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 과학사 이야기 1>를 읽고 리뷰해 주세요.
한국 과학사 이야기 1 - 카이스트 신동원 교수님이 들려주는 하늘과 땅의 과학 한국 과학사 이야기 1
신동원 지음, 임익종 그림 / 책과함께어린이 / 2010년 8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몇 일전 우리 조상들의 의식주에 관련된 책을 읽었다.
발효음식의 대표라고 할 수 있는 김치,된장,청국장..
오랫동안 방 안을 따뜻하게 하는 온돌..
이 모든 것에는 우리 조상들의 지혜가 담겨져 있다.
과학적인 근거를 제시하더라도 전혀 손색이 없을정도다.
어떻게 아셨을까??...내내 그런 의문만 들었던게 기억났다..
이렇듯 우리 조상들의 생활 곳 곳에서 과학을 접할 수 있다.



<책과 함께 어린이>한국 과학사 이야기...
우리 역사속에 숨어있는 과학 이야기..    

저자가 지금 현재 카이스트에서 한국 과학사를 가르치시는 교수님이라는 사실에
책에 대한 신뢰감이 훨씬 커졌다.
초등3학년 아들내미에게 엣날 과학발명품 중에서 뭐가 생각나?냐고 물어보니
해시계,물시계라고 대답한다.
더 많은 우리 역사속의 과학사 이야기를 알게 하려는 마음에 한국 과학사 이야기를
보야줬는데 좀 어렵다고 느끼는것 같아 보였다.
내가 먼저 읽어본 느낌은 보기에 어려워 보일 뿐이지 
내용은 할아버지가 옛날 이야기 해주는듯한  입말체 구성이라 책 내용을 이해 하기가 아주 쉬었었다.
물론 혼자 보기 힘들어하는 아들녀석에게 읽어주기도 훨씬 편하기도 했다.
아직 초등저학년이라면 아이가 호감가는 주제를 골라 읽어주는 방법도
아주 좋을것 같다는 생각이 들었다.





한국 과학사 이야기는 1,2로 나뉘어져 있는데..
1편에는 하늘과 땅에 관련된 과학 이야기다.
하늘을 관찰하기 위해 신라때 만들어진 첨성대..
그리고 그 첨성대에 숨겨진 여러가지 비밀을 과학적으로 접근 하고 있다.
그 시대에도 하늘을 관찰 했다는것이 그저 놀라울 뿐이었다.

아이들의 교과서에도 자주 등장하는 대동여지도,측우기,고인돌등
많은 유물에 대해서 알 수 있어 아주 유익한 책 이었다.
한국사나 과학에 관심이 많은 초등 고학년에게 권하고 싶은 책 이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