거짓의 미술관 1
랄프 이자우 지음, 안상임 옮김 / 비룡소 / 2011년 6월
평점 :
절판


거장의 후계자라는 칭호를 받는 것이 꼭 즐겁지만은 않을 것이라고 생각한다. 그만큼 자기 능력을 인정받았다는 것이기도 하지만 아직은 그보다는 아래라고 생각하는 주위 때문이다. 그 부담감이 만만치 않을 것이다. 랄프 이자우는 독일 환상문학의 대가인 『모모』와 『끝없는 이야기』의 미하엘 엔데의 뒤를 잇는 작가로 칭해지고 있다. 『비밀의 도서관』과 『잃어버린 기억의 박물관』에서 그의 가치가 틀리지 않았음을 입증했다면 『거짓의 미술관』에서는 조금 색다른 시도를 보여주려고 하는 것 같다. 분명 도서관, 박물관, 미술관으로 이어지는 제목들은 연작 같은 느낌을 주지만 내용에 있어서만큼은 전작들과 다르다. 전작의 성향이 환상 세계나 바빌로니아 문명과 같은 현실에서 판타지로 이어지는 이야기였다면 『거짓의 미술관』은 현실의 민감한 문제를 건드린다. 환상 문학이라기보다는 성인들을 대상으로 한 지적 스릴러의 느낌이 더 크다.

루브르 미술관의 조각상 ‘잠든 헤르마프로디테’가 폭발해 파괴된다. 그곳에서 알렉스 다니엘스의 지문의 발견되고 용의자로 체포된다. 알렉스 다니엘스는 ‘지적 설계 진흥상’을 수상한 진화론의 맹점을 지적하고 지적 설계설을 옹호하는 중성적 매력을 지닌 과학 전문 기자다. 알렉스 다니엘스는 수감되어 있는 중 테오라는 사람이 보낸 편지 덕분에 풀려나게 된다. 이후 르네 마그리트의 ‘경솔한 수면자’를 도둑맞고 그 그림은 이후 벌어지는 미술품 도난 사건의 열쇠가 된다. ‘경솔한 수면자’에 그려진 상징들이 도둑맞은 미술관에 출현한다. 우연히도 도둑맞은 모든 미술품의 보험회사는 아트케어 한 곳이었고 보험수사관인 다윈 쇼우가 수사를 위해 개입하게 된다. 다윈 쇼우는 알렉스와 접촉해 수사하는 도중 그녀의 비밀-바이올렛 색의 눈을 가진 헤르마프로디테(간성인)이었으며 휴대폰 전자파에 민감하게 반응하며 몸에서 빛을 낼 수 있다-을 알게 된다. 알렉스는 이런 알렉스가 진화론을 공격하는 이유를 이해하고 묘한 감정을 갖게 된다. 이후 둘은 함께 미술품 도난 사건에 뛰어들게 되면서 알렉스를 둘러싼 비밀이 하나씩 드러나게 된다.

현대를 배경으로 현대의 가장 민감한 문제점을 건드리는 이야기이긴 하지만 랄프 이자우는 신화의 이미지를 차용했다. 작가 자신은 편 가르기에 반대하는 이야기라는 이유로 진화론과 지적 설계설―지적 설계론이 아니다―을 동등한 위치에 놓았기 때문에 헤르마프로디테라는 신화의 이미지를 현실에 투영하는 것은 어쩔 수 없었을지 모른다. 지적 설계설이 이론의 위치가 되려면 최소한의 과학적 증거라도 필요하지 않던가? 나는 랄프 이자우처럼 편견 없이 지적 설계설을 받아들이기 힘들다. 작가의 말처럼 수준 높은 오락과 사고의 동인을 맛보았다는 즐거움이 훨씬 크다. 안타까운 점은 가장 중요한 의미를 주는 그림인 르네 마그리트의 ‘경솔한 수면자’를 비롯해 도둑맞은 미술품―에덴 동산, 파리스의 심판 등―에 관한 어떤 정보도 없다는 점이다. 최소한 사진이라도 몇 장 넣어주었다면 더욱 좋았을 뻔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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