팜므 파탈 - 치명적 유혹, 매혹당한 영혼들
이명옥 지음 / 다빈치 / 2003년 6월
평점 :
구판절판


아름다움마저도 독이 되는 여인들이 있었으니, 그녀들의 이름이 바로 팜므 파탈이었다.

 

이 책은 세례 요한의 목을 요구한 살로메부터 20세기 영화배우 마릴린 먼로까지, 성서와 그리스로마신화, 역사의 뒤안길, 문학을 넘나들며 화가들에게 팜므 파탈의 영감을 주었던 여인들을 흥미롭게 다루고 있다. 게다가 어느 부분을 펼쳐도 한눈에 반할 만큼 지독히 아름다운 여인들이 가득 들어앉아 있다. 보는 눈이 즐겁다(그림이 좀더 크고 그림의 질이 더 좋았다면, 더 바랄 나위가 없었을 텐데……). 또한 귀가 솔깃해지도록 이야기를 풀어가는 저자의 재주(?) 덕분에 읽는 재미도 쏠쏠하다.

 

그러나 단숨에 읽어 내린 후에 미진하게 남아 있는 이 쓸쓸함의 정체는 무엇일까?

 

이 책에서 팜므 파탈, 즉 아름다운 요부들은 하나같이 남성들을 파멸로 이끄는 주범들로 다루어진다. 그녀들의 아름다움이 아름다움 그 자체로 평가되지 않고, 남성들의 영혼까지 녹여 내릴 만큼 치명적인 독으로 작용해야만 ‘팜므 파탈’이라는 너울 아래 회자될 수 있는 기회를 얻으니, 그녀들도 피곤하다. 더군다나 그녀들의 매혹적인 이야기에 희생자인 양 끼어드는 남성이 꼭 하나씩은 있으니, 그녀들은 더욱 억울하다.

 

억울하지 않을 수도 있겠다. ‘사랑’이라는 전쟁에서 당당히 승리하고 얻은 전리품이니…….


댓글(0) 먼댓글(0) 좋아요(2)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