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계절 해독밥상]을 읽고 리뷰 작성 후 본 페이퍼에 먼 댓글(트랙백)을 보내주세요.
사계절 해독밥상 - 가족이 건강해지는
양향자 지음, 김수범 한의학자료 / 길벗 / 2014년 12월
평점 :
품절


[길벗] 가족이 건강해지는 사계절 해독밥상

지은이 양향자 자연요리 연구가

한의학 칼럼 및 감수 김수범 박사

 

요즘 결혼 후 첫 이사준비로 바쁘다보니 자연스레 집안일에 소홀해지고 있는 불량주부 귀염수다에요.

작년에 다이어트할 때는 칼로리 하나 하나 따져가면서 이왕이면 몸에 좋은 음식들을 먹으려고 각종 요리서를 섭렵하곤 했는데~

올해는 바쁘다는 핑계로 온갖 패스트푸드와 냉동식품으로 연명 중인 듯 싶네요.

 

그래서 처음 [길벗] 가족이 건강해지는 사계절 해독밥상​을 받았을 때 쉽게 읽혀지지 않더라구요.ㅠㅜ

아무래도 책을 읽으면 주부로서 가족들의 건강에 무심했다는 것을 들켰다는 죄의식이 들까봐 그랬는지 하루 이틀 미루다 오늘 짬을 내어 읽어 보았네요.

 

작년부터 요리 실용서 관련 분야의 주된 키워드는 디톡스, 해독 인 듯 싶어요.

저희집에만 디톡스, 해독이라는 제목이 들어가는 책이 10여권이 넘는 듯 싶네요.^^:;

 

[길벗] 가족이 건강해지는 사계절 해독밥상 ​역시 일반적인 요리서와 차별하여 한의학적 관점에서 디톡스, 해독밥상을 차리는 법을 알려주는 요리에요!

 

​해독에 좋은 제철 재료 캘린더​를 시작으로 ​사상체질별 해독 밥상, 우리 가족 해독밥상, 부위별 해독밥상, 디톡스 요리법 배우기​ 등 같은 음식이라도 한의학적 사상체질별로 나뉘어 더 몸에 좋은 음식으로 먹을 수 있는 방법을 알려주고 있네요!

 

그리고 각 계절별로 나뉘어 각 계절 별로 걸리기 쉬운 질병과 올바른 식사법, 그리고 제철 음식을 이용한 다양한 요리들을 선보이고 있어요~

또 저처럼 초보주부들을 위해서 각 계절별 해독밥상 베스트6를 뽑아서 한상 차림으로 낼 수 있도록 메뉴들을 뽑아서 정리해두었네요!

 

 

33개의 질문으로 된 체질 테스트 질문지가 있는데~ 저는 ​느긋하고 무엇이든 잘 먹으며 참을성이 많은 태음인​으로 나오네요!

 

오늘도 점심으로 간단히 라면을 끓여 먹었는데, 제 체질에 나쁜 음식으로 ​고열량음식, 트랜스지방, 인스턴트식품, 빵, 라면 ​등이 나오네요.ㅠㅜ

가족들보다 제 건강을 위해서라도[길벗] 가족이 건강해지는 사계절 해독밥상​을 더 정독해야겠다는 생각을 했답니다~

 

물론 디톡스와 해독에 중점을 두긴 하지만 '요리서'이기 때문에 기본적인 ​계량법​이나 ​기본양념 만들기, 불 조절법, 썰기의 기본,채소 손질법&보관법 ​등도 아주 자세하게 다루고 있어요.

 

집에 있는 요리서와 많이 중복되긴 하지만 그래도 출산 후에는 방금 읽어놓고 뒤돌아서면 까먹는 터라 꼼꼼하게 다시 훑어 봤네요~

 

아들이 어릴 때 이유식은 종종 얼려서 해동해서 먹여봤지만 국은 한번도 해본 적이 없는데요!

생선이나 고기 뿐만 아니라 국과 소스류도 냉동법과 해동법에 대해서도 자세하게 다루고 있어서 도움이 되네요.

 

 

다이어트할 때 참고하면 좋을 ​4저식단​도 다루고 있어요.

​4저 식단​이란 ​저염, 저당, 저지방, 저칼로리 ​식품인데~ 미각을 회복하기 위한 순한 밥상을 만들 때 참고하래요!

 

다만 아쉬운건 아들을 키우면서 보니 집에서 아무리 신경써서 좋은 음식을 먹여도 어린이집에서 간식과 점심식사를 하기에 '집밥은 싱겁고 맛이 없고, 어린이집 밥은 맛있다'고 하더라구요.ㅠㅜ

그래도 집에서 식사를 더 많이 하니깐 지금부터라도 다시 ​4저식단​이 되도록 신경 좀 써야겠어요.

