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티프래질]을 읽고 리뷰 작성 후 본 페이퍼에 먼 댓글(트랙백)을 보내주세요.
안티프래질 - 불확실성과 충격을 성장으로 이끄는 힘
나심 니콜라스 탈레브 지음, 안세민 옮김 / 와이즈베리 / 2013년 10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블랙스완' (극단적으로 예외적이어서 발생할 확률이 없어 보이지만 일단 발생하면 엄청난 충격과 파급효과를 가져오는 사건)을 통해 '08년 금융위기를 예언해 일약 스타가 된 프랑스 경제학자 나심 니콜라스 탈레브의 신작이다. 이 분은 경제위기를 얘기하는 닥터둠 일족의 멤버로 활동하시는데, 이 책을 읽어보니 다크포스가 거의 족장급 레벨이신거 같다. 보통의 닥터둠 평민들이 제도권 근처에서 일종의 위기를 예측하는 정도에 그치는데 반면, 이분은 시스템 자체를 거부하신다. 그는 이성의 힘을 믿고, 자연을 정복하려는 합리주의 및 기계론적 세계관에 기반한 현대의 시스템을 비판의 눈으로 바라본다. 현대 문명은 이성의 힘으로 무작위성, 불확실성, 카오스를 극복하면서 안정적이고 예측가능한 세계를 구축했다. 그러나 그는 안정적이며, 예측가능한 세계 따윈 불가능하며, 이를 과도하게 신뢰하는 현재의 문명은 사상누각위에 서있다고 경고한다. 예측 불가능한 경제위기, 쓰나미, 원전사고 등의 블랙스완이 이를 증명한다. 그는 회의주의적 시작으로 이성을 의심하고, 스토아 학파적 시각으로 운명에 순응하라고 말한다. 오히려 그것이 붕괴의 위험에서 우리를 구원한다고 주장한다. 그는 그의 최신작 안티프래질에서 그의 비판적 시각을 보다 확실하게 보여준다.    

 

■ '안티프래질(antifraile)'이란 단어는 '프래질(fragile)- 충격을 받으면 깨지기 쉬운' 의 반대말으로 사전에도 나와있지 않는 저자의 신조어이다. 충격을 받으면 깨지기 쉽다의 반대말은 뭘까? 저자는 '충격을 받으면 오히려 더 강해지는'이란 의미를 프래질의 반대말로 정의한다. 그리고 세상 사물의 특성을 프래질한 것(충격에 취약한 것), 안티프래질한 것(충격에 오히려 강해지는 것), 강건한 것(충격에 영향을 받지 않는 것)의 세가지로 구분한다. 이러한 생소한 개념을 통해 저자가 주장하려는 것은 이렇다. 우리가 사는 세상의 기본특성은 변화무쌍하고 예측이 불가능한 카오스한 세계다. 그러나, 이성의 힘을 과신한 나머지 우리는 세상을 예측가능하다는 전제 위에 시스템을 구축했다. 우리는 경제학자들의 경제전망에 따라 투자를 하며, 전문가들이 안전하다고 보장한 원자력에서 전기를 얻으며, 국정원같은 정보기관들은 북한의 정세를 잘 파악해 전쟁가능성을 미리 파악할 수 있다고 보며, 정교한 기상예측을 통해 태풍등의 자연재해를 피할 수 있다고 생각한다. 그러나 실제 세상은 어떤가? 노벨 경제학상을 받은 경제학자들이 만든 펀드가 쫄딱 망하고, 후쿠시마 쓰나미와 원전사태의 충격에서 아직 벗어나고 있지 못하며, 몇 달전에 일어난 장성택의 실각을 두고 의견이 분분하다. 즉,우리의 희망과 달리 세상은 호랑이 담배피던 시절이나 지금이나 변함없이 예측 불가능한 것이다. 오히려 점점 복잡해지고, 네트워크로 연결되고, 무의미한 정보가 난무하는 현재는 더욱 예측불가능하다. 아무리 정교한 기술과 이론으로 미래를 예측한다 한들 블랙스완의 출현을 막을 수가 없는 것이다. 그리고 이러한 블랙스완은 오히려 불완전한 예측으로 규모가 커진다. 작은 충격들을 개입을 통해 막다보면 이러한 충격들이 누적되어서 향후에 거대한 충격으로 나타날 수 있다는 것이다. 이러한 불완전한 예측을 기반으로 한 우리의 시스템은 그야 말로 충격에 취약, 즉 프래질하다. 그래서 저자는 생각을 바꾸라 한다. 아예 세상을 예측이 불가능한 세계를 전제로 하여 시스템 자체를 설계하라는 것이다. 이러한 안티프래질한 시스템의 특성은 불완전한 예측을 포기하고, 작은 충격을 있는 그대로 받아들임으로서 시스템이 붕괴되는 큰 충격이 오기전에 조금씩 수정해 나가며, 이를 통해 진보한다는 것이다. 그러므로, 인간의 인위적인 간섭, 개입을 최소화하는 방향을 지지하며, 집중보다는 분산, 효율적 혹은 최적화보다는 여분을 남기는 시스템을 지지한다. 예를 들어보면, 산불을 방지하려고 애를 쓰다 보면, 인화물질들이 누적되서 감당할 수 없는 큰 산불이 날 수 있으니, 차라리 작은 산불이 나도록 방치하여 큰 산불을 막자는 논리다. 경제적으로 보면, 경기안정이나 부양을 위해서 시장에 인위적으로 개입하는 것은 부실을 확대하여 향후 커다란 경제위기를 초래하니, 차라리 그냥 두면 경쟁력 없는 기업들이 미리미리 도태되고, 이를 통해서 전체적 부실을 막고 기업의 경쟁력을 키우는 것이 장기적으로 좋다는 것이다. 이러한 안티프래질한 시스템은 갑자기 만들어진 개념이 아니라 진화를 통해 발전해온 생명체의 특징으로서 자연에 애초에 내재되어 있는 시스템이므로 사실 더욱 자연스럽다고 할 수 있겠다. 저자는 안티프래질의 개념을 설명하고, 이후에는 안티프래질 개념이 적용된 여러가지 분야의 예와 방법론을 제시한다. 저자는 경제학자이지만 그 관심은 실로 인문학적이어서 안티프래질 시스템은 교육, 의학, 사회, 정치로 확대된다.   

