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의 덕질 - 일상을 틈틈이 행복하게 하는 나만의 취향
이윤리 외 지음 / 북폴리오 / 2023년 6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어떤 분야를 열정적으로 좋아하여 그와 관련된 것들을 모으거나 파고 드는 일.

그게 바로 덕질이고 덕질을 하는 사람들을 덕후라고 부른단다.

뭔가에 그렇게 푹 빠질 수 있는 사람들이 부럽기도 하다.

 

 

엊그제 BTS 10주년 기념을 위해 전국을 넘어 전세계 팬들이 행사장에 몰려들었다.

나 역시 BTS의 노래를 좋아하고 귀여운 멤버들을 좋아한다. 그렇지만 아미처럼 그렇게

열정적인 덕질을 하지는 않는다. 그냥 가끔 유투브를 통해 좋아하는 노래를 듣고 TV

프로그램에 나오는 모습을 보는 정도다. 돈을 모아 기부를 하거나 광고를 하는 아미들의

열정을 보면 K-Pop의 위력을 넘어 덕후들의 열성에 존경의 마음까지 든다.

 

 

굳이 내가 덕질까지는 아니지만 좋아하는 것을 꼽으라면 '책'이다. 마침 이 책에

주인공들중 책덕후가 있어 더 유심하게 읽게 되었다.

나처럼 어린시절부터 만화와 책을 좋아했고 책이 지금의 자신을 만들었다고 여기고

있었다. 200% 공감한다. 다만 나는 이 주인공과는 다르게 여전히 종이책을 고집하고

있다. 내 방 주변을 둘러싸고 있는 책을 보면 뿌듯하지만 적당히 나누면서 줄이고 있다.

 

 

SF마니아가 되었다는 주인공의 할머니는 정말 운석을 삼켰을까. 상상은 아니겠지?

뭔가 상상의 세상을 살아가는 것도 꽤 흥미롭다. 발레 덕후의 늦은 입문은 나같은

사람에게는 불가능한 일이지만 아줌마에서 발레리나로 거듭나는 일은 유충에서

나비로 탈바꿈하는 아름다운 장면이 떠올랐다.

 

 

요즘 인기몰이중인 식물키우기중에서도 식충식물을 사랑하는 덕후는 좀 의외이긴

하다. 하지만 식충식물의 정보를 보니 그 애정이 얼마큼인지 알게된다.

인형 덕질처럼 나도 인형을 모으고 싶다는 생각이 든다.

다양한 바비인형을 보면 어린시절로 돌아가는 것 같은 상상에다 내가 도달하지 못했던

세상을 살아가는 내 모습이 겹친다. 예쁜 옷도 만들어주고 미니어처로 집이나 가구를

들여놓아주고 싶기도 하다.

 

살아가는 일이 늘 좋을 수만은 없다. 그 날이 그 날같은 일상이 따분할 수도 있다.

괜찮은 '덕질'은 삶을 풍요롭게 하고 활력을 준다.

일단 그런 덕질을 하는 덕후들의 삶은 부럽다. 나는 그런 열정을 가질 수 없었기 때문이다.

늙지 않고 건강하게 오래 삶을 살아가는 방법이 바로 덕질이 아닐까.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