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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것이 문화비평이다 자음과모음 하이브리드 총서 4
이택광 지음 / 자음과모음(이룸) / 2011년 6월
평점 :
구판절판


저자가 서문에서 밝히듯, 문화비평이라는 '장르'에 전문가라는 인물들과 소개, 주장, 언급, 비판은 너무나 많아졌다. 결국 장르가 되었다는 것은 경쟁 시스템이 되어 버린 것이고, 평가 받아야 하며, 도태 될 수 밖에 없다는 것이다. 그러나, 그 평가의 기준이라는 것은 언제나 모호하다.어쩌면, 나가수라는 TV프로그램 처럼, 청중을 감동시키면서 성대를 극한으로 밀어 올리는 노래만이 인정 받는 코드가 있듯이 문화 비평이라는 장르 역시, 비평으로서 필요한 코드가 있어야 하는 것은 아닐까? 그런 면에서 이 책 <이것이 문화비평이다>는 적어도 한가지의 코드는 확실한 것 같다. 그 깊이 면에서는 말이다. 책은 크게 세 부분으로 나뉜다. 철학과 비평 사이, 사회와 정치 사이, 문화와 인물 사이 로 나뉘는데 정말 기가 막히게 챕터 명을 잘 지은 것 같다. 철학과 비평이락고 하지 않고 그 '사이' 라고 지은 것 말이다. 바로 이 사이가 문화가 아닐까? 저자는 그 모든 것들을 아우르는 문화에 대한 깊숙한 이해와 얼개를 보여주는 글들로 책을 채우고 있다. 그러나, 다만 독자로서 조금 혼란 스러웠던 것은, 그가 다루는 모든 주제는 이 시대 한국의 뜨거운 감자들임에도 불구하고 너무 공정하고 차디찬 심판의 시각으로 다루었다는 점이다. 독도, 이명박 대통령, 천안함, 그랜저 광고 등등 거의 모든 주제에 대하여 비평임에도 불구하고 시원한 일갈을 듣지 못하고 있는 느낌(나만의 느낌일지도 모르지만,,)이다. 깊이는 엄청나게 깊은데 시원함은 없는 우물 같은.. 색다른 시각들은 많이 들린다. 촛불 집회의 원인이 이명박 대통령만이 아니라 시대의 요구였다는 내용이나, 독신 주의는 실패한 결혼의 산물이 아니라성공한 결혼의 증상이라는 등의 내용도 신선했다.하지만, 책의 전반에 흐르는 깊이의 무거움에 그동안 읽혀왔던 문화 비평의 쉬움? 또는 가벼움? 을 조금 그립게 됐다. 아이템의 현장성, 즉각성은 쉽게 읽기를 시작할 수 있었는데 들어가면 갈 수록 좀 허우적 댔다고나 할까.. 책을 덮으면서 환청이 들리는 듯 했다. 당신은 문화비평이라는 것을 너무 쉽고 가볍게 흘려 보내고 있었던 거야! 라는 저자의 일성이 말이다. <이것이 문화비평이다>라고 자신있게 외친 저자의 자신감을 이해하고 인정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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