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에게 키스하지 마세요]를 읽고 리뷰 작성 후 본 페이퍼에 먼 댓글(트랙백)을 보내주세요.
나에게 키스하지 마세요 - 지금 이대로가 좋아요! 글로연 그림책 2
툴리오 호다 지음, 김희진 옮김 / 글로연 / 2012년 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우리 어렸을적에 많이 불렀던 개구리 왕눈이 노래가 연상이 되는 큰 눈망울을 뻐끔 거리고 있는 표지의 <<나에게 키스하지 마세요>> 금방이라도 책 표지에서 튀어나올것만 같은 개구리 옆 모습이 참 인상적이다.

개구리는 여러 동화속에서 주인공으로 나오는 단골 손님중 하나 이지만 그 이야기들은 거의 비슷 비슷해서 조금은 지루한 감이 없지 않아 이 책도 그렇지 않을까 싶어 아이에게 권하기가 조심스러웠는데 막상 읽어보니 그런 염려는 저멀리 사라지고 오히려 아이의 반응이 더 궁금해지기까지 한 그런 책이었다.

그 동안 봐왔던 뻔한 스토리에서 살짝 빗나간 의외의 인물이 등장을 해서 이야기가 새롭다는 느낌이 강한 그런 책이었다.

 

 

연못의 모든 개구리들이 백 년에 한 번씩 열리는 축제를 준비하느라 너무나 분주하기만 한데 그중에서도 유독 시큰둥 하며 관심이 전혀 없는 개구리 엘레나..

 

 

친구들은 축제가 시작되면 이웃 왕국에서 왕자님이 찾아와 키스를 해주기를 바라며 저마다 예쁘게 보이려고 온갖 치장을 하며 꾸미는데 열을 올리는데 유독 엘레나는 귀찮아 하며 남의 일 바라보듯 무관심하다.

이웃 왕국에서 온 왕자님이 키스를 해 주면 공주가 되는 지금 말하면 신데렐라가 될수 있기에 어떻해서든 예쁘게 보이려고 꽃단장을 하는 개구리들 모습이 웃겨서 웃음이 나온다.

사람들처럼 거울을 보며 마스카라를 하며 화장을 하고 예쁜 연꽃으로 왕관을 만들어 쓰기도 하고 빨간 립스틱으로 한껏 치장을 하는 개구리들의 모습은 꼭 사람을 연상시켜 의외의 즐거움이 있다.

 

그러나 그런 시끌벅적한 축제와는 전혀 어울리지 않는 엘레나는 이웃나라에서 왕자님들이 와도 무덤덤이다.

"너는 예쁘게 꾸미지 않고 뭐하고 있니? 내일 왕자님들이 오시는데... 왕자님이 네게 키스를 하면, 넌 공주가 되는 거라고. 네가 원하는 것은 무엇이든지 가질 수 있고, 무엇이든지 할 수 있는 성에서 사는 공주말이야!"  그러자, 엘레나는 말했어요.

 "하지만 난 성 안에서는 살고 싶지 않은 걸. 나는 여기에서 하고 싶은 모든 것을 하고 있어. 여기야말로 내가 가장 좋아하는 곳이야. 맑은 공기를 마시며 살고, 달빛 아래에서 노래하고, 벌레도 먹으면서...." - 본문중에서-

결국 엘레나는 다들 제 짝을 찾아 떠나버린 연못에 혼자 덩그라니 남게 되었지만 슬프다는 마음보단 오히려 편하다..  엘레나는 오히려 익숙한 곳에서 자유와 평화를 누리며 마음껏 하고 싶은대로 사는게 행복이라는 것을 보여주고 있다.. 많은 개구리들의 모습과는 상반대는 모습을 보여주면서 각자 원하고 누리는 행복은 서로 다르다는 것을 말한다..

 

그러나 엘레나는 혼자가 아니었다.. 엘레나와 같은 생각을 하고 있는 왕자님이 있었다는 사실..

모두가 떠나버린 연못에서 덩그라니 있던 엘레나는 배가 고파 벌레를 찾던 중에 성으로 돌아가고 싶지 않다는 왕자를 만난다..

"나는 여기가 좋아요. 맑은 공기를 마시며 살고, 달빛 아래에서 노래하고....." -본문중-

하루가 다 끝나갈 무렵 엘레나는 자신과 똑같은 생각을 하는 인생의 반쪽을 드디어 만났다..

 

이 책은 많은 이들이 생각하는 보통에서 조금 벗어난 생각을 하며 행동을 하는 사람들도 존중해주고 서로 격려를 하며 살아야 하는 거라고 말을 하고 있다.

나와 조금 다른 생각을 가진 사람들을 색안경을 끼고 바라볼게 아니라 서로의 가치관을 인정해주며 함께 살아가는 거라고 말을 하고 있다..

우리가 봤을땐 평범함에서 벗어난 그들이 오히려 더 평범하다는 것을 일깨워주는게 아닌가 싶다..

고정관념에서 살짝 벗어난 반전동화를 선보여 아이들에게 물음표를 던지고 있는 그런 동화다.

우리 어른들에게 물어보면 복잡하게 생각할 것도 없이 다른 개구리들처럼 인생역전을 꿈꾸라고 다른 개구리들처럼 치장하고 예쁘게 보여 왕자님을 만나라고 하겠지만 아직 순수한 아이들에게 물어보면 과연 우리 어른들처럼 복잡하게 생각을 할까 싶은게 이 동화의 매력이 아닌가 싶다..

 

남들이 바라보는 이목이 두려워 자신이 하고자 하는 것을 외면하지 않고 하고자 하는 것을 마음껏 하고 살고자 하는 엘레나처럼 우리 아이들도 나의 행복은 내가 스스로 찾는 것임을 잊지 말고 자신이 하고자 하는 일을 마음껏 하며 살아가는 그런 행복을 쫓는 사람보다는 행복을 누리는 그런 멋진 삶을 살길 빌어본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