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최소한의 행동경제학 - 교과서에서 설명하지 않는 우리의 선택과 심리
김나영 지음 / 가나출판사 / 2025년 3월
평점 :
<공전조 서평단으로 이 책을 제공받아 주관적 견해로 작성한 서평입니다>
행동 경제학.. 기업 마케팅 담당자에겐 필수적으로 갖춰야 할 덕목이며 사회학,심리학, 경제학, 사회심리학 등을 모두 포괄하고 있는 개념의 학문 분야입니다. 최근 들어선 최종적으로 재화를 취득하는 소비자에게도 반드시 필요한 분야가 되고 있습니다. 기업은 자사의 제품을 효율적으로 많이 팔기 위해 행동 경제학을 응용한다면, 소비자는 현명하고 경제적인 소비를 위해서이죠..
책은 6개의 단원으로 나뉘어 있고 행동 경제학의 기초적인 이론이 각 단원마다 역시 6개씩 소개되고 있습니다. 총 36가지 카테고리에 걸쳐 꽤나 상세한 설명을 해주고 있습니다.
물론 이 책은 청소년의 눈높이에 맞춰져 쓰여진 책이기에 상당히 쉽게 읽을 수 있습니다. 청소년 대상의 책을 성인이라고 읽지 말란 법은 없죠.. 오히려 그간 대강으로만 알았던 행동 경제학의 핵심 이론을 제대로 정리하고 갈 수 있는 책입니다.
풍부한 사례가 제시되어 있고, 핵심적인 내용은 따로 정리해 놓고 가기에 학습 효과 또한 꽤 뛰어나더군요. 이 책만 제대로 떼어도 꽤나 현명한 소비자가 될 수 있겠다는 생각이 절로 듭니다. 불경기에 접어 들어 모두가 소비를 줄이고 있는 와중에도 똑부러지게 가계를 운영하는 이들이 있는가 하면 충동구매, 과소비의 늪에 여전히 빠진 이들도 우리 주위에 너무나 많습니다.
행동경제학을 적극 활용하는 것이 아니라 오히려 이에 휘둘림을 당하기 때문일 것입니다. 이 책은 단지 경제학적인 측면만 다루는 것이 아니라 첫인상 좋게 보이는 법 등 사회 생활을 잘하기 위한 방법 또한 제시합니다. 일단 읽으면 일상 생활에 많은 도움이 되는 책임에 확실합니다.
AI의 발전과 더불어 소비자의 심리, 행태를 더욱 과학적으로 분석하고 보다 유혹적으로 구매욕을 자극시키고자 하는 행위는 이제 우리의 일상이 되었습니다. 우리는 보다 현명해져야 합니다. 단순히 속지 않기 위해서보다 우리 역시 소비자를 대해야 하는 생산자, 판매자로서 위치하고 있는 경우도 많기 때문입니다. 더 현명해 지는 판매자, 그리고 소비자 사이에서 우리가 굳게 중심을 잡아 나가야 할 이유입니다.
읽는 것만으로도 많은 도움이 되었네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