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멍강옵서]를 읽고 리뷰 작성 후 본 페이퍼에 먼 댓글(트랙백)을 보내주세요.
어멍 강옵서 감동이 있는 그림책 1
박지훈 글.그림 / 걸음동무 / 2011년 7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제주도 하면 삼다도 라고 우린 말을 합니다.. 바람,여자,돌이 많아 제주도에 가면 구멍 슝슝 뚫린 신기한 돌도 많고  바에서 물질 하는 해녀들도 볼수 있어 제주도에 가면 우리나라지만 조금은 이국적인 느낌도 받게 됩니다.
지금 제주에 아주 큰 일이 있다지요.. 바로 유네스코 세계 7대 자연경관에 우리 제주도가 선정이 되기를 바라는 마음을 저도 모아 봅니다.
이 책도 자연이 너무나 수려한 제주도를 알리기 위해서 어릴때 제주도에서 산 적이 있다는 작가분이 두 팔을 걷어 붙이고 나서서 제주도를 알리기 위해 노력을 했다는 군요.
그래서 인지 제주도의 수려한 풍광을 보고 있는것 마냥  따뜻한 엄마 품처럼 푸근한 제주의 모습들이 그대로 이 한권의 책 속에 들어가 있었습니다..

[어멍 강옵서] 는 제목에서 처럼 제주의 방언이 책 속에 군데 군데 나와 아이들이 제주도 말을 접해 볼수 있다는 것이 참 매력적이었습니다. 제주도에 여행이나 가야 그곳 사람들의 방언을 들을수 있었는데 이렇게 책 속에서 들을수 있으니 미까지 더 해져서 아이들의 책 읽기가 한층 재미있어 집니다. 우리집 아이들 어렸을때 제주도를 다녀 온지라 다시 한번 가보자고 조르는데 제주도 그리 말처럼 쉽게 떠날수만은 없어 항상 아쉽기만 합니다..ㅋㅋ



제주 방언으로 <어멍>은 어머니, <강옵서>는 갔다오세요.라는 뜻입니다.
은정이네 집은 제주 동쪽에 위치한 성산 일출봉이 바라다 보이는 곳에 자리잡고 있습니다. 은정이는 하루도 쉬지 않고 물질을 하러 나가시는 엄마에게 오늘 따라 어릿광을 부리며 메달립니다..
"어멍. 오늘도 나가?"
"노란 치마는 아방(아빠) 한테 사 오라 하고, 오늘은 나랑 놀면 안돼?"-본문 발췌-
자신과 매일 놀아주지도 않고 물질을 하는 엄마가 오늘 따라 약속하기만 해 어릿광을 부려 보지만 어멍은 오늘도 물질을 하러 나가십니다.



은정이는 아이들과 놀다가 물질을 하러 가는 어멍에게 손을 흔들지만 자신땜에 매일 고생을 해야 하는 어멍에게 미하기만 합니다. 사실은 은정이는 매일 물질을 하러 나가는 엄마가 걱정이 되어 엄마에게 투정을 부렸던 것입니다.
요즘 날씨가 변덕을 부려 어멍이 물질 하는데 많이 힘들거라는 것을 아는 은정이는 하루 종일 친구들과 놀면서도 마음 한 켠에는 엄마 생각뿐 입니다. 친구들과 말타기도 싫고 노는것도 싫고...그때 갑자기 비가 후두둑 떨어집니다. 친구들은 비를 피해 너도 나도 다 피하는데 은정이는 바다에 나간 엄마 걱정이 더 앞섭니다.



 "바다야, 바다야, 파도가 출렁이지 않게 해 줘. 해야, 해야, 비바람이 그치고 햇살이 내리게 해 줘."
비가 그치자 은정은 어멍을 기쁘게 해 드리고 싶어 길가에 피어 있는 꽃을 꺾어 어멍에게 달려 갑니다. 이제 막 물질을 하고 나온 어멍은 그런 은정이를 보며 얼마나 행복했을까요?
아마도 없던 힘마저 불끈 솟아났을 겁니다.
엄마와 함께 돌아오는 바닷가 풍경은 참으로 가슴 속까지 따뜻하기만 합니다. 



나는 모래위에 생긴 어멍 발자국을 꾹꾹 밟으며 걸었어요. "어멍, 나 밥 많이 먹고 쑥쑥 클 거다."  -본문 발췌-

위험 하기만 한 바다에 매일 자신을 위해서 물질을 하러 나가야 하는 엄마를 향한 애틋한 사랑이 잔잔한 제주의 풍경과 함께 우리 아이들에게 전해지길 바래 봅니다.
책 속의 그림들을 보면 제주의 풍경이 생활 모습이 고스란히 담겨져 있어 제주를 이해하는데 많은 도움이 될 그런 책이 아닐까 싶습니다.
유채꽃이 만발한 들판과 푸른 바다가 한 쌍을 이루는 곳.. 담장에 뽕뽕 뚫려 있는 구멍들로 제주의 특성인 현무암은 론 제주만의 특색인 대문의 표시, 그물을 손질하고 있는 모습들까지 제주의 문화와 생활상까지 제주를 소개 하고 있어 세계 7대 자연 경관 등록을 목표로 노력하고 있는 지금 아주 시기적절하게 제주도를 소개 하고 있다는 생각이 듭니다.

우리 아이들 육지와 동 떨어져 있는 제주를 재미난 방언과 함께 삽화들을 보며 제주를 이해 할수 있지 않았을까 싶어니다.
제주 도민만의 노력과 관심 만으로는 지금 제주가 바라는 세계 7대 자연 경관에 선정 되기는 힘들 겁니다..
제주 도민 뿐만이 아닌 우리 나라 전 국민의 관심과 사랑이 함께 모아져야 좋은 소식이 들려오지 않을까 싶습니다.
지금은 고인이 된 마이클잭슨이 그랬다지요.. 제주도를 자기에게 달라고..
사람들 보는 눈은 다 비슷 비슷합니다. 그 만큼 우리의 제주가 훌륭하다는 것은 틀림 없습니다.
우리의 자랑 제주가 세계 7대 자연 경관에 선정 되기를 기원합니다..

 

 
<사진 본문에서 발췌>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