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넌 동물이야, 비스코비츠! ㅣ 민음사 모던 클래식 29
알레산드로 보파 지음, 이승수 옮김 / 민음사 / 2010년 6월
평점 :
우화(寓話)는 동물이나 무정물의 의인화를 통해 만들어진 짧은 이야기를 말한다. 우리가 흔히 알고 있고 어린 시절부터 보고 들어 익숙한 우화로는 이솝 이야기가 있다. 여우와 신포도 이야기를 모르는 사람들이 과연 있을까? 물론 별주부전(토끼전) 역시 잘 알려진 우화소설이다. 이처럼 우화는 접근하기 쉬운 방법으로 이야기를 풀어내 사회나 인간에 대한 풍자와 삶을 에둘러 이야기한다. 생물학을 공부하고 동물유전학 연구소에서 일하다가 개구리와 쥐를 흥분시켜 정액을 얻는 일에 염증을 느껴 오랜 휴가를 얻어 글을 쓰게 된 특이한 이력을 지닌 알레산드로 보파의 『넌 동물이야, 비스코비츠!』는 자신의 전공을 살려 동물의 독특한 본능과 습성을 바탕으로 인간의 욕망을 풍자해 냈다.
비스코비츠(V.I.S.K.O.V.I.T.Z.)는 ‘매우 똑똑하고 유능한 동물종 중에서도 매우 똑똑한 우등종(Very Intelligent Superior Kind Of Very Intelligent and Talented Zootype)’의 약자-「길을 찾아냈구나, 비스코비츠」 중에서-로 스무 개의 이야기 속에는 각기 다른 모습으로 등장하고 있다. 비스코비츠들은 그 이름은 물론 이야기를 읽어 내려가다 보면 그들의 삶 역시 인간의 삶을 투영하고 있음을 짐작할 수 있다. 각각의 이야기 속에는 주인공 비스코비츠와 사랑하는 연인(일지도 모르는) 리우바가 있다. 그리고 이들은 사랑하고 배신하며 먹고 먹히며 살아간다.
성형으로 대표되는 외모 지상주의를 꼬집은 꿀벌 비스코비츠(「넌 정말 못생긴 밀랍 인형이야, 비스코비츠!」), 권력과 돈을 탐하지만 자신에 대한 정체성을 찾지 못한 개미와 풍뎅이 비스코비츠(「이름이 나쁘구나, 비스코비츠」, 「넌 네가 누구라고 생각하니? 비스코비츠」), 가장들의 고단한 삶을 살지만 외로울 수 밖에 없는 되새와 엘크 비스코비츠(「그래 봤자 소용없어, 비스코비츠」, 「뿔이 있군, 비스코비츠」), 생물학적 특성 때문에 근친을 일삼게 되는 해면류 비스코비츠(「한잔하지, 비스코비츠」), 고단한 현실을 도피하고 싶어 전혀 다른 삶을 꿈꾸는 겨울잠쥐 비스코비츠(「요즘 사는 게 어때, 비스코비츠?」)등 이처럼 각기 다른 삶을 살아가는 비스코비츠의 이야기는 허황되고 비극적이다.
『넌 동물이야, 비스코비츠!』의 너무나도 현실적인 비스코비츠들의 이야기는 우리의 모습과 너무나 닮아 있다. 꿀벌처럼 변신해 개미처럼 살아가는 사람들이 많아진 것이 당연한 세상이 되었고 사람들의 모습은 앵무새와 흰쥐와 풍뎅이와 엘크와 해면류와 다르지 않다. 어떤 방법을 사용해도 경쟁자를 짓밟고 성공하면 최고가 되고 이것을 부러워하는 세상이니 뭐 어쩌랴, 이렇게 할 수 없다면 겨울잠쥐처럼 항상 다른 삶을 꿈꾸는 수밖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