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끌리는 컨셉의 법칙]을 읽고 리뷰 작성 후 본 페이퍼에 먼 댓글(트랙백)을 보내주세요.
끌리는 컨셉의 법칙 - 세계적 히트상품 속 정교한 컨셉의 비밀 17
김근배 지음 / 중앙books(중앙북스) / 2014년 1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책읽는 것도 힘든데 말많은 것 싫다. 3줄 리뷰 

책 내용 : ★★★ (4.5/5만점) 추천. 

재미 : ★★★

종이질, 가독성, 인쇄품질등 : ★★★★


---------------------------------------------------------------------

제목을 본다. 끌리는 컨셉의 법칙. 흠...갑자기 판매부수가 궁금해진다. 

저자본인은 얼마다 독자의 지갑을 끌어들였을까 궁금해진다. 그렇다 본 리뷰 필자는 사악한 면이 있다. 

책을 펴본다. 챕터0. 프로스펙스 성공비결이다. 김연아다. 제길 저자도 사악한 면이 있음이 틀림없다. 성공비결과 김연아라니. 

흠흠 뒷장을 넘겨본다. 뜬금없는 쇼펜하우어 니체가 나온다. 알 것 같다. 

흥미로운 기업의 뒷담화를 요즘 유행하는 인문학, 철학과 섞어서 어떻게 책 많이 팔아보겠다는 전략 에잇 빨리읽고 덮어야겠다싶어졌다. 

흠흠흠 더 읽어보니 다르다. 유행하는 컨셉을 이용했으나 알차다. 빈 캔에서 나는 불협화음이 아니라 종소리처럼 은은하게 울리는 느낌이있다. 좋은 책이구나.


필자는 어릴때부터 광고를 싫어했다. 자동차 광고에 자동차의 뛰어난 점 따윈 없고 어느 아름다운 피요르드 길을 달리는 자동차만 나오고, 식품 광고에는 쓸데없는 어머니의 김장김치와 미안한 딸의 만남이라는 감성만이 나왔다. 그래서 싫었다. 

광고회사는 어느 심리학자의 말처럼, 사람들은 많이 접한 메시지에 정말 세뇌당한다고 생각하는지, 아니면 고객을 정말 바보로 알고 있는건지 항상 감성 광고만 해대었다. 그래서 필자는 어릴때부터 나는 대뇌피질을 가진 우매하지않은 생명체라는 자존심으로 비이성적인 광고를 하찮게 봤었다. 


한마디로 어릴적 나에게 마케팅이란 우매한 사람들을 속여파는 방법을 공부하는 속임수였다! 


그때문일까 가끔 접하게되는 미국 홈쇼핑용 방송이 멋져보임은 당연했다. 짧은 시간 어쩌면 그렇게 자사제품의 우수성을 잘 설명하는지... 접착제는 이것저것 붙여보여주기까지했었다. 감동.


그런 필자에게 마케팅에 대한 새로운 시각을 전해준 책이 이 책이다. 사람은 자신이 가진 고정관념을 하나씩 깨면서 성장한다고 하니 스스로 대뇌피질을 지닌 똑똑한 존재라고 생각하고 있던 필자의 무지를 한 겹 벗게해준 고마운 책이다.

뭐 열댓가지의 법칙따위야 나는 상관안한다. 20가지든 5가지든. 

사실 필자는 각 챕터 숲으로 들어갈수록 읽기가 거북하다. 어떻게하면 우매한 인간들을 속여서 매출을 올리나하는 내용이 너무 버젓이 들어가 있다. 게다가 철학으로 포장해서 그럴듯하게. 그래서 야바위꾼이 카드기술알려주는 것 같아 서글프고 이런 기술들에 열광하는 사람들은 속고 속이는 예술적? 과정이야 어찌되었든 상업적 성공만 생각하는것은 아닌지 씁쓸해진다.


그런데 추천하는 이유, 필자가 고마워하는 단 하나의 이유는 마케팅이 인간사라는 것. 

인간을 이해하는 것이 마케팅의 시작이라는 것

인간은 허접한 감성팔이 광고따위에 현혹되어서는 안되는 큰 머리를 지니고 있지만(당위성 p336) 실상 인간은 농촌 할머니도 루이비가 싼 똥이라도 옆구리에 차야하고, 집한채 없어도 WHY 마크 크게달고 다니는 벤츠를 갈망하는 비이성적인 존재라는 것이다.

티보(TIVO)의 실패(p140), 에그화이트비누(p74)와 말보로(p168)의 성공에서 보듯 인간은 애석하게도 완벽하지 않기에 그에 맞는 전략을 세우는 기술이 마케팅이라는 것이다.

이곳에서는 선악의 존재는 희미해지고 인간의 본성이 밝혀진다.


하지만 저자가 말하는 인간은 이성적이기보단 감성적이고 비이성적인 존재라는 말(p336)에 작은 반발심이 든다. 인간은 비이성적인 존재이긴하지만 내면바닥에는 따뜻한 감성을 지니고 가치판단할때는 이성적인 존재로 커간다고 믿고싶다. 

어쩌면 우리는 광고(마케팅)계가 바라보는 비이성적인 존재보다 훨씬 이성적일지도 모른다. 선택할 수 없이 일방적으로 흘러드는 감성광고때문에 역설적으로 비이성적인 우매한 존재로 보일지도 모른다.

저자가 말했듯, 서양의 이분법적 태도 즉, 양자택일을 지양한다면, 감성마케팅이 주가 되는 현재에서 합리성을 보여주는 마케팅도 같이 어울려 자리잡길 바래본다. 그래서 은행이나 증권사광고에서 아이들이 웃으며 뛰어놀기만하는 그런 마케팅은 사라지길 바래본다. 극단적으로 은행금리만을 보여주는 것도 피하면서 말이다. 그래 이책에 인간에 대한 이해가, 철학이, 마케팅이 있는 것 같다.



요리를 주문할때면 종종 고민이 된다. 맛있는걸 먹을까 영양가있는 식사를 할까. 

그러다 가끔 둘다 만족되는 한끼를 하게되면 위장관을 지나서 대뇌로 이어지는 만족감에 행복감이 찾아온다...잘 읽었습니다. 



(어쩌다보니 너무 칭찬만 쓴 것같다. 이런 글 필자는 싫어하는데 피곤해서인지 이렇게 되어 상심이다. 참고로 필자는 어디서 지원받았다고 낯간지런 아첨 아부글 못쓴다. 제 아무리 공짜밥이라도 주인이 보지않는다면 솔직한 일침을 날리는 무자비한 인간이다 ㅋ)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 알라딘 공식 신간평가단의 투표를 통해 선정된 우수 도서를 출판사로부터 제공 받아 읽고 쓴 리뷰입니다.



댓글(2)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2015-02-22 16:29   URL
비밀 댓글입니다.

2015-02-23 01:37   URL
비밀 댓글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