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왕실 도서관 규장각에서 조선의 보물 찾기/열네 살이 어때서?>를 읽고 리뷰해 주세요.
열네 살이 어때서? - 노경실 작가의 최초의 성장소설
노경실 지음 / 홍익 / 2010년 9월
평점 :
절판


열네살,,, 참 애매한 나이가 아닌가 싶다.. 어린이도 아닌 그렇다고 어른도 아닌 딱 중간에 끼어 이제 막 어린티를 벗어 던지려고 발버둥 치는 그런 나이.. 그런 아이들에게 우리 어른들은 이제 중 1 .열네살이나 됐으니 좀 어른스러워져 보라고 아직 어린티가 팍팍 남아있는 그런 아이들에게 우리의 잣대에 맞춰  행동 하기를 강요를 하고 있지 않나 ...
유독 열 넷 이란 나이는 그저 초등학생에서 그냥 한 단계 위인 중학생이 된것 뿐인데 아무런 심적 준비도 안된 아이들을 그저 똑같은 스타트 선에 줄지어 세워 놓고 앞만 보고 달리라고 우리 어른들은 닥달을 한다..
그저 한살 더 먹은 것 뿐인 이제 열네살인데 우리 어른들은 그냥 준비할 틈도 주지 않고 그냥 어른이 되라고만 하지 않나 싶어 반성 아닌 반성을 하게 한다. 돌이켜보면 나도 열넷.. 참 풋풋한 다시는 돌아가고 싶어도 돌아갈수 없는 그런 아련한 나이가 있었다.. 지금은 그렇게  하라고 하면 못 할것 같은 족히 30분이 넘는 거리를 걸으면서도 힘든지도 몰랐고 오히려 등,하교 길이 즐거웠던 네 열네살 때가 있었다. 봄은 봄대로 여름은 여름대로 가을은 가을대로 겨울은 겨울대로 나의 열 네살은 그저 행복했었던 기억 밖에 없다..
물론 시험땜에 스트레스 받았던 기억도 혼이 나서 힘들어 했던 기억들도 있지만 그것들도 이제와서 보면 다 행복했던 네 열 네살 인 것이다.. 
지금 이렇게 생각하니 내 주위엔 속 마음을 털어놓고 이야기 할수 있었던 그런 소중한 친구들이 있어 그렇게 모나지 않고 부모님 속 썩이지 않고 사춘기도 무탈하게 보내지 않았나 싶기도 하다..
그런 소중한 친구들이 얼마나 큰 재산이고 얼마나 값진 보물들 인지 그 친구들이 이젠 다 아이 엄마들이 되어 이젠 교육이라는 중차대한 하나의 고민거리들로 또 이야기를 하고 있다..

 
우리 때와는 너무나 틀린 환경에서 자라고 있는 요즘 아이들,, 그렇기에 성장소설이라는 이름을 가지고 수 많은 책들이 나오는 것을 자주 볼수 있다.. 그 만큼 우리 아이들은 정서적으로 우리 때와는 좀 다른 구석들이 많다는 증거들인 이 성장소설들 그 속에서 유독 이 책이 눈에 왔다.. 이름만 들어도 아는 노경실님의 [열네 살이 어때서?] 참 제목 한번 그럴싸하게 지었구나! 싶었다..
그래 열네 살이 뭐가 어쩐다고 .. 막 반항심이 생겨 이제 부모들에게 고개를 들고 자신들의 주장을 조금은 버릇없게 표현하는 나이?
서서히 우리 부모들이 아이들 눈치를 봐가며 가끔 뒷목을 잡아야 하는 나이?  그 만큼 이 열네살이 주는 의미는 남 다르다.. 조금씩 주장의 말도 하게 되고 자기가 좋아하는 것. 싫어하는 것을 명확히 표현하는 시기가 바로 요 때가 아닐까.. 내 주위를 보면 이 시기에 부모들과 참 힘들게 힘겹게 사춘기를 맞이하는 아이들을 보게 된다..
그래서 이 책은 노경실님이 아이들에게 도대체 무슨 말을 하고 싶은 걸까?  이게 제일 궁금했다..그런데 막상 책을 보니 노경실님은 그저 평범하기 그지없는 아이의 내면을 보여주며 담백하게 열네살을 풀어놓고 있었다..

 
부모의 이혼으로 할머니와 함께 사는 민지.. 그저 평범한 가정에 부모를 둔 연주를 중심으로 이 시대의 열네 살들을 이야기 하고 있었다.. 부모의 이혼으로 세상을 달관한 듯한 그냥 호통하기만 민지 .. 다소 생각없이 생활하는 아이 같지만 민지의 입에서 튕겨 나오는 말들은 범상치 않다.


