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선의 마지막 황족 이우 1
김차윤 지음 / 13월 / 2014년 1월
평점 :
품절


[조선의 마지막 황족 이우 1] 조선의 정체성을 지키려했던 호랑이 같은 황족

 

 

김동인의 <운현궁의 봄>, 권비영의 <덕혜옹주>, 영친왕에 대한 책, 이방자 여사에 대한 책들을 읽을 때마다 비운에 간 조선 왕족의 마지막 모습들이 안타까웠다. 힘없이 무너지는 나라였기에 왕족들의 삶은 백성들의 삶만큼이나 처참했을 텐데…….

정신병을 얻거나 망명을 하거나 굴욕스럽게 살아야 했던 삶이었을 텐데…….

 

 

오늘 <조선의 마지막 황족 이우 1>를 읽으면서 일제강점기에 조선의 황족으로서 기개 넘치고 용감한 이가 있었음을 처음 알았다. 일본 여성과 결혼시키려는 일본의 정책에 거세게 반발하여 유일하게 조선인과 결혼한 황족이었다는데……. 서슬 퍼런 일본의 총과 칼 앞에서 조선인의 독립과 황족의 정체성을 지키려했던 유일한 황족이었다니…….

 

 

 

 

조선 황족 이우는 1912년 고종의 손자로 태어나, 6살에 운현궁으로 양자를 가 '이우 공 전하'가 되었다. 그리고 10살 때는 일본으로 볼모로 끌려가 생활하였으나 황족으로서 당당함을 잃지 않았다.

 

 

나는 조선인이며, 조선의 황족이다.

나의 부인은 반드시 조선여인이어야만 한다.

그리고

나의 조선은 반드시 독립 되어야만 한다.

(책에서)

 

 

하지만 그는 그가 그토록 염원하던 조국광복을 보지 못하고, 히로시마 원자폭탄으로 인해 사망한다. 더욱 비극적인 것은 그의 장례식이 광복절인 1945년 8월 15일 오후 1시 옥음방송 직후였다는 사실이다.

 

 

이 소설의 1권에서는 조선황실과 연계된 독립운동과 저항, 그리고 독립운동가 유동렬 장군의 딸 유정순을 사랑하게 되는 이야기가 나온다. 물론 2권에서는 친일파 박영효 가문의 박찬주와의 결혼과 전쟁 상황이 전개된다.

 

소설의 시작은 1919년 가을, 상해로 떠나는 의친왕 이강의 이야기로 시작한다.

상해에 있는 임시정부에 아버지인 고종황제가 남긴 비밀문서와 독립자금인 채권을 전해주기 위해서다. 또한 일본 순사의 눈을 피해 의친왕 이강은 상해 임시정부로 망명하기 위해서였다. 이강은 독립선언서에 이름을 올린 유일한 조선의 왕족이었다.

일본은 왕족인 그가 임시정부에 들어간다면 독립운동 세력의 구심점이 되어 독립운동에 활기를 띨 것이라고 우려했다. 결국 일본에 발각되고 망명은 실패로 끝나게 된다.

 

 

조선이 왕족을 중심으로 결속해 독립국가가 될 희망을 품는 것을 늘 경계해 왔던 일본…….

그래서 모든 황족들의 결혼과 교육, 주거 이전까지도 관리했으며 왕족들의 움직임을 늘 감시해 왔다.

이우는 의친왕 이강의 아들이었기에 독립에 대한 갈망이 더했을까. 하지만 이우 역시도 힘없는 나라의 황족이었기에 허수아비일 뿐이었다.

이우는 황족과 왕공족은 반드시 군적을 갖게 한다는 방침에 따라 육군사관학교에 입학해야 했기에 늘 일본에 머물러 있어야 했다.

 

 

일본의 정략결혼을 피하려고 했던 이우이기에 동생 친구인 정희와의 만남은 더욱 애잔하게 와 닿는다.

소설은 한 편의 러브 스토리가 되어 이우 왕자와 정희의 만남과 어긋남을 애틋하게, 아름답게 그려 놓았다. 침울하고 우울한 시대적 분위기 속에서도 젊은 청춘의 만남은 가슴 설레게 하는데…….

 

 

태어나서 한 번도 본 적이 없는 아버지를 먼발치에서나마 뵙고자 들른 부암정에서 정희가 만난 사람은 뜻밖에도 이우 전하다.

