납치당하고 싶은 여자
우타노 쇼고 지음, 민경욱 옮김 / 블루엘리펀트 / 2014년 1월
평점 :
품절


외국의 작가가 유명해지면 좋은 점은 과거에 출간된 작품까지 찾아볼 수 있다는 것이다. 일본 추리소설들이 국내에 많이 소개되기는 하지만 『벚꽃 지는 계절에 그대를 그리워하네』로 유명한 우타노 쇼고도 꽤나 많은 작품들이 출간되었다. 작가는 『벚꽃 지는 계절에 그대를 그리워하네』 덕분에 서술 트릭으로 유명한 작가로 알려졌지만 굳이 이야기를 하자면 신본격의 대표적 작가다. 최근의 작품이었던 『밀실살인게임』 시리즈를 보면 말 그대로 추리소설만을 위한 무대를 설정하고 그에 걸맞은 이야기를 하고 있다. 이것이 바로 신본격의 놀이터라고 주장하는 느낌이랄까. 이런 그가 1992년에 발표한 납치 미스터리라는 이 소설 『납치당하고 싶은 여자』는 우타노 쇼고가 어떤 이야기를 들려줬을까.

하루하루를 파리만 날리느 심부름센터를 운영하는 구로다는 경마 빚까지 지고 있다. 이런 그에게 어느 날 미모의 재벌가 유부녀가 나타나 상상하지도 못한 의뢰를 한다. “저를 납치해 주세요.” 구로다를 깜짝 놀라게 한 그녀는 유명 커피숍 체인점의 사장인 다카유키의 아내인 사오리로 최근 남편의 애정을 시험해 보기 위해 이같은 가짜 납치극을 하려는 것, 돈에 궁했던 구로다는 어쩔 수 없이 그녀의 의뢰를 받아들이고 가짜 납치극을 계획한다. 구로다는 사오리를 빈 친구의 맨션에 가게 한 후 협박전화를 걸어 아내의 납치를 알리고 현금을 요구한다. 남편인 다카유키는 경찰에 신고후 구로다의 지시에 따르기 위해 현금을 마련해 연락장소에 가지만 구로다는 나타나지 않고 오히려 다카유키의 누나를 속여 아들의 몸값을 가로챈다. 모든 것이 순조롭게 풀리고 사오리에게 알리기 위해 맨션에 온 구로다에게 충격적인 사건이 발생한다. 가짜로 납치된 사오리가 살해된 것이다. 영락없이 살해범으로 몰리게 된 구로다에게 한통의 전화가 걸려오면서 사건은 알 수 없는 방향으로 흘러가기 시작한다.

응답하라 1991, 출판사의 시대의 유행을 반영한 소개 문구―과연 이런 문구가 효과가 있는지는 뒤로 하고라도―처럼 이 이야기는 과거의 소설이다. 카폰과 삐삐, 전화사서함 서비스라는 이미 구석기 시대의 유물이 되어 버린 것 같은 소재들이 트릭으로 등장하는 까닭에 현재의 눈으로 보면 우스울 수도 있겠지만 시대를 감안하면 이해 못할 것도 아니다. 어쨌거나 우리는 수많은 고전 추리소설들도 사랑하니까. 하지만 시간의 흐름을 무시할 수 없는 것이 작가의 작풍이다. 이 이야기는 트릭에 대한 집중이라기보다는 이야기 자체에 신경을 많이 쓴 느낌이다. 자신을 납치해 달라는 미모의 여성과 가짜 납치극이 실제 살인 사건으로 벌어지면서 펼쳐지는 이야기는 쉽고 재미있게 술술 읽힌다. 거창한 책 소개글처럼 충격적인 결말과 허를 찌를 정도의 반전―책이 출간된 당시라면 결말과 반전이 조금 더 이야깃거리가 되었을 것이라 생각한다―은 아니지만 즐겁게 읽을 수 있는 이야기다. 최근작인 『밀실살인게임』 시리즈보다는 『벚꽃 지는 계절에 그대를 그리워하네』에 더 가까운 작품으로 과거의 우타노 쇼고를 만날 수 있다는 점이 즐거웠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