버츄얼 그림동화 1
강경옥 지음 / 컨텐츠와이드 / 2005년 4월
평점 :
절판


동화는 끊임없이 리바이벌된다. 동화는 모티프가 되기도 하고 패러디에 차용되기도 한다. 서양 동화의 잔혹함을 부각시키는 책들이 한때 유행처럼 번지기도 했다. 유키 카오리의 《루드비히 혁명》에서도 동화 〈백설공주〉, 〈빨간 모자〉, 〈잠자는 숲속의 공주〉, 〈푸른 수염〉은 잔혹하고 선정적인 내용으로 한껏 비틀린다.

하지만 강경옥은 《버츄얼 그림동화》에서 동화 그대로를 가감 없이 담담하게 들려주고 있을 뿐이다. 동화의 어떤 부분도 특별히 부각시키지 않는다. 그럼에도 강경옥이 보여주는 그림동화 속 세계는 조금 특별하다.

동화는 그 내용이 아무리 아이들에게 들려주기 민망할 정도로 잔인하고 야하다고 해도, ‘권성징악이라는 확고한 주제로 견고한 세계를 구축하고 있다. 강경옥은 그 견고한 세계에 세상사, 즉 인간사를 슬며시 밀어 넣어 강경옥표 그림동화로 직조했다.

강경옥이 들려주는 모든 그림동화의 시작은 동화 가상 체험 공간을 기점으로 한다. 그곳을 점집으로 알았든, 최면술을 하는 곳으로 알았든, 시간을 때우려고 들어왔든, 그곳에 들어온 사람들은 모두 동화를 한 편씩 보게 된다. 그들은 그 동화 속에서 착한 주인공이 되기도 하고, 마녀가 되기도 하고, 악독한 계모가 되기도 한다. 그런데 그들이 맡은 동화 속 역할은 현실 세계에서 그들이 처한 상황과 미묘하게 맞물리기 시작한다. 이제 그들에게 동화는 더 이상 심심풀이나 시간 때우기용 호기심의 대상이 아니다. 그들의 의식은 동화 속 세계와 현실 세계를 넘나들며 동떨어진 두 세계를 유기적으로 모자이크한다.

동화 속 세계는 더 이상 피터팬 증후군에 걸린 사람들의 마지막 도피처가 아니다. 동화 속에도 사람살이가 있는 것이다. 현실 세계처럼 많은 사람들이 모여서 제 삶을 열심히 살아내고 있다. 선인은 선인으로, 악인은 악인으로 제 역할을 다하여 동화 한 편을 만들어내고 있다. 늘 권선징악의 해피엔딩만 아니라면, 그들처럼 나도 동화 속 세계가 현실인지 현실 세계가 동화인지 구별하지 못할 것 같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5)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