도쿄에서의 볼모생활, 현실에서 오는 무기력함, 홀로 울분을 달래며 비분강개하던 마음을 누구에게 털어 놓을 수 있을까.

일제의 눈 밖에 날지언정 일본인이 되기 싫어했고 일본인의 피가 섞이는 것을 싫어했던 마음을 정희 앞에서 내비치는데…….

 

 

-나는 아무에게도 진심을 내비친 적이 없었다. 아주 어릴 적부터 몸에 밴 습관이지.

내가 앞으로 일본을 위해 살아가야 한다는 생각을 하면 이토록 괴로운 것을……. 누가 이해할 수 있을까.

 

 

-다른 사람은 몰라도 저는 전하를 이해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아무리 전하를 감시하는 눈이 많다 해도, 전하의 마음까지는 감시할 수 없습니다.

앞으로 전하께 어떤 시련이 오더라도, 그렇게 느끼셨던 바를 절대 잊지 않으시길 바랍니다.

 

 

독립운동가의 딸과 독립을 열망하는 왕족의 만남은 운명이고 필연이었을까.

책에서는 정희의 아버지와 의친왕이 오래전에 이미 아이들의 정혼을 약속한 것으로 되어 있기에 더욱 애틋한 느낌이다.

 

두 사람의 끌리고 설레는 마음이 소설 전체를 흐르며 설레게 한다.

역사소설이면서도 러브스토리가 있는 이야기다. 나라를 사랑한 피 끓는 젊은 청춘들의 이야기다. 불의에 분노하는 기개가 넘치는 용기 있는 청춘들의 이야기다.

 

 

 

 

한 때 꽃미남 왕자, 운현궁 오라버니로 인기가 있었다는 이우 왕자. 일본에 대항하여 의분할 줄 아는 그였기에 소설을 읽는 맛이 난다.

일제의 만행에 아버지 의친왕처럼 분노할 줄 알았던 용기와 기개는 조선 왕족으로서의 자존심이었겠지.

 

 

전쟁 말기에 히로시마로 발령 받아 히로시마에 원자폭탄 투하 때 사망했고 장례식은 8월 15일인 황족 이우. 33살의 젊은 나이에 죽음으로 해방과 조우하게 되다니!

통탄할 노릇이다.

 

 

책에서는 동갑이자 고모인 덕혜옹주의 이야기, 그 시절의 황족 상황과 결혼풍습 등이 자세하게 나와 있다. 물론 운현궁, 일본 동경 학습원, 육사학교 등도 나온다.

암울했던 시절 조선 황족들의 이야기, 의례, 일본인들의 황실 옥죄기 등이 자세하게 나와 있다.

 

 

부당함에 분노할 줄 아는 황족의 이야기, 달콤하고 슬픈 사랑이야기......

 읽으면서 감정이입이 되어 함께 비분강개하게 되는 소설이다.

 

석파정이 위치한 자하문 밖은 오얏꽃과 사과꽃이 유명한 명소라는데…….

이 소설은 이우와 정희가 만났던 이우의 별장인 부암동 석파정에서 읽고 싶은 소설이다. 그래야 느낌 아니까.

 

 

 

책 속에는 각 페이지마다 소소한 설명들이 있어서 작가의 정성이 느껴진다.

예를 들면…….

이화: 자두꽃, 오얏꽃이라고도 부른다. 고종은 오얏꽃을 조선황실의 문장으로 정했다.

 

옛날 말들도 많이 나와서 색다르게 읽히는 맛이 있다.

끽다점(다방) 연통(연락망)......

작가가 자료 조사와 답사를 많이 했다는 것이 느껴질 정도다.

 

 

저자의 말대로 이우가 조선의 왕족이면서 원폭피해로 사망할 정도로 정보가 가지 않은 점은 정말 의문이다. 자신들의 일에 대놓고 분노하기도 했기에 의도적이지 않았을까 싶다.

일본에서는 이미 이우에 대한 다큐멘터리가 만들어졌다는데…….

어떤 관점에서 만들어 졌을까. 왜곡은 없을까. 일단 보고 싶은데......

한국에서 영화나 드라마, 뮤지컬로 만들어졌으면 좋겠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6)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