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화는 끝나도 음악은 남아있다>를 읽고 리뷰를 남겨주세요
영화는 끝나도 음악은 남아있다 - 고형욱의 영화음악 오디세이
고형욱 지음 / 사월의책 / 2010년 1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더블클릭을 하시면 이미지를 수정할 수 있습니다

 

때론 나는 책을 읽을 때 목차나 서두를 읽지 않고 바로 내용으로 읽는 경우가 있다. 그런 경우 나의 직감은 책에 대한 좋은 호평이 쏟아지는 경우가 많다. 그런데 이 책은 마무리하기 직전에 조금 아쉬운 점이 있었다. 내용은 너무 좋은데 영화 음악에 대한 설명을 책으로 보는 것이 아쉬워서 따로 음악을 모아놓은 CD는 없을까 하고 생각하고 있었다. 그러다 책을 덮기 바로 직전에 발견한 부록 CD. 순간 생각하지도 못한 반짝 선물을 받은 느낌이 들었다. 저런. 나의 직감 때문에 어이없이 부록 CD를 놓쳤던 것이다. 그래서 나는 음악을 들으며 리뷰를 쓰기 시작한다.

 

더블클릭을 하시면 이미지를 수정할 수 있습니다

 

추억의 명화. 그들이 명화가 될 수밖에 없었던 이유가 책엔 담겨있었다. 예전엔 영화 평론가들이 참 힘들어 보인다는 생각을 했었다. 일반인들은 별 의도 없이 보는 영화임에도 그들은 시대적 배경, 장면에 깔린 복선 등을 분석하며 영화 한 편을 낱낱이 분해하여 평가를 한다고 여겼었다. 그런데 이번만큼은 그들이 부럽기만 하였다. 수많은 영화를 통해 비슷한 점과 차이점을 느끼고 또한 음악과의 조화를 생각하며 영화를 본다는 것 자체가 참 매력이 있어 보인다. 사실 나는 영화 러브스토리처럼 너무 유명한 영화의 내용도 모른 체 일부 장면과 배경음악만 기억하고 있었다는 것이 너무 부끄러워졌다. 내가 알고 있던 옛날 영화라고 하면 사운드 오브 뮤직이 고작이었다. 그래도 어릴 적 감동과 대자연의 광활함, 아름다움에 귀가 뜨이게 하는 작품이었으며 음악 또한 낯설지 않고 익숙했기 때문이다. 하지만 나에게도 나름의 영화 분석을 했던 영화가 있었으니 그것은 타이타닉이었다. 1990년대 후반에 흥행을 했던 최고의 영화였다. 배경도 웅장하고 멋지거니와 셀린 디온의 소름끼치는 목소리는 그 당시 따라올 이가 없었다. 가슴 아픈 두 사람의 사랑 이야기를 영화관에서 2번씩이나 보게 만들었고 작년에는 DVD로 보면서 배경음악은 물론 장면, 장면을 세밀히 분석해본 경험이 있다.

 



 

책을 통해 1950년대부터 1990년대 이후 영화를 모두 볼 수는 없지만 대중적인 인기를 얻을 수밖에 없었던 이유와 그 배경에 관한 맛깔스런 전개가 인상 깊다. 또한 애니메이션에 대한 철학적 분석은 대단하다 싶을 정도이다. 아이들이 보는 애니메이션이라 여겼지만 어른에게도 교훈 못지않은 감동을 선사하고 있었던 것이다. 가장 최근의 명화라고하면 단연 맘마미아가 아닐까 싶다. 처음엔 딸 소피가 주인공인줄만 알고 영화를 보았다가 생각지도 못한 인물이 주인공임을 알고 더더욱 빠져버린 영화이기도 했다. 거기에 장면마다 등장하는 아바의 편안하고 정겨운 음악이 있어 영화는 완성도가 높지 않았나 싶다.

 



 

과거 어디선가 유명한 음악인줄 만 알고 영화는 잘 몰랐는데 한 줄 한 줄 읽으면서 많은 정보를 얻고 또한 교감을 나누었던 책이다. 영화 한 편, 음악 한 곡 감상이 아니라 영화 음악의 세부적인 것과 배경을 알고 또 인생을 나누는 좋은 시간이었다. 사실 나는 영화를 그리 많이 보지는 못하고 살았다. 1990년대엔 국내 수많은 영화가 상영되고 있어서 애써 과거 영화를 찾아보며 감상할 겨를이 없었다. 나의 경우는 2000년 이후 부터 영화를 자주 접한 편이라 과거 영화를 접할 기회가 없었는데 영화를 하루도 빠뜨리지 않고 보는 열정적인 작가 덕분에 과거로의 즐거운 여행이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