헝거 게임 헝거 게임 시리즈 1
수잔 콜린스 지음, 이원열 옮김 / 북폴리오 / 2009년 10월
평점 :
구판절판


수잔 콜린스의 『헝거 게임』은 여러 가지 맛이 혼합된 요리처럼 미묘하게 다가온다. 하나하나 따지면 분명히 어디선가 맛 본 익숙한 것인데 이것이 버무려져 독특한 맛을 내고 있다. 아니, 독특한 맛을 느낄 수 있느냐 하는 것은 순전히 독자의 몫이다. 분명 『헝거 게임』의 생존 투쟁은 영화 <배틀 로얄>을 생각나게 한다. 미래의 디스토피아적인 세계관에 <배틀 로얄>, 그리고 여러 가지 인기 있는 설정을 버무린 맛이라고 하면 이 작품을 이해하기 쉬울 것이다. 하지만 작가는 이에 더해 자신의 맛을 첨가해 새로운 작품으로 만들었다.

모든 것이 사라진 북미 대륙에 판엠이라는 독재 국가가 건설된다. 수도인 캐피톨과 13구역이라는 주변 구역으로 이루어진 판엠은 독재국가라는 특성답게 모든 부와 권력은 수도인 캐피톨에 집중되어 있다. 가난과 불평등, 굶주림에 시달린 13번 구역 주민들은 반란을 일으키지만 무력하게 진압되고 캐피톨은 공포정치를 시작한다. 13번 구역을 폐쇄하고 남은 12구역에서 십대 소년소녀를 뽑아 24명이 서로를 죽이고 마지막으로 남은 한 사람만 살려 주는 ‘헝거 게임’을 개최한 것이다. 더욱 가혹한 공포정치의 수단으로 이 모든 상황은 리얼리티 TV쇼로 생중계되며 생존자를 대상으로 하는 도박을 할 수 있게 한다. 지배자들에게는 그저 여흥의 대상이지만 12구역의 소년소녀들에게는 다른 사람을 죽여야만 자신이 살아남을 수 있는 가혹한 곳. 12구역에 사는 소녀인 캣니스 애버딘은 사냥으로 엄마와 동생을 부양하고 있는 소녀가장이다. 동생 대신 헝거게임에 뽑혀 생존경쟁에 뛰어든 그녀는 어떻게 살아남을 수 있을까.

영화 <배틀 로얄>(첨가하여 <트루먼쇼>)의 그림자가 짙게 드리워져 있지만 이 작품은 다르게 볼 수 있는 여지를 충분히 남겨 주고 있다. 헝거 게임을 개최하는 개연성 있는 설정-공포정치의 수단으로 사용하는 것-과 살아남기 위한 소년소녀들의 모습은 이 이야기를 더욱 사실적이며 우울하게 만들고 있다. 마치 현대의 연예인들처럼 스폰서를 구하고 스타일리스트에게 손질을 받고 개막식까지 진행을 하는 모습을 보고 있으면 현대사회를 풍자하는 한편의 블랙 코미디를 보는 것 같다. 이를 희석하기 위해 캣니스와 티파의 사랑 이야기 같은 로맨스를 첨가했지만 어두운 이야기의 느낌에 녹아 마냥 즐거운 것도 아니다. 게다가 현재형으로 진행되는 이야기는 마치 TV쇼를 시청하고 있는 캐피톨의 주민같은 느낌이 들어 우울한 느낌을 더한다.

폭력적인 내용 전개에 십대 취향의 로맨스처럼 뻔해질 수 있는 이야기에 휴머니즘과 풍자를 첨가해 균형을 잡는 것을 보고 있으니 참 영리한 작가구나 하는 느낌이다. ‘나는 대중소설을 쓴다. 하지만 그게 전부가 아니다’라고 말하고 싶은 걸까? 인기를 끌만한 퓨전 음식 요리사, 수잔 콜린스를 나타낼 수 있는 가장 적당한 표현이 아닐까 싶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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