크레이지 가드너 2
마일로 지음 / 북폴리오 / 2022년 3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생명을 돌보고 키우는 것은 정말 쉽게 생각할 일이 아니다.

이 책의 저자 역시 반려견 '솜이'를 키우는 과정을 소개한 적이 있지만

역시 어려웠다. 그러더니 어느 날 가드닝에 꽂혀 '크레이지 가드너'가 되었다.

 


 

서울에서 나고 자란 내가 텃밭에 대한 로망이 있어 섬생활을 하면서 기존이 텃밭보다

넓게 만들고 가능한 여러가지 작물을 가꿨는데 정말 쉽지 않았다.

일단 모종부터 튼튼해야하고 이식 시기도 중요하다. 고추모나 호박, 오이모종을 심으면 몇 개씩은 토착을 못하고 말라죽곤 했다. 지금도 원인을 모르지만 원래 있던 곳에서 자리를 옮겨 적응하는 과정이 쉽지 않은 것 같다.

 


 

텃밭을 가꾸면서 가장 많이 하는 일이 잡초를 뽑고 물을 주는 일인데 계절별 시간별로 양이 달라지는 것은 알고 있었다. 서울집에도 한 때 식물을 길렀는데 희한하게 잘 죽었다.

엄마네 집에 가면 잘 자라는 식물들이 왜 우리집에만 오면 죽는 것인지 한참후 결국 포기하고 말았다. 그만큼 도시에서 가드닝을 한다는 것은 텃밭가꾸기보다 어렵다고 생각한다.  일조량이며 흙을 구하는 일까지 돈도 품도 많이 드는 일이다.

 


 

텃밭가꾸기도 마찬가지이지만 온갖 병충해로 농사를 망치기 일쑤이다.

진드기나 노래기같은 해충은 눈에 보이지만 눈에 보이지 않는 바이러스나 곰팡이류는

정말 해결하기 쉽지 않다. 마일로 역시 물주기부터 해충박멸에 이르기까지 넘어야 할

산이 많았던 것 같다. 그럼에도 정말 너무 정성스럽게 가드닝을 하는 모습이 어찌나

예쁜지. 반려동물을 키우고 반려식물까지 키우는 사람이니 마음이야 오죽 고울까.

 


 

간간히 독자들의 질문에 친절하게 답변해주는 모습도 기특하다.

가드닝을 하는 사람끼리 서로 도와주는 장면도 멋지게 보인다. 경험을 공유하고 나눔하는 모습에서 생명을 소중하게 여기는 사람들의 고운 마음을 보는 것이 정말 좋았다.

 

책을 좋아하는 내가 이사할 때면 책 옮기기가 근심이듯이 식물 옮기기도 쉽지 않겠다.

언젠가 아파트같은 곳 말고 넓은 정원이 있는 집에서 멋지게 가드닝 하는 모습을 기대해본다.

덕분에 이렇게 많은 반려식물이 있다는 것도 알게 되었고 생명에 대한 감사함도 느낀 시간이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