"그래! 앞으로 평균 수명이 백 살이고,우리가 지금 열네살이니까 아무리 적게 잡아도 80년은 더 산다는 거 아니야? 그러니까 그 80년을 어떻게 살래? 너희 아버지 재벌이야?"  중략  "그럼 너희 엄마는 재벌 외동딸이야?" 중략  "그럼 너, 절세미인 쭉쭉 방빵 몸짱이야?" 중략  "그렇다고 네가 천재라서 공부로 먹고살 애야?"   p. 173
이런 민지가 있다면 조금은 소심한 선생님은 물론 엄마는 당연 하물며 학교 선배인 오빠가 하는 말들이 귀에 쏙쏙 박혀 생각이 많은 연주가 있다. 이 책을 보면서 연주라는 아이가 참 대단하다는 생각이 들었다.. 남이 하는 말들이 그렇게도 귀에 쏙쏙 들어온다는 것이다.. 잊혀지지도 않고 많은 생각을 하게 한다는 것이다... 꼭 가슴 아픈 말이 귀를 후벼파며 가슴에 콕 박히듯이,,,
그래도 연주를 보면서 엄마와 토닥거리긴 해도 서로 대화라는 것을 하는게 그나마 다행이다는 생각이 들었다..

 
연주가 갑자기 엄마에게 열네 살에 어땠냐고 물으니 엄마가 마음속으로 생각하는게 어쩜 이리도 내 가슴을 후벼 파는지,,,

 ’그래! 할 수만 있다면 그때로 돌아가고 싶다.  돌아갈수만 있다면....  내 딸, 연주처럼 열네 살을 보내지 않을 거다.  연주처럼 그럭저럭 하는 수준은 안될 거다.연주처럼 부모 말 대충대충 듣고 넘어가는 딸은 되지 않을 거다. 중략..

연주처럼 폭풍우 속을 지나는 배를 탄 듯, 그렇게 힘든 연예인을 꿈으로 삼지는 않을 거다. 한마디로! 나는 연주처럼 그럭저럭 여학생은 되지 않을 거라는 거다. 내 청춘의 시간을 그냥 그냥 살고,어영부영 보내지는 않겠다는 거다!" p. 106~107
아마도 모든 부모들이 이렇게 말을 하고 싶지 않을까.. 다시 돌아갈수 없는 그 소중한 시기를 우리 아이들은 모른다는 것이다..
우리도 열 넷 그때는 몰랐으니까...
누구나 다 겪는 사춘기,성장통이라고 하지만 아이들.본인들은 세상에서 자기만 힘든것 같고 남들은 다 행복해 보이는데 자기만 불행한것 같은 본인들이 겪는 사춘기는 참 아프다는 것이다.. 누구에게 말을 하고 하소연을 하며 표출을 해 조금이라도그 압박감에서 벗어날수 있다면 조금은 쉽고 편하게 잘 넘길수 있지 않을까.. 그 역할을 우리 부모들이 해줘야 함을 우린 잊어서는 안될 것이다.

 
이 책을 읽을 아이들에게 꼭 하고 싶은 말이 있다..
엄마 아빠가 하는 말에 무조건 싫어, 싫어를 먼저 외치기 전에 조금의 마음의 문을 열고 한 발짝 뒤로 물러서서 보라는 것이다.. 다 고리타분한 잔소리로만 들릴 그 이야기를 하고 있는 우리 엄마 아빠들도 다 너희랑 똑같은 시기를 겪으며 고민하고 너희가 지금 생각하고 말하는 것들을 다 해본 경험자들이란 것을.. 그렇기에 무조건 부정부터 하기 전에 조금만 반 발짝 물러서서 생각해 주길!!
아직 살아갈 시간이 너무나 많은 아이들아.. 그 많은 시간중에 고작 열넷은 지나고 나면 한순간 이라는 것을 너희들이 알기엔 조금 벅찰지도 모르지만 지금은 공부라는 무거운 짐 때문에 힘들지라도 최대한 그 풋풋한 나이를 즐겼으면 하는 바람이다..
"너희 인생에서 다시는 안올 돌아갈수 없는 소중한 열 넷을 지금 너희들은 보내고 있는 거란다."
그렇게 생각을 하면 이 시간이 소중하고 행복하게 느껴지지 않을까 아니 그러기를 바라며 이 책을 권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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