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이공에서 앨라배마까지]를 읽고 리뷰 작성 후 본 페이퍼에 먼 댓글(트랙백)을 보내주세요.
사이공에서 앨라배마까지 - 2012 뉴베리상 수상작 한림 고학년문고 25
탕하 라이 지음, 김난령 옮김, 흩날린 그림 / 한림출판사 / 2013년 2월
평점 :
절판


우리들에겐 전쟁 이라는 두 단어는 그저 책 속에서나 영화 속에서나 볼수 있는 단어가 아닌가 싶다.. 불과 우리 나라도 그리 멀지 않았던 6.25도 있었지만 지금 우리들 세대나 우리 아이들에겐 멀게만 느껴지는 책 속에서나 만날수 있는 이야기들이다..

그래서 인지 전쟁에 관한 이야기나 책들을 보면 무섭다는 느낌부터 강하게 받게 되는데 그런 책인줄 알았던 이 책은 우리가 그 동안 봤었던 책들과는 거리가 먼 책이어서 놀라움이 먼저 앞 섰다..

 

베트남 전쟁을 겪어야 했던 한 소녀 하... 그 전쟁 속에서 벗어나 하루 하루를 일기 형식으로 써 내려간 운문체 소설 <<사이공에서 앨라배마까지>>는 전쟁의 참혹한 현실과는 거리가 멀 면서도 전쟁을 피부로 느끼며 한 가족이 겪어야 했던 아픔이 잔잔한 파도를 타고 오는것 처럼 서서히 느낄수 있어 이 책을 보는 내내 참 가슴이 아프면서도 짠했다..

 

1975년 내가 태어났던 해에 이 일기장의 주인공이었던 하는 열 살 이었고 아빠는 9년전에 해군으로 징용되어 생사도 모른체 엄마와 세 오빠들과 아빠의 소식을 기다리며 숨 죽이는 하루 하루를 보내고 있었다.

그러던 중 전쟁의 막 바지에 다다르자 결국 엄마는 더 이상 견디지 못하시고 피난을 떠나자고 하시며 짐을 싸신다..

아빠를 기다리는 것도 한계에 다다르자 결국 가족은 해군선에 몸을 싣고 기약 할수 없는 피난길에 오르는데..

발 디딜 틈도 없이 꽉찬 피난선에서 하의 가족들에게 할당된 멍석 하나의 자리에 다섯명은 부족한 물과 식량에 불평은 고사하고 구조가 되기를 손 꼽아 기다리는 숨막히는 시간을 망망 대해 바다위를 떠다니며 빌고 또 빌어야 했다..

그렇게도 간절히도 바라던 미국의 배에 구조가 되어 자리를 잡을수 있었던 괌의 난민촌에서 자신들의 가족을 후원해 줄 사람을 기다리는 시간은 전쟁을 겪은 사람들의 나라를 잃은 슬픔을 고스란히 피부로 느낄수 있었다.

식구가 많아 하네 가족은 좀처럼 후견인을 만날수 없었지만 미국의 앨라배마에 사는 후견인의 도움으로 전쟁의 한 가운데에 있던 사이공에서 조용하기만 한 앨라배마에서의 정착 생활을 시작하게 된다..

어느 곳에서나 이방인을 바라보는 사람들의 차가운 시선, 자신들과 다른 인종들을 냉대하는 이웃들로 인해 하네 가족은 상처를 받아야 했다..

 

"때때로 평화로운 앨라배마보다 전쟁 중인 사이공에서 살고 싶을 때가 있다." -본문 중-

순조로울수 없는 새로운 곳. 앨라배마에서의 생활은 먹는 음식은 물론 주의 사람들의 냉대에 더욱더 힘이 들었다.

하네 가족에 따뜻한 손을 내 밀어준 카우보이라고 부르던 후견인의 도움으로 하는 새롭게 학교를 다닐수 있었고 엄마는 봉제공장에서 봉제를 꾸앙 오빠는 자동차 수리공으로 다들 새로운 환경에서 새롭게 시작한다.

그러나 제일 힘이 들어 보이는 이는 제일 어린 하.. 학교 급식도 입에 맞지 않아 혼자서 화장실에서 해결을 하고 말이 통하지 않아 의사 표현도 제대로 하지 못해 아이들에게 괴롭힘을 당해야 하고 나라를 잃은 낯선 땅에서의 삶은 쉽지만은 않다.

 

"그 기분으로 집 안에 있을 수 없어서

버드나무 밑에 앉아

구멍을 하나 파서

그 속에 대고

고래고래 소리 질렀다.

모두 다 싫어!" - 본문 중 -

 

어린 소녀가 얼마나 가슴에 맺힌게 많았으면 구멍을 파서 거기에 대고 저렇게 소리를 질렀을까!!

이렇게 아파하고 슬퍼할때 낯선 땅에서 외롭고 힘들게 사투를 벌이는 이방인을 따뜻한 시선으로 따뜻한 손길을 내 밀어주는 고마운 이가 있었으니 바로 자신의 아들을 베트남 전쟁 중에 잃어야 했던 워씨 잉턴 아주머니였다.

자신의 아들을 빼앗아 간 나라 베트남 이었지만 그러나 아주머니는 미워하고 차갑게 대할줄 알았더니 반대로 너무나 따뜻하게 이 가족을 보듬어 안아 주며 말이 통하지 않아 힘들어하는 하를 위해 과감히 팔을 걷어 부치고 나서준다..

낯선 곳에서 생활을 시작하고 베트남에 있는 친지들에게 편지도 보내며 근황도 전해 보지만 그곳에서도 아빠의 소식은 없었다..

그러던 중 엄마가 그토록 애지중지 하던 아빠가 선물로 주셨던 자수정 반지를 잃어버린 날 그 동안 붙잡고 있었던 아빠를 보내줘야 할 때임을 예감하고 아빠를 보내드린다..

 

기술자 한 명,요리사 한 명,수의사 한 명,그리고 변호사 아닌 자식 한 명...

꾸앙 오빠는 원래 되고 싶었던 기술자가 되기 위해 야간 학교에 다니기 시작했고 부 리 오빠는 샌프란시스코에 가서 요리 학교에 다닐 거고 코이 오빠는 동물들 병을 고치는 수의사가 되겠다고 하고 마지막으로 하는 아직 어리니 변호사가 아닌 자식 한 명..

엄마가 늘 바랐던 건 기술자, 진짜 의사, 시인, 그리고 변호사 였는데 이 정도면 어느정도 엄마의 바람대로 자식들이 잘 커주고 있는게 아닌가 싶다..

 

이 책은 1년간 하가 보고 느꼈던 생활을 일기로 써 내려간 일기장이었다..

비록 전쟁을 겪어야 했지만 그 곳에서 벗어나 새로운 곳에서 꿋꿋하게 버텨내고 이겨 나가는 모습은 무심코 앞 마당에 던졌던 파파야씨앗이 쑥쑥 자라며 열매를 맺었던 것 처럼 하네 가족들도 씩씩하게 세상을 향해 나아가는 모습이 참 인상적이었다..

우리 아이들도 어려움에 처했다고 의기소침해 있기만 하지 않고 하 처럼 꿋꿋하게 버텨내며 희망을 향해 씩씩하게 나아갈수 있는 용기를 얻을수 있었으면 좋겠다..

전쟁의 아픔 속에서도 희망은 피어 나듯이 우리 아이들도 이 책을 보며 어려움 속에서 희망을 잃지 않는 용기와 자신감을 가질수 있었었으면 좋겠다는 바람이다..

 

 

 

 

 

 


댓글(1)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러브캣 2013-04-29 03:37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잘 보았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