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0권의 책으로 노무현을 말하다>를 읽고 리뷰를 남겨 주세요.
10권의 책으로 노무현을 말하다
김병준 외 지음 / 오마이북 / 2010년 6월
평점 :
절판


프리랜서 사진가의 직업 때문에, 가끔 인터뷰 사진을 찍으러 간다. 상대방에 대한 정보는 이미 예전 이야기라면, 그 사람의 현재 관심사, 공부내용, 머리속의 생각을 알고 싶으면, 그 사람의 서재에 꽂혀 있는 책을 보면 알 수 있다. 아마, 살아생전 노무현 대통령을 인터뷰하러 갔다면, 그의 서재에 손 때 묻은 책이었을 10권을 뽑아 노무현 대통령의 국정 철학과 대한민국의 미래에 대한 고민들을 되짚어 보는 책이 나왔다 <10권의 책으로 노무현을 말하다> 
 


최근에 나온 책 중에 <대통령의 독서법>이라는 책이 있었다. 그 책에 따르면 우리나라 모든 대통령들은 독서로 성공했다는.. 그러나, 김대중 대통령과 노무현 대통령을 제외한 대부분의 대통령들은 필요에 의한 지식축적 정도의 실용독서 수준일 뿐, 읽은 책을 자신의 삶 깊이 내면화 시키지 못했다. 그런 면에서 볼 때 진정한 독서하는 대통령은 김대중, 노무현 두 대통령 뿐.. <대통령의 독서법>은 그런 면에서 볼 때, 통치철학에 독서를 갖다 맞춘 느낌인 반면, 이 책<10권의 책으로 노무현을 말하다>는 10권의 책을 통해 노무현을 들여다 볼 수 있었다. 
 


우리가 아는 대통령이라는 이미지에는 대통령으로서의 고민을 엿보기엔 힘들다. 무소불위의 권력의 중심에 무슨 고민이 있겠는가라고 생각될지 모르지만, 10권의 책들을 읽으면서 고민하는 노무현의 만날 수 있었다. 그와 직간접으로 함께 일했던 사람들의 에피소드를 통해 그의 서재 풍경을 엿 볼 수 있었다. 또한, 어쩌면 대통령으로 이야기할 때는 정치적으로 받아들일 수 밖에 없는 내용들이 책을 통해 그가 이루려 했던 대한민국의 모습이 무엇인지 조금은 알게 되었다. 
 


책을 다 읽고 난 느낌은, 그는 자신이 ‘무엇’이 되고 싶어서 대통령이 된 것 같지 않다. 그의 꿈은 내가 어떤 대통령으로 인정받겠다는 것으로 끝나지 않았다. 그는 책임 있는 시민으로, 세상을 변화시키는 데에 힘을 모으는 한 사람이 되고 싶었던 것 같다. 책 첫머리에 그의 서재인지는 모르지만, 책장 앞에 다리 쭉 뻗고 앉아 있는 그의 표정에서 책을 향한 호기심과 즐거움을 읽을 수 있다. 그는 책 앞에서 행복해 했던 것 같다. 자기가 읽은 책으로 스스로 설명될 수 있는 사람은 행복하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