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래채널 - 미래를 만드는 사람들을 위한 메가트렌드
황준원 지음 / 21세기북스 / 2017년 9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미래는 상상할 수 없는 변화가 지속될 것이다. 미래를 연구하는 이들도 미래에 대해서 정확하게 예측하지 못한다. 미래는 어떤 모습일까. 그렇지만 미래는 오늘의 연속이다. 오늘의 연속으로 낳는 미래는 또한 예측할 수 있다.

 

 저자는 페이스북 등 SNS에 많은 팔로우들과 함께 하고 있다. 미래에 대한 고민들을 함께 하는 자리이기 때문이다. 미래는 많은 이들에게 주어질 내일이다. 그렇지만 미래를 기대하기는 쉽지 않는 부분들이 기다리고 있다.

 

 가슴을 뛰게 하는 미래의 모습은 우리에게 어떻게 다가올 것인가. 다가올 미래를 위해 우리는 어떤 준비를 해야 할 것인가. 대체적으로 미래는 상위 1%만 누릴 수 있는 것인가 등등의 상상력이 우리를 긴장케 한다.

 

 저자는 미래에 일어날 변화에 대해서 말하고 있다. 단순한 지형에서 다양한 지형으로 다양한 지형에서 단순한 지형으로 변화되는 미래의 모습은 우리에게 편리라는 것과 상반된 결과는 초래할 수 있음도 밝히고 있다.

 

 특히, 일자리 변화이다. 사람들이 했던 일을 로봇이 대체한다. 미래에 먹거리에 대한 풍성함은 오늘의 먹거리를 해결코자 하는 일자리와는 사뭇 다른 변화를 갖게 된다. 마치 무엇을 먹을까 무엇을 입을까 무엇을 마실까에 대한 염려는 사라질 전망이다. 그렇지만 지금의 삶의 질과는 다른 삶의 질이 대두될 것이다. 그러나 사람을 위한 미래가 사람을 위협하는 미래가 될까 하는 불안함을 떨칠 수 없는 것은 분명하다.

 

 이 책을 통해 미래의 매력과 기대가 한 눈에 들어온다. 저자는 미래의 연애와 결혼까지도 색다르게 노트해 주었다. 환경의 변화는 삶의 변화를 갖게 한다. 삶의 변화에 따른 행복도는 우리에게 요구되어진 사항이다. 그렇지만 미래라는 것이 지금 성급 다가오는데 우리는 미래의 트렌드에 너무 무지 하다. 무지함속에 미래를 맞이 한다는 것은 두려움이다. 이런 두려움과 막연한 불안을 떨쳐버릴 수는 없지만 대처할 수 있는 방법은 찾아가야 한다.

 

 이 책은 미래를 준비하고 대처해 나갈 수 있는 지혜를 얻게 한다. 상상만으로 끝나는 것이 아닌 미래의 나의 모습을 찾아가는 과정을 이 책에서 배울 수 있을 것이다. 미래는 설레임이다. 그리고 반드시 주어질 시대적 변화이다. 이 책을 통해 미래를 바라보는 시야가 넓어질 것은 분명하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