좋은 신앙 - 기독교인을 시의성 없고 극단적인 존재로 생각하는 세상에서 기독교인답게 사는 길
데이비드 키네먼 & 게이브 라이언스 지음, 윤종석 옮김 / 도서출판CUP(씨유피) / 2017년 1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기독교인들의 삶을 바라보는 이들은 "너네들에게 신이 있기나 해"라고 반문한다. 삶에서 그리스도인의 모습이 보이지 않기 때문이다. 세상속에서 구원받은 백성으로 살아가는 것이 버거운 일인가? 결코 그럴 수 없다. 그리스도안에서 살아간다는 것이 행복이상이다. 그런데도 세상 사람들과 함께, 세상 사람들과 동일하게 살아가는 구별된 모습이 없는 가칭 그리스도인이라는 이들이 이 땅에 많다.

 

 예수님이 오신 당시 수많은 종교지도자들은 오신 예수님을 알아보지도 못했다. 또한 예수님을 비난하고 방해하기까지 했다. 예수님을 인정하지도 않았다. 하나님의 아들이라는 것으로 그들은 하나님을 모독한다 하여 사형시켰다.

 

 그들의 삶에서 찾아볼 수 있는 자비와 사랑은 이미 사라진지 오래되었다. 단지 종교적 행위 즉, 형식과 의식에 사로잡혀 자신이 하나님의 사람이라는 착각속에 자신이 숨겨져 있었다.

 

 오늘날도 마찬가지이다. 수많은 종교인들이 있다. 종교생활에는 목숨을 건다. 그렇지만 그들의 삶에서는 이미 예수가 없는지 오래되었다. 무엇을 위해 종교생활을 하고 있는지 조차 알 수 없다. 단지 자신의 만족을 위해 종교생활을 하고 있을뿐이다. 그러나 안타까운 것은 그 사실 조차 부인한다. 하나님의 영광을 위해 살아간다고 단호하게 말한다. 그러나 그들은 이미 그리스도인이 아니다.

 

 이 책은 이런 상황속에 살아가는 이들에게 좋은 신앙이 무엇인지 알려주고 있다. 마치 어둠속에서 헤매이고 있는 이들에게 종을 쳐 주어 방향을 찾게 하고자 하는 의도가 이 책의 저술 목적일 것이다.

 

 이 책은 좋은 깊이 숙고하게 한다. 미래속에 교회와 성도들은 어떤 모습을 가지고 있어야 할 것인지에 대한 진단과 대안을 찾아가는 것이다. 그런데 사회는 우리의 대안을 제시하기도 전에 급속하게 바뀌어 가고 있다.

 

 사회의 변천 과정은 우리가 따라갈 수도 따라 잡을 수도 없다. 이런 급변하는 상황속에서 우리는 어떤 대안을 마련해야 할 것인지에 대한 혼란이 있다. 그런데 분명한 것은 하나님이 살아계시고 하나님의 말씀은 변치 않다는 것이다. 이 땅이 많은 변화를 꾀한다 하더라도 영원히 변화지 않는 것은 하나님의 말씀이다.

 

 말씀에서 우리는 좋은 신앙의 대안을 찾아야 한다. 말씀의 프리즘을 통해 우리는 이 사회를 이해해야 하고, 이 시대를 살아가는 신앙인들에게 삶의 모습을 제시해야 한다. 좋은 신앙은 결코 말씀에서 떠난 신앙의 자세에서는 찾을 수 없다.  

 

 이 땅에 살아가는 사람들은 기독교를 냉소적으로 바라보고 있다. 이런 시대적 상황속에서 우리는 좋은 신앙을 찾아간다는 것은 결코 쉽지 않다. 그러나 상황과 관계없이 원리는 분명하다는 저자의 글처럼 좋은 신앙은 하나님의 말씀에서 열쇠를 찾아야 함을 강조하고 있다.

 

 이 책을 통해 우리는 좋은 신앙에 대한 고민을 함께 해 보게 될 것이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