 

 

 

일단 계절별로  잘 걸리는 질병들이 나와요~

아직 늦겨울이지만, 입춘이 지났으니 금새 따스한 봄이 올거라 믿고!!!!!!

봄에 걸리기 쉬운 질병&올바른 식사법​부터 챙겨봤어요.ㅎㅎ

 

봄하면 떠오르는 춘곤증, 환절기 감기와 독감, 마른 기침, 중풍, 알레르기 질환이 나오네요!

 

질병 소개는 서양의학 관점이 아니라 한방의학 관점으로 나열되기 때문에 기혈이나 담음독, 풍독 처럼 익숙하지 않은 용어들이 나열되네요.

어짜피 익숙한 질환들이지만 좀 더 쉽게 설명을 해주었으면 더 좋았을 것 같다는 아쉬움이 남는 대목이에요.

 

​올바른 식사법으로 제시되는 것들은 일반적인 건강식에 대한 이야기라서 크게 눈에 띄는 내용은 없었어요.

 

 

그래도 계절 해독에 좋은 베스트재료 소개란은 평소 자주 먹는 제철음식들이 한방의학적으로 어떤 효능이 있고 어떤 영양성분을 함유하고 있는 지 등을 자세히 알려주고 있어서 좋았어요!

또 체질과의 궁합도 나와 있어서, 책 처음에 체질테스트 후 자기에게 맞는 보양식이 어떤 것인지 체크할 수 있어서 편하더라구요!

 

6살 아들이 특히 좋아하는 딸기는 열을 내리고 갈증해소에 좋다고 하네요.

그런데 저처럼 몸이 차거나 소화 기능이 약해 설사를 자주 하는 사람은 피하라고 하니 살짝 걱정은 되네요.--;;

 

그리고 계절별로 몸에 좋은 음식을 밥,면,국,찌개,반찬 등으로 분류해서 자세하게 알려주고 있어요.

여기서부터는 일반적인 요리서와 큰 차이가 없다고 보시면 되요.

 

초보 주부를 위한 필요한 도구나 cooking point가 자세히 나와 있다는 점만 조금 독특했던 것 같아요~

 

주재료는 그림이 너무 작고, 글씨도 작은 편이라서 나이 드신 어른들이 보기에는 좀 불편할 수 있겠다는 아쉬움이 들었어요.

 

 

6살 아들이 좋아하는 시금치를 활용한 시금치 파스타가 참 먹음직 스러워 보이네요!

매 음식마다 10~14칸 정도로 자세한 사진과 함께 설명을 곁들여 놓아서 저같은 요리 초보도 따라하기 쉬울 듯 싶네요!

또 Tip으로 재료활용법이나 대체재료 등도 자세히 알려주고 있어서 꼭 디톡스나 해독이 아니라도 평소 꺼내 보기 좋은 요리서로서도 괜챦은 것 같아요!

 

 

 

 

엄마가 보는 책이 뭔지 너무 궁금했는지 6살 아들이 저 몰래 펼쳐보더니만 '대합마늘 버터구이'​가 먹고 싶다고 하더라구요!

일반적인 조개버터구이에 브로콜리를 더해서 더욱 건강한 요리로 만든 레시피가 눈에 띄네요~

 

그리고 가장 특이했던 요리는 바로 '수박스테이크'였어요!

요즘 지하철을 타고 갈 때마다 작은 모니터로 수박으로 만든 케이크가 나오던데~

수박을 잘라서 버터를 두른 팬에 와인과 함께 조린 '수박스테이크'라니~~~~

 

이번 여름에 꼭 도전해보고 싶은 디톡스 요리네요!

 

대개 해독, 디톡스 요리하면 봄에서 가을, 특히 온갖 과일과 채소가 저렴한 가을에 집중적으로 나오는데요~

4계절인 우리나라 특성에 맞게 제철음식으로 건강한 밥상을 차릴 수 있도록 도와주는 [길벗] 가족이 건강해지는 사계절 해독밥상!

 

우리 가족을 건강해지게 도와주는 주부 필독서가 아닐까 싶네요~

 

 

* 알라딘 공식 신간평가단의 투표를 통해 선정된 우수 도서를 출판사로부터 제공 받아 읽고 쓴 리뷰입니다.

 

 

 


댓글(1) 먼댓글(0) 좋아요(2)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2015-02-14 01:39   URL
비밀 댓글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