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양파의 왕따 일기 2 ㅣ 파랑새 사과문고 73
문선이 지음, 박철민 그림 / 파랑새 / 2012년 6월
구판절판
양파의 왕따 일기는 아이들은 물론 어른들에게도 너무나 유명한 책이자 베스트셀러인 책이다.
교과서에 실려서 유명하기도 하지만 요즘 너무나 많은 문제점들을 낳고 있는 왕따라는 주제 때문에 더욱더 관심을 받고 이목을 끄는 책이 아닌가 싶다.
아이들 권장 도서에 어김없이 이름을 올리고 있는 책이었는데 얼마전에 2가 나왔다는 소식에 이번엔 어떤 모습들로 왕따를 풀어 놓을지 궁금했었다.
워낙에 유명한 책..
<양파의 왕따 일기 1>에 이은 < 양파의 왕따 일기 2> 에는 과연 우리 아이들의 어떤 모습들이 그려져 있을지 두려우면서도 걱정반 기대반이 섞인 참 묘한 기분으로 책을 읽기 시작했다.
1권에서 정선이가 결국 미희를 주축으로 한 양파의 시달림을 견디지 못하고 전학을 갔었는데 이번 2권은 그 빈 자리에 다솜이라는 아이가 전학을 오면서 시작을 하고 있다.
한 아이의 빈 자리를 메꿀 새로운 아이의 등장.. 앙파의 주축이던 미희에겐 다솜이의 등장이 반갑지만은 않았다. 모든 면에서 월등하다고 자부하던 자신의 자리를 전학을 온 다솜이가 위협을 하면서 위기 의식을 느끼는데 다솜이가 하는 행동 하나 하나가 다 눈엣가시 처럼 달갑지 않는다.
반면 여름 방학이 끝나자 마자 양파에 속한 다른 아이들은 미희와 반대로 다솜이를 반기며 양파에 다솜이를 끼워 주자고 나서는데 미희가 반대를 하며 이야기는 겉잡을수 없는 새로운 양상으로 접어든다.
정화는 자신과 많이 닮은 듯한 다솜이와 친해지고 싶은데 미희가 노골적으로 싫어하니 대 놓고 친하게 지낼수도 없고 이러지도 저러지도 못하고 애만 태우다 여름 방학을 맞는다.
한편 양파의 다른 아이들과 다솜이는 방학 동안 같은 학원에 다니면서 친해지고...
서로 친해진 아이들은 개학을 하자 마자 연숙이를 주축으로 다솜이를 적극적으로 양파에 끼워 주자고 하자 반대를 하던 미희가 결국 왕따를 당하는 신세로 전락하고 만다..
이런게 바로 전세역전.. 자신을 중심으로 흘러 가던 양파가 이젠 자신을 등지고 오히려 왕따를 시키던 입장에서 반대로 왕따를 당하는 신세가 되고 만 것이다.
자신이 할때는 다 이유가 있어 왕따를 시킨다고 굳게 믿었었는데 막상 자신이 당하고 보니 그게 아니라는 것을 뼈저리게 느끼게 되는 미희..

"예진아, 내가 맘에 안 드는 게 있으면 말해 줘. 나 너희들하고 다시 친하게 잘 지내고 싶어. 정말이야."
"어이없다 정말. 정선이는 뭐 특별히 잘못한 거 있었니? 네가 그냥 재수 없어 했잖아? 너 정선이한테 묻지마 따한 거 아니었어?" - p. 93
자신이 왜 왕따를 당해야 하는지도 제대로 모른체 양파 뿐 만이 아닌 반 전체의 아이들로부터 왕따를 당하고 보니 전학을 간 정선이가 얼마나 힘들어 했을지 얼마나 괴로웠을지를 알게 된다.
하루하루가 지긋지긋하다. 숨이 턱턱 막혀 심장이 멈춰버릴 것만 같다.가슴이 답답하다.
정선이도 이런 맘이었을까? 정선이만 생각하면 눈물이 난다. 떠나고 싶다. 아무도 날 모르는 곳으로 가 그림자가 되고 싶다. 내가 죽으면 그때는 엄마 아빠가 날 보러 비행기 타고 오실까?
