 명의 매니저들이 전화기를 들고 주문을 내고 받는 호가창은 허상인 셈이다), 그로인해 생기는 같은 종목에 대한 찰나의 가격 괴리를 이용하여 초단타매매 트레이더들이 먼저 그 정보에 접근하고 최단 시간에 주문을 넣어 일반 트레이더로부터 차익거래를 얻는다는 아이디어는 이들이 마이크로세컨즈 즉, '수백만 분의 1초' 싸움에 뛰어들게 했다.

   일반 개인투자자들이 단말기를 보고 주문을 넣을라치면 사라지는 이유도 바로 그 때문이었다. 관건은 속도에 있다. 그래서 어떻게든 거래소에 주문이 닿는 시간을 줄이기 위해 거래소 인근의 부지를 매입하거나 비밀리에 광케이블을 설치했던 것이다. 첨단 기술이 낳은 오류는 정보의 비대칭성을 생산했고, 결국 시장은 왜곡되면서 돈을 더 많이 가진 자들이 시장을 손금 보듯 꿰뚫고 있었던 것이다.

   그렇다면 증권거래소가 한 곳인 한국의 주식시장은 안전할까? 국내의 한 증권사는 이른바 ‘스캘퍼(scalper)’ 즉, 가장 짧은 기간 동안 포지션을 유지하는 투자자를 일컫는 말로 일반적으로 전산시스템을 통해 1일 100회 이상 초단타 매매를 하는 개인투자자들에게 거래소도달 속도가 일반 회선에 비해 빠른 ‘전용선’을 대여하고 있었다.

   한국거래소에서 증권사로 연결되는 1번째 서버인 FEP(Front End Processor)서버에 직접 연결되도록 돕고 있는데, ‘방화벽’을 거치지 않아 접속속도가 빠르다. 한마디로 스캘퍼들이 일반 투자자들보다 유리한 환경에서 선물∙옵션과 같은 파생상품을 매매하고 있다는 얘기다. 증권사가 얻는 것은 수수료 수익. 시스템트레이딩을 통해 일 평균 200~300건 정도의 매매를 하는 스캘퍼들은 향상된 거래속도로 매매를 할 수 있어 남들보다 훨씬 유리하고, 증권사는 스캘퍼들이 매매할 때마다 늘어나는 수수료를 챙겨서 좋은 구조였지만, 문제는 소규모 자금으로 주식거래를 하는 일반 투자자들은 이 전용선을 사용할 수 없다는 점이었다. 지난 2011년 검찰은 12개 증권사에서 이 같은 전용선매매 정황을 포착, 각사 경영진을 현행법령 위반 혐의로 기소한 바 있다.

 

“금융계의 뿌리 깊은 문제는 일종의 도덕적 무력감이었다. 금융계안의 모든 사람들이 편협한 이기주의에서 벗어나지 않는 한, 금융계가 얼마나 부패하고 사악해졌는지에 상관없이 금융계를 변화시키려고 노력하는 사람은 아무도 없을 것이다.” 122쪽

 

   월가의 추악한 탐욕의 전모(全貌)를 마치 스릴러 영화를 보듯 마이클 루이스의 탁월한 스토리텔링에 바짝 붙어 시선을 추적하면서도 결코 즐길 수 없었던 이유는 모럴 헤저드, 즉 도덕적 헤이에서 비롯된 무력감 때문이었다. 그들의 탐욕이 사그라지지 않는 한 개미라 불리는 개인투자자의 투자금은 언제까지고 말 그대로 돈(資)을 길바닥에 던져버리는(投) 투자(投資)가 될 것이기 때문이다.

 

   한편 초단타매매라는 투자 기법은 눈부신 기계 시대의 총아일 터, 기술의 진보가 거듭될수록 변화될 투자기법들이 두려워졌다. <제2의 기계 시대>에서 저자 에릭 브린욜프슨와 앤드루 맥아피는 기술의 진보는 기술의 소유여부에 따라 부와 소득 불평등을 심화하는 핵심 요인이 된다고 했지만 날로 진화되어가는 디지털 기술에 따라 변화하는 투자방식 또한 따라잡지 못한다면 온전한 투자가로 거듭나기는 틀렸다고 봐야 한다. 한마디로 충분히 공부해서 익히지 않으면 돈벌기 점점 어려워진다는 뜻이다.

 

   2002년 존 고든이 쓴 <월스트리트 제국>은 현재 세계 경제와 정치를 지배하고 있는 월스트리트의 350년 역사(1653-2001)를 일목요연하게 보여주는 통사를 보여주는 한편, 사기와 협잡, 위험감수, 애국심, 권력을 향한 욕망, 천재성, 우둔함 등으로 점철된 '슈퍼파워' 월스트리트의 역사를 묘사했다. <플래시보이스>를 통해 본 오늘의 월가 역시 13년 전이나 크게 다를 바 없었다. 책을 덮으며 “월가 금융인의 거듭된 실패는 부족해서가 아니라 충분함을 몰라서다.”라는 세계 4대 투자 거장이자 월스트리트의 성인이라 추앙되는 존 C 보글 일갈이 떠올랐다. 불평등(不平等)에 대한 해답은 ‘충분함을 알라Be Enough'가 아닐까.

 

 

  이 리뷰는 한국출판마케팅연구소가 격주간 발행하는 출판전문저널 <기획회의>(380호) 전문가 리뷰에 기고한 글입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7)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