 

■ 닥터둠 족장님의 말씀을 가만히 들어보면 경제에 개입을 최소화 하며, 작은 정부를 지향해야 한다는 신자유주의, 약자는 어느정도 도태되어야 한다는 사회적 다윈주의의 시각이 보인다. 안티프래질한 세상은 구성원들이 작은 고통을 감수함에 따라 결국 강해지고, 장기적으로 집단의 이익이 증대되는 세상이다. 그리고, 아무것도 하지 않음으로서 오히려 나아지는 세상이다. 과연 우리는 안티프래질한 세상에서 행복할 수 있을까? 물론 저자는 이러한 세상을 지지하진 않는다. 그는 현명하고 선별적인 개입을 통해서 이를 극복할 수 있다고 보았으며, 엉뚱하게도 기업가의 날을 정해서 희생된 개인에게 감사하자고 한다. 도대체 이게 무슨말인가? 선별적 개입이라는 것은 이성의 합리성에 기반한다. 합리주의를 거부한 그가 다시 합리주의를 들고 나온다. 이 현명하고 선별적 개입은 누가 어떻게 해야 한다는 말인가? 선별적 개입을 위해선 다시 이성에 기대고 예측에 기댈 수 밖에 없는 것 아닌가? 장기적으로 해가 된다고 해서 약자들의 현재의 고통을 나몰라라 해야 하는가? 안티프래질 개념은 현대 문명에 대한 좋은 비판, 발상의 전환이 될 순 있겠지만, 주의 깊게 살펴 보아야한다. 

 

■ 700페이지가 넘는 엄청난 분량이지만, 철학, 과학, 경제, 정치, 의학 등을 넘나드는 스펙트럼에 위트있는 문체와 비유로 그리 지루하지는 않다. 책을 덮고 가만히 생각해보면 전체 개념이 꽤 익숙하다. '비온뒤 땅 굳는다', '아픈만큼 성숙해지고', '고진감래' 등의 익숙한 속담, 사자성어를 보면 안티프래질을 담고 있지 않은가. 앞서 얘기했듯이 사회전체적 측면에서 조심스레 접근해야할 필요가 있지만, 개인 차원에서라면 안티프래질을 통한 시사점이 많다. 스스로를 온실 속에 가두어 두지 않고, 변화와 스트레스에 노출하게 하는 것은 개인의 성장에 분명히 도움이 된다. 안티프래질은 인사이트도 많고, 비판할 것도 많고, 생각할 거리도 많은 책이다.

 

* 알라딘 공식 신간평가단의 투표를 통해 선정된 우수 도서를 출판사로부터 제공 받아 읽고 쓴 리뷰입니다. 


댓글(1)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초코머핀 2013-12-14 23:12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서평을 확인하였습니다. 감사합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