삼수탑
요코미조 세이시 지음, 정명원 옮김 / 시공사 / 2010년 12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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요코미조 세이시의 작품을 읽는 독자라면 누구나 다 기대하고 있는 것이 하나가 있다. 바로 일본 최고의 명탐정인 긴다이치 코스케의 활약일 터, 더벅머리를 벅벅 긁으며 날카로운 추리를 선보이는 그의 모습은 서양 쪽의 여러 명탐정들과 비교해 보아도 독특한 캐릭터를 가지고 있다. 어쨌거나 우리나라에서만큼은 긴다이치 코스케라는 이름보다 소년 탐정 김전일의 할아버지로 더 잘 알려져 있는 게 아쉽긴 하지만 말이다(긴다이치 코스케가 등장하는 모든 작품의 띠지만 봐도 알 수 있듯이 출판사에서도 이 점을 적극 활용하고 있다는 사실이 조금은 애처로워 보인다).

또다시 띠지 이야기를 하자. 『삼수탑』의 띠지에 실린 ‘긴다이치 코스케 시리즈 최고의 이색작’이라는 문구가 심상치 않다. 다행히 긴다이치 코스케가 등장하는 작품을 모두 읽어본 관계로 띠지에 실린 글도 한 번씩 보며 웃은 적이 있는데 이 책의 그것은 미묘하게 다르다. ‘불멸의 화제작’, ‘최고의 작품’ 등등의 문구만 보다가 ‘이색작’이라는 문구를 보게 되니 어떤 이야기일지 더 궁금해진다.

부모님을 여의고 이모부의 양녀가 되어 자란 오토네에게 어느 날 변호사가 증조부인 겐조의 유언장을 가지고 찾아온다. 겐조가 지정하는 남자와 결혼하면 무려 백억엔이라는 유산을 상속받을 수 있다는 것이 유언장의 내용이었다. 하지만 오토네는 얼마 후 열린 백부의 회갑연에서 한 남자에게 첫눈에 반해버리고 자신에게 백억 엔을 가져다줄 정혼자였던 남자가 살해를 당한다. 결국 유언장의 첫 번째 조항은 사라지고 두 번째 조항으로 변경되는데, 그것은 사타케 가문의 사람들이 유산을 나누어 갖는 것이었다. 경쟁자가 줄어들면 자신의 몫이 늘어나는 게 당연한 이치. 사타케 가문에는 피바람이 불어닥치게 되고 오토네는 자신이 첫눈에 반했던 남자와 사랑의 도피를 시작하게 된다.

해피엔딩으로 끝났고 읽기에도 무척 즐거웠지만 어딘지 모르게 아쉬운 기분이 든다. 왜일까 곰곰히 생각해 보니 앞서 이야기했던 띠지와 관련이 있다. ‘긴다이치 코스케 시리즈 최고의 이색작’이라는 문구가 다시 떠올랐다. 읽어보면 알겠지만 『삼수탑』에서 긴다이치 코스케의 역할이나 등장하는 장면이 다른 작품에 비해서 드물다. 첫 사건이 발생하는 부분에 잠깐 등장했다가 마지막에 정리를 하러 나타나는 것뿐, 중간중간 긴다이치 코스케의 매력을 느끼기에는 턱없이 부족하다. 오토네라는 인물의 1인칭 시점으로 이야기하는 사다케 가문의 이야기가 주는 매력이 워낙 큰 것이 이유일지도 모른다. 출판사 리뷰에서는 압박감을 주는 명탐정의 모습이라고 했지만 긴다이치 코스케가 그나마 탐정다운 모습을 보여주는 것은 이야기 초반부에 나타난 오토네의 짧은 묘사가 전부다. 솔직하게 이야기한다면 사다케 가문의 이야기에 억지로 긴다이치 코스케를 해결사 역으로 밀어넣었다는 것이 맞지 않을까? 그럼에도 불구하고 사다케 가문의 이야기를 그린 『삼수탑』은 재미가 있다. 굳이 긴다이치 코스케가 등장하지 않아도 로맨스와 스릴러가 잘 버무려진 재미있는 이야기인데 이것으로 충분하지 않을까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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