어제는 옥상에 올라가 땅바닥을 수십 번도 더 내려다 보았다. 근데 할머니 할아버지 생각이 자꾸 났다.
더는 살고 싶지 않은데....
이젠 정말 있는 듯 없는 듯 조용히 살고 싶다. 그런데 아이들이 날 가만 내버려 두지 않는다.
난 이렇게 힘든데 아이들은 내 앞에서 웃고 떠들고 욕한다.
정말 금방이라도 미쳐 버릴 것 같고, 숨 막혀 죽을 것 만 같다. p.108~109
자신이 얼마나 잘못을 했는지 자신의 행동이 얼마나 비겁하고 나쁜 행동이었는지를 돌이켜 보며 반성의 눈물을 흘리게 되는 미희에게 반 아이들은 너무나 매몰차게 냉대를 한다.
미희에게 이런 반응들을 하는 아이들의 마음도 어느 정도 이해가 가는게 자신만 잘난 줄 알고 남 무시만 하던 미희에게 그 동안 쌓이고 쌓였던 감정들이 폭발한 셈이니 아이들도 쉽게 미희를 봐주지 않는다.
이런 따돌림을 당하는 미희와 아이들 사이에서 이번에도 정화는 마음이 편치만은 않다.
정선이가 전학을 간 후로 다시는 왕따로 인해 가슴 아파하는 아이가 생기지 않기를 바랐던 정화인지라 미희가 당하는 모습에선 어느 정도 이해가 가는 부분도 있지만 아이들과 미희 사이에서 중재 역할을 하려고 노력을 하는 모습은 안쓰럽기 까지 하다.
섣불이 미희 편에 설수도 없고 그렇다고 나몰라라 하기에는 가슴이 아픈 정화..
결국 담임 선생님까지 알게 되어 선생님의 눈부신 기지로 모든 아이들이 왕따에 대해서 깊이 느끼고 반성하게 되는 모습은 인상깊었다.
이 왕따 문제는 학원 폭력, 성폭력과 더불어 많은 문제점들은 안고 있다.
우리 어렸을 때는 따돌림이란 이름으로 지금처럼 이렇게 큰 반향을 일으키지 않았지만 지금은 우리 때와는 차원이 틀리게 수 많은 문제점들이 대두되고 있다.
내 아이만 아니면 돼!! 라는 생각은 이제 그만 하자 !!
내 아이가 소중하다면 남의 아이도 내 아이 만큼이나 소중한 자식들이다.
가해자도 피해자도 자세히 보면 모두가 피해자라는 것을 우리 아이들이 인지할수 있었으면 좋겠다.
얼굴 만큼이나 성격도 생각도 다 다른것 처럼 나와 생각이 다르다고 하여 무시하고 밀어내지 말고 서로가 다르다는 것을 인정해 주고 서로의 개성을 존중하는 우리 아이들이 었으면 하는 바람이 간절하다.
나와 조금 틀리다고 색 안경을 끼고 밀어내지 말고 서로 다른 인격체 라는 것을 아이들이 느낄수 있다면 지금처럼 소외 당하고 가슴 아파하며 아직 꽃도 피지 않은 청춘을 그리 쉽게 저버리는 일은 없을 텐데라는 생각을 하게 된다..
성적 지상주의로 내몰리는 우리 아이들에게 어른이 되어 돌이켜 보면 학창시절 만큼 어여쁘고 반짝 거렸던 시절도 없었음을 알수 있을텐데.. 학창 시절을 떠 올리면 제일 먼저 같이 웃고 울던 친구들이 떠 오른 다는 것을 우리 아이들도 시간이 지나야 알게 되겠지....
성적 때문에라도 충분히 힘들고 고통 스러운 학창 시절인데 이런 왕따 문제로 우리 아이들이 더이상 울며 고통스러워 하지 않았으면 하는 솔직한 심정이다.
지나고 보면 친구만큼 값진 보물도 없는 법..
세상의 모든 아이들이 다이아몬드 보다 더 값지고 찬란한 보물들을 잘 닦았으면 하는 바람이다..
<사진 본문에서 발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