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왕자가 태어나던 날 ...]을 읽고 리뷰 작성 후 본 페이퍼에 먼 댓글(트랙백)을 보내주세요.
왕자가 태어나던 날 궁궐 사람들은 무얼 했을까 똑똑한 학교 역사반 1
김경화 글, 구세진 그림 / 살림어린이 / 2012년 8월
장바구니담기



이 책을 보면서 문득 몇해 전 지리산 청학동에 자리하고 있는 삼성궁이 퍼뜩 떠 오르는게 왜 였을까?
삼성궁의 모습은 아직도 내 기억속엔 신비한 힘에 압도당했던 그런 곳인데 삼성궁 입구에서 동굴을 지나면 별천지 같은 타임머신을 타고 고조선으로 온 듯한 신세계에 얼마나 놀라웠던지...
얼마나 신비 했던지 아직도 그 느낌은 생생한데 왜 이 책을 펼치는 순간 그런 느낌을 받았을까? 지금 생각해도 참 아리송하기만 하다..


아마도 삼성궁을 떠 올리게 했던 것은 첫 장에 이렇게 용 문양의 궁궐 문이 쫘악 펼쳐져서 이지 않았을까 싶었다.. 궁궐이라 하면 우리가 딱 떠올리는 묘한 힘이 있지 않은가 .. 궁궐문을 여니 우리와 동떨어져 있는 곳 아이들에겐 신비스러운 장소인 궁궐의 내부가 펼쳐저 있어 느낌이 비슷하지 않았나 싶었다.
여기서 삼성궁 이야기는 그만 하고..ㅎㅎ
본론으로 들어가면 이 <<왕자가 태어나던 날 궁궐 사람들은 무얼 했을까>>는 왕자가 태어나기 까지의 구중 궁궐 안의 모습들이 하나 하나 그려져 있는 책이다.


전연사는 구석 구석 청소를 아기 나인들도 처소를 깨끗이 청소를 사옹원과 환관들은 꼼꼼히 요리 재료들을 살피고 수라간 나인들은 정성들여 음식을 차리는데 힘쓰고 도화서에서는 새로 태어날 아기씨의 건강을 바라며 그림을 그린다.


침방과 수방 나인들은 이불과 옷을 한땀 한땀 정성들여 만들고 중전마마는 악사들을 불러 아름다운 음악과 궁녀들이 들려주는 좋은 글귀들로 몸과 마음을 단정히 하며 태교에 힘을 쏟고 한편 대비마마는 곧 태어날 아기씨를 위해 신중을 기하여 유모와 보모상궁을 뽑고 내의원에서는 정성을 다하여 약을 지어 중전마마의 건강을 살핀다.
물을 길어 중궁전에 불을 지피고 건강한 아기씨를 맞이할 준비를 하는게 중전마마의 출산이 임박해 졌음을 알리는게 무수리와 수모 세수간 나인들의 손길이 바빠진다.


드디어 기다리고 기다리던 왕자님이 태어났다.. 온 나라가 축제의 분위기에 휩싸여 건강한 왕자님의 탄생을 축하하는 동안 규장각에서는 왕자의 스승을 뽑으며 나라의 앞날을 준비한다.
왕은 "팔도 백성들에게 알리노라. 하늘의 은혜로 왕자가 태어났으니, 이는 나라의 크나큰 복이로다. 내 백성들과 함께 이 기쁨을 나누려한다." 가벼운 죄를 지은 사람은 석방하고 백성들에게 세금도 줄여 주며 왕자의 탄생을 백성들과 함께 나누기도 한다.


백성들은 왕자님이 무럭무럭 자라 어진 왕이 되길 바라는 간절한 소망을 담아 기원을 한다..


이 책은 나라의 큰 경사였던 적통 왕자의 탄생을 그리고 있다.
나라의 대를 잇는 일이야 말로 큰 일이었음을 이 책을 보면 우리 아이들도 알게 될 것이다.
나라의 운명을 선택하고 있는 중요한 인물 왕자.. 그 왕자가 어떤 과정을 거쳐 태어났는지를 이 책은 궁궐안에서의 여러 사람들의 모습을 고증을 거친 생생한 그림들로 풀어놓고 있어 아이들에겐 무척이나 흥미로운 책이 아닐까 싶다.
옛날 왕자들은 이렇게 태어났구나!!
타임머신을 타고 책장을 펼치는 순간 조선으로 슝~~ 날아가 현장학습을 하고 올 그런 책인것 같다..
아이들 무척이나 신기하고 재미나게 조선을 여행하고 오지 않을까...


그리고 중간 중간에 이렇게 어려운 낱말들을 풀어놓고 있어 이 책을 읽는 데는 그다지 어려움을 느끼지 않을 그런 책이다.. 친절히 설명을 해주고 있으니 어렵지 않을까 하는 걱정은 뚝 !!


이 책의 그림들이 사실적으로 표현이 된 것은 이렇듯 철저한 고증을 토대로 그렸다는 것을 다시 한번 뒤에 소개하고 있는 <찬란한 조선 왕실의 문화유산에서 책 속의 그림을 찾아요!>를 보면 금방 알수 있다.
이 부분을 보면서 다시 한번 앞 부분의 그림들을 다시 한번 되새겨 보는 것도 좋을 듯 ...


즐거운 조선시대로 나들이 갔다 온 것만 같은 그런 책이 아닌가 싶다.
아이들에게 흥미로울 왕자의 탄생 순간.. 이 책을 보고 나서 경복궁,창경궁을 간다면 그 전에 봤던 창경궁,경복궁이 아닌 새로운 모습들의 우리의 고궁이지 않을까 싶다..





<사진 본문에서 발췌>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