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잣돈 갚기 프로젝트]를 읽고 리뷰 작성 후 본 페이퍼에 먼 댓글(트랙백)을 보내주세요.
노잣돈 갚기 프로젝트 - 제15회 문학동네어린이문학상 수상작 보름달문고 62
김진희 지음, 손지희 그림 / 문학동네 / 2015년 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문학동네] 노잣돈 갚기 프로젝트

김진희 글 / 손지희 그림 

 

요즘 학교폭력 문제가 너무 심각해서 왕따, 은따에 이어 사이버 따돌림, 성폭력에 이르기까지 정말 다양한 영역에서 신체적,정신적 및 재산상 피해를 주는 일이 많다고 하죠!

예전에는 사춘기 이후 큰 아이들에게서나 보여지던 그런 학교폭력문제가 우스개소리로 유치원에서도 왕따가 있다는 말처럼 점점 더 어린아이들에게 대물림 되고 있어서 더 큰 문제가 되는 것 같아요.

 

그런데 학교폭력 문제에서 직접적인 가해자와 피해자도 문제지만, 그것을 지켜보는 방관자와 본인이 학교 폭력 가해자인지 모르는 아이들도 간과할 수 없는 문제라고 생각되요.

 

특히 학교폭력에 너무 노출이 되어 자신의 무책임한 행동에 양심의 가책조차 느끼지 못하는 아이들이 더 큰 문제가 아닐까 생각이 되네요.

 

제15회 문학동네어린이문학상 수상작 <노잣돈 갚기 프로젝트>도 이런 학교폭력 가해자이나 자신은 그저 장난을 쳤을 뿐이라고 생각하는 동우와 학교폭력의 피해자인 준희의 일을 통해서 학교폭력의 해결책 및 더 나아가 앞으로의 삶에서 가져가야할 가치들에 대해서 알려주고 있어요.

 

책 속 주인공 동우는 평소처럼 친구 준희에게 돈을 빼앗으려고 (하지만 동우는 '종종 그랬듯이 빌려달라고' 표현된다) 도망가던 준희를 뒤쫏다가 그만 차 사고를 당하게 되요.

그런데 저승사자의 실수로 저승관문까지 갔다가 다시 현실로 돌아오면서 저승에서 빌린 노잣돈을 갚으라는 미션을 받게 되죠!

그런데 그 노잣돈이라는 것은 가까운 사람에게 갚아야하고, 49일째까지 다 갚지 못하면 다시 저승으로 돌아와야 한다는 이야기만 흘려 듣고 현실로 복귀해요.

 

 

처음에는 꿈이라고 생각했는데, 종종 출현하는 노자장부 때문에 현실을 깨닫게 되고, 자기가 갚아야할 돈이 매일 괴롭히던 준희의 저승 곳간이라는 것을 알게 되자 일이 생각보다 커지죠.

 

돈만 갚으면 되는 줄 알고 유치원 때부터 친한 단짝인 태호네서 훔친 돈으로 그동안 빌렸다고 생각했던 돈을 갚지만 노자장부 속의 바를정자(正)은 하나도 변하지 않죠.

그래서 급한 김에 자기가 아끼는 잠바를 팔아서 돈을 마련하지만 역시 현실 세계의 돈으로는 저승의 노잣돈을 하나도 바꿀 수 없고, 오히려 태호네서 돈을 훔친게 들통나서 혼이 나게 되죠!

 

 

 

그러다 우연히 준희의 뒤를 밟게 되고 준희가 길고양이들에게 밥을 주는 모습을 보다가 학교에 지각할 것 같아서 "8시 35분이다. 늦었다!"라고 소리를 지르고 학교로 가게 되는데 노자 장부 속 正자가 하나 사라진 것을 알게되요.

 

동우는 여전히 자기가 어떻게 해서 노잣돈을 갚았는지 이해하지 못하지만 노잣돈을 갚기 위해서 계속 준희를 관찰하면서 자기가 준희에게 장난처럼 했던 일을 단순히 돈으로만 해결할 수 없다는 것을 깨닫죠.

게다가 마음에서 우러나오지 않는 그저 '미안하다'는 말로도 이미 상처난 태호와 준희의 마음을 돌릴 수도 없다는 걸 알게 되구요.

 

 

 

 

하지만 준희를 진심으로 이해하고, 자기가 잘못한 것을 먼저 정확히 깨달은 뒤 용서를 빌고, 다른 패거리들로부터 준희를 도와주면서 노자장부 속 노잣돈이 조금씩 사라져가죠.

 

그러다 준희와 연결고리가 된 길고양이 힘찬이가 차에 치여 죽을 위험에 처했을 때 자기 몸을 던져서 힘찬이를 구하게 되고 그로써 동우의 '노자 갚기 프로젝트'는 완벽하게 끝이 나요!

 

 

마지막 장의 "나 돌아왔어!"라고 외치는 동우의 모습은, 흡사 영화 <박하사탕>에서 삶에 찌든 영호(설경구)가 달려오는 기차 앞에서 "나 돌아갈래!"라고 외치던 모습을 묘하게 연상시키네요!

 

물론 영화 속 대사와 의미는 전혀 다르지만, 삶이라는 것이 '노잣돈 갚기 프로젝트'처럼 장부의 계산이 끝남과 동시에 해결될 수 없다는 것을 역설적으로 표현하고 있어서 더 마음에 와 닿는 대사였어요.

 

그간 이런 성장동화는 어린 아이들이나 읽는 책이라고 치부했는데, 다 큰 어른이 되어서도 마음에 큰 울림을 주는 <노잣돈 갚기 프로젝트>를 읽고나니 앞으로는 다른 성장동화들도 읽어지고 싶어지네요.

 

초등학교 고학년 이상 아이를 두신 분이라면 아이와 함께 읽고 '학교폭력'과 더 나아가 삶에서 중요하게 생각하는 가치가 무엇인지 함께 생각해보면 더욱 좋을 것 같아요.

 

* 알라딘 공식 신간평가단의 투표를 통해 선정된 우수 도서를 출판사로부터 제공 받아 읽고 쓴 리뷰입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