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딸아, 너는 인생을 이렇게 살아라 - 딸에게 들려주는 사랑과 인생의 지혜 ㅣ 딸아, 너는 인생을 이렇게 살아라 2
펄 벅 지음, 하지연 옮김 / 눈과마음(스쿨타운) / 2009년 3월
평점 :
구판절판
서점 한 부분을 가득 차지하고 있는 자기계발서들의 대상은 광범위하다. 10대, 20대에 반드시 해야 할 일부터 시작해 부유하게 노후를 보내는 방법까지 친절하게 알려주는 자기계발서들은 최후의 목적이 ‘자신의 성공과 안락’에 있다. 대부분의 자기계발서는 책을 읽는 독자-게다가 젊은 독자들이 대부분이다-를 대상으로 하고 있기에 그 내용은 직접적이며 현실적이고 유행에 민감할 수 밖에 없다. 자기계발서의 작가들은 대담하게도 ‘성공하고 싶으면 나(혹은 유명인)처럼 살아라’라고 이야기한다.
하지만 펄벅의 『딸아, 너는 인생을 이렇게 살아라』의 경우에는 자기계발서라는 이름으로 한정짓기에는 책이 주는 느낌이 각별하다. 그것이 1967년에 출간된 책이라는 고전적인 느낌일 수도 있지만 더 큰 이유는 작가 때문이다. 『대지』의 작가로 잘 알려진 펄벅이지만 작가 이전에 정신지체아인 큰 딸을 포함해 아홉 명의 아이를 입양해 키운 말 그대로의 어머니였다. 펄벅은 자신이 경험한 어머니와 사회 구성원으로서의 삶, 인생을 살아가는 지혜에 대해 미래에 엄마가 될 딸들에게 그리고 현재 아이를 가진 어머니에게 여성과 어머니로서의 인생을 이야기한다. 결혼이 여자의 가능성을 막아버리는 무덤, 삶의 도피처라는 생각을 흔하게 볼 수 있고 새로울 것도 없는 요즈음이지만 과거나 현재나 시간이 아무리 흘러도 변하지 않는 진리에 대해 자신의 딸에게 이야기하듯 자상한 목소리로 들려준다.
하지만 행복한 가정을 꾸리고 가정 안에서 조용하고 수동적인 여성의 삶을 산다는 것 자체가 현대의 여성들에게는 진부하고 고루한 옛날이야기처럼 들린다. 실제로도 여성에 대한 무의식적인 편견이나 차별은 여전하지만 펄벅은 여자 자신이 약자라는 사실을 쉽게 인정하고 받아들여 그것에 안주하려는 것이 문제라고 이야기한다. 그 부당함에 맞서거나 싸우지 않는 한 여성은 계속 약자일 수 밖에 없다는 것을 경고한다. 현재도 약자이며 앞으로도 약자로 살아야겠지만 여성들의 자신의 권리를 주장할 가치를 가지고 있다는 것은 인식하고 그 권리를 지속적으로 주장할 때, 현재의 부당함에 대해 깊게 생각할 수 있을 때 발전해 갈 수 있다는 것이다. 60년대의 여성들보다 현대 여성의 권리가 나아진 데는 그렇게 자신을 인식하고 발전하기 위한 노력들이 있었음을 알아야 한다.
가정은 사회의 축소판이다. 어머니가 딸에게 혹은 아들에게 가르쳐 줄 수 있는 것은 무한하며 인생의 근본을 이루게 되는 것이다. 시대가 아무리 변해도 근본은 변하지 않는다. 펄벅이 이처럼 어머니와 가정의 삶에 대해 강조하는 것은 가정에서의 어머니는 사랑하는 남자의 상대방이며 아이들의 생명의 근원이고 인생의 선배이며 미래기 때문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