온몸으로 사고하라 - 탁월한 기획의 마지막 1분을 완성하는 생각의 조각법
유덕현 지음 / 피플트리 / 2013년 9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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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온몸으로 사고하라] 직접 만지고 경험하고 공감하라!

 

 

언제나 미래는 불확실하지만 요즘은 불확실한 미래에 대한 답을 찾기가 더 어렵다고 한다.

창조성이라는 맨땅에 헤딩하고 있는 우리들의 전략은 통하고 있는 걸까.

 

예측가능성이라는 기존 경영학의 기본 가정이 무너지고 있는 지금, 실마리가 될 만한 접근법이라면 모두들 인문학, 융합, 창조성이라고 한다.

인문학을 통해 인간가치와 표현활동을 다루고 그 인간가치를 충족시킴으로써 기업은 수익을 창출하고 있다.

통섭이나 융합을 통해 다양성을 수용하는 발전적 대화로 이어질 수 있다.

창조성은 새로운 것을 만들기 보다는 이미 있는 것에서 하나씩 다르게 해보거나 새롭게 결합해 보는 것이다.

 

저자는 이 세 가지 모두를 통합하는 프로세스인 디자인사고야말로 유력한 문제해결법이라고 한다.

디자인사고는 세계적인 디자인 회사인 IDEO가 활용해 개발한 수많은 혁신 제품과 서비스를 통해 알려지게 된 창조방법론이다. 단순히 미학적인 의미보다는 창조적 설계, 창조적 가치 실현이라는 말과 더 가깝다고 한다.

 

디자인사고는 분석과 직관, 이성과 감성을 균형 있게 활용한다. 그리고 제품과 서비스 개발, 신사업 개발, 브랜드 관리, 교육, 조직 개발, 사회문제해결에 이르기까지 광범위한 문제해결도구로 쓰이고 있다.

 

<비즈니스위크>가 선정한 '세계에서 가장 영향력 있는 경영학 교수' 10인 중 한 명이자, 세계적 베스트셀러 <디자인 씽킹>의 저자인 토론토대학 로저 마틴 교수는 디자인사고를 경영자적 마인드와 디자이너의 본능이 공존하는 생각의 최고지점이라고 정의 했다. (본문에서)

 

세계적인 미래학자 다니엘 핑크는 <새로운 미래가 온다>에서 컨셉과 감성의 시대에 맞는 창조 인재의 조건으로 디자인, 스토리, 조화, 공감, 놀이, 의미에 부합되는 6가지 역량을 제시한다.

 

현재 세계는 논리적이고 선형적인 컴퓨터와 같은 디지털 능력을 요구하는 정보화시대에서 창조와 공감의 능력이 더 중요시도는 컨셉과 감성의 시대로 전환해가고 있다고 주장한다. (본문에서)

 

디자인사고의 프로세스는 여러 가지다.

공감, 정의, 창출, 프로토타입, 평가의 5단계를 거치는 곳도 있고, 이해, 관찰, 정보종합, 구체화, 프로토타입, 평가인 6단계를 거치는 경우도 있다.

 

중요한 것은 디자인사고의 첫 단계는 공감이라는 것이다.

이것은 기존의 시장조사와 디자인 프로세스를 구분하는 가장 큰 차이일 것이다. 공감의 차원이 모든 요소에서 추가되어야 할 항목이다.

문화적인 탐색 민족지학적인 탐색(에스노그라피), 감정이입의 문제 등이 소중히 다뤄야 할 문제가 된 것이다.

 

정의단계에서는 스토리 찾기가 중요하다.

인물 사건 배경에 맞춘 기본 서사구조나 이를 응용해서 발단 갈등, 해결로 이어지게 하는 것이다. 고객의 니즈, 문제, 장애 요인 등으로 응용되기도 한다.

 

저자가 정리하는 디자인사고의 특징은…….

공감의 기술로 대변할 수 있는 디자인 사고는 커뮤니케이션 능력도 향상시킨다.

디자인사고는 혁신전문가에게도 필요한 열정과 용기를 준다.

디자인 사고는 온몸으로 사고하기다. 직접 만져보고 직접해보고 많이 연습해야하는 것이니까.

 

디자인사고에는 단순히 목표달성과 구체적 결과의 이면에 있는 다른 가치들을 보는 눈이 필요하다.

이전의 분석적인 시각에서 벗어나 열린 문제에 대한 접근으로 새로워야 한다는 거다.

빅 데이터의 정확성과 유용성이 장점이지만 문제는 세상이 빠르게 변한다는 점이다.

그러니 이를 해결하기 위한 대안 가운데 하나가 디자인적사고이다.

 

디자인사고의 강점은 사회적으로 공감되는 문제해결의 방법이라는 거다.

공감한 것을 혁신으로, 문제해결로 연결하는 과정에서 누구나 주체가 될 수도 있다. 정부, 기업, 개인, 누구나 디자인사고의 주체가 될 수도 있다.

그러니 위로부터의 혁명이 아닌 아래로부터의 혁명이 가능한 기술이 디자인사고인 것이다. 지금은 필요를 느끼는 자가 시작하는 것이다.

그 느낌~아니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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