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도 같이 놀고 싶단 말이야>, <손으로 그려 봐야 우리 땅을 잘 알지>을 읽고 리뷰해 주세요
손으로 그려 봐야 우리 땅을 잘 알지 - 2020년 개정판, 그리며 배우는 한국지리 손으로 그려 봐야 잘 알지
구혜경.정은주 지음, 김효진 그림, 류재명 추천 / 토토북 / 2020년 9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이제 2학년인 우리 아들은 지도 특히 지리를 너무나 사랑하다 못해 하루라도 지도를 그려보지 않으면 좀이 쑤시는 그런 녀석입니다.. 그래선지 아들 때문에 시중에 나와 있는 우리나라 전도 부터 시작해서 지도책이라고 하면 관심을 가지고 들여다 보게 되는데 그러던 중 이 책 <손으로 그려 봐야 우리 땅을 잘 알지> 이 우리 아들의 눈에 딱 포착되어 아들의 손에 오기 까지 얼마나 애가 탔는지 모릅니다..ㅎㅎ
이제 2학년 이지만 6학년인 누나보다 지리를 더 많이 알고 있어 누나는 사회 공부할때 지명을 모르면 동생애게 물어 해결을 할 정도니 우리 아들 지도 사랑은 더 이상 말을 안해도 될듯 합니다..
아들이 너무 지도를 좋아해서 항상 아쉬웠었던 점이 바로 직접 지도를 그려 보며 볼수 있는 그런 책들이 있었으면 겠다는 생각을 참 많이 했습니다.. 
보라고 사준 책들을 우리 아들은 큰 도화지를 옆에 갖다 놓고 그걸 빼꼭히 따라서 그리고 있으니 항상 아쉬웠었는데 이 책은 그런 저의 고민과 아들의 불만을 한번에 속시원히 해결을 해준 그런 책입니다..
그러니 이 책이 얼마나 우리 아들의 사랑을 받았을 지는 두말 하면 잔소리...

 
<손으로 그려 봐야 우리 땅을 잘 알지>가 좋았던 것은 우리 아이들 사회 시간에 배우게 되는 지리.. 처음 접하게 되는 아이들은 많이 어려워 하는 부분이 바로 이 지리 부분입니다.. 지도는 어떻게 보는 것부터 시작해 각종  튀어 나오는 전문 용어들 거기에 우리나라의 각 지명들 그리고 산맥,평야,거기에 각 지역 특산물,축제들 까지 말은 간단히 지리라고 하지만  아이들 에겐 머리 아픈 것들을 배워야 하는 게 바로 지리 입니다..
그런 점을 보자면 이 책은 그런 고민들을 한방에 시원스럽게 해결을 해주고 있는 그런 책입니다.




이 책은 방학을 맞아 엄마 대신 전직 기관사 였던 할아버지가 두 손주들을  전국 방방 곡곡 데리고 다니면서 가는 곳의 특성을 잘 맞춰 자세하면서도 재미있게 소개를 해주는 그런 맞춤 지리책이라고 말을 하고 싶습니다..
딱딱한 설명만 늘어놓은 그런 지루한 지도책이 아니라 할아버지가 사랑스런 손주들을 데리고 다니면서 대화를 나누고 있는 듯이 물어보면 답을 해주는 그런 대화체로 되 있어 아이들이 부담없이 술술 볼수 있는 그런 책입니다.



할아버지와 윤재,희원이가 전국 방방곡곡을 누비면서 할아버지의 박학 다식한 지리부터 그 고장의 특색 뿐만이 아닌 역사,문화,지역 축제까지 우리 아이들이 사회 시간에 배우게 될 모든 것들을 이 한권에서 다 만나볼수 있음을 알수 있습니다.. 아주 똑똑한 우리 아이들 사회 교과서 부 교재로도 충분히 활용이 가능한 그런 책이 아닐까 싶습니다..


아이들이 처음 지리 부분을 배울때 어려워 하는 방위부터 축척 등등 지도를 볼때 아주 기본인 것들부터 좀더 나아가
각 도의 지명과 위치 뿐만이 아닌 산맥,산의 위치, 평야, 강의 위치 등등을 직접 아이들 손으로 그려 봄으로서 시각적으로 보는 것에서 그치지 않고 한번더 손의 감각을 활용 하니 한층 우리 아이들이 지리를 쉽고 재미있게 기억할수 있장치를 마련을 해 두고 있어 너무나 즐겁게 어려워만 했던 지리를 공부 아닌 공부를 하게 됩니다..
지도 하면 머리를 내 젓는 친구들이 있다면 이 책 자신있게 권하고 싶습니다.. 



손으로 각 도의 구석 구석을 그려보고 색칠해 보면서 자연적으로 아이들의 머릿속에 마인드 맵 처럼 기억이 되는 것은 당연지사 거기에 하나 더 각도의 문화와 역사까지 둘러 볼수 있으니 일거양득 인 셈입니다..
그리고 뒷 쪽에 따로 할애를 하고 있는 옛 지도는 어땠을까?
우리 큰 아이 3학년때 일부러 우리나라 옛 지도를 보여주기 위해서 경희대학교 혜정박물관을 간적이 있었는데 이 부분으로 우리 아이들이 우리의 옛 지도를 조금 이나마 소개를 받을수 있어 아이들에게 많은 도움이 될 것 같습니다..  



그리고 우리나라 세계 유산과 각 지역의 특산물,각 지역의 축제스티커로 붙여 봄으로서 아이들이 사회 시간에 달달 워야 하는 수고를 조금은 덜게 해주지 않을까도 싶습니다..
이 부분들은 우리 아이 사회 공부할 지도를 옆에 갖다 놓고 달달 외웠던 부분들입니다..ㅋㅋ
이처럼 이 책은 아이들이 배우는 사회 교과서를 아주 세밀하게 분석을 해 놓았음을 알수 있었습니다..


이 한권이면 우리 아이들 사회 시간에 그리 어렵지 않게 재미있게 공부 할수 있지 않을까 싶어 집니다..
진즉에 이런 책이 나왔더라면 하는 아쉬움이 있지만 그래도 울 둘째는 이 책으로 많은 도움을 받을수 있겠다 싶어 나름 위안을 삼으렵니다..
우리 아들 지도를 너무나 사랑하는데 우리나라만 이렇게 소개해 주지 말고 더 나아가 세계지도도 이렇게 나온 책이 있었으먼 좋겠다고 한발 더 욕심을 부리네요..
아들의 바람 처럼 세계 지도도 이런 책이 나왔으면 좋겠다는 생각을 하게 됩니다..

 

 
 <사진 본문에서 발췌>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