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위 5%로 가는 물리교실 2 - 기초 물리(하)
신학수 외 지음, 민은정 그림 / 스콜라(위즈덤하우스) / 2008년 3월
평점 :
품절


지난번에 '상위 5%로 가는 화학교실1'을 읽고, 이 시리즈에 대하여 신뢰와 믿음 같은 것이 생기게 되었다. '물리교실 2' 역시 알찬 내용과 요점을 확실히 이해하게 하는 설명, 풍부한 예시가 제시되어 있어 5% 시리즈의 명성을 이어나간다.

기초물리 하편에 해당되는 '물리 2'는 빛의 세계, 반사, 굴절, 합성, 전류, 전압, 자기장, 전자기파 등에 대해서 다루고 있다. 올해 아이가 중학생이 되고 나서 과학 시간에 입사각과 반사각이란 것에 대해 배웠는데, 이론이 이해가 잘 되지 않았는지 도움을 청하여 함께 공부를 했던 적이 있었다. 마침 '빛의 반사' 단원에서 이 내용이 나와 매우 반가웠다. 이해하기 쉬운 서술형 설명과 그림, 사진을 함께 보면 참고서로 공부했을 때와는 달리 원리의 이해가 잘 된다. 

소단원이 끝날 때마다 나오는, 지식의 폭을 넓히는 내용인 '확장 교양' 코너의 설명 역시 깔끔하다. '의사들의 수술복이 초록색인 이유'처럼 실생활에서 배운 내용을 검증할 수 있는 내용이 소개되어 있는데, 수술시 피의 색깔로 인해 빨간색을 감지하는 원추세포의 기능이 떨어지지만 파란색이나 초록색을 감지하는 원추세포는 여전히 활력을 지녀 균형이 깨지게 되어 잔상효과를 경험하게 되는데, 잔상이 의사의 집중력을 떨어뜨리는 것을 막기 위해 수술복 자체를 초록색으로 입는다는 내용이다. 이 내용은 다른 매체에서도 종종 상식처럼 소개된 내용이긴 하나, 이 책의 설명은 이해하기가 쉽게 쏙쏙 들어온다.

'You Know What'에서는 알려지지 않은 흥미로운 이야기들을 소개하고 있는데, 뛰어난 발명가였던 테슬라라는 과학자가 에디슨의 시기로 인해 제대로 평가받지 못했던 내용은 처음 듣는 얘기여서 발명왕 에디슨의 다른 면모를 알게 되었고, 알려지지 않은 인재들을 발굴하여 그들의 생애 또한 귀감이 될 수 있도록 하는 작업이 필요하겠다는 생각이 들었다.

초등학교때부터 아이가 헷갈려 하던 부분이 있었는데, 바로 자기장과 전류의 방향에 대한 것이다. 오른손의 엄지손가락이 가리키는 방향이 전류의 방향이 된다는 내용으로, 이해가 안되어 암기하다시피 해서 공부를 했었다. 이른바 '앙페르의 오른손 법칙'인데 책에서는 이것을 오른나사의 법칙과 함께 그림으로 설명해 놓았고, 코일이 만드는 자기장에서 엄지손가락이 자기장의 방향을 가리키는 사례 또한 그림으로 속시원히 나타내었다.

지구 자기장에 대한 설명도 너무 잘 되어 있다. 나침반은 왜 항상 북쪽을 가리킬까? 지구가 하나의 거대한 자석이기 때문이다. 보통 교재로 공부를 하다 보면 여기에서 의문에 빠지게 된다. 왜 지구가 자석이라는 거지? 그것에 대한 자세한 설명이 없기 때문에 그냥 지구는 자석이라고 암기하고 마는데, 책에는 지구 자기장의 원인으로 가설을 설명하고 아직 정확한 원인이 밝혀지지 않은 상태임을 짚어낸다. 속이 시원한 설명이다. 그러면서 뒤의 'You Know What'에서 지구 자기장에 영향받는 동물들의 행동을 설명하여 완벽한 마무리로 끝낸다. 

부록인 '논술로 다시 읽는 기초물리'의 '토론 전개 순서'도 감탄할 정도로 내용이 좋다. 대할 때마다 감동으로 다가오는 '5% 총서'이다. 깔끔한 설명으로 과학이론 이해에 도움을 주신 집필자 선생님들께 감사드리고 싶다. 



댓글(1) 먼댓글(0) 좋아요(6)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사마천 2008-07-14 09:34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좋은 리뷰 감사합니다. 잘 참조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