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악몽의 엘리베이터 ㅣ 살림 펀픽션 1
기노시타 한타 지음, 김소영 옮김 / 살림 / 2009년 5월
평점 :
절판
인간의 본성은 위급하거나 극한 상황일 때 가장 잘 드러난다. 게다가 그곳이 폐쇄적인 공간이라면 그 효과는 더할 나위 없을 것이다. 현대에서 가장 효과적인 밀실이라면 단연 엘리베이터다. 가장 좁고 폐쇄적인 엘리베이터라는 공간에서 기계적인 결함으로 생기는 공포는 과거의 밀실-배가 끊겨버린 섬이나 눈이 쌓여 연락이 불가능해진 별장 등-과는 주는 느낌이 다르다. 극적이면서도 블랙유머로 가득한 기노시타 한타의 『악몽의 엘리베이터』는 엘리베이터라는 밀실에 갇힌 4명의 사람들이 어떻게 분노와 욕망과 상처를 드러내는지를 효과적으로 보여주고 있다.
바텐더인 오가와는 아르바이트생인 직장 동료를 데려다 주고 아내의 출산 예정일이 남은 아내의 진통 소식에 허겁지겁 아파트를 나서다가 정신을 잃는다. 그가 깨어난 곳은 엘리베이터 안. 엘리베이터는 고장으로 정지해 있으며 핸드폰과 시계를 잃어버리고 외부와는 연락이 두절된 상태다. 주위에 보이는 것은 수상해 보이는 사람들이다. 수염이 삐죽한 수상해 보이는 중년의 남자, 메뚜기를 닮은 오타쿠처럼 보이는 안경을 낀 청년, 까만 옷을 입고 허름한 곰 인형을 들고 있는 젊은 여자가 있다. 아내의 진통 때문에 마음이 급한 오가와와는 달리 이들 네 사람은 수상하게도 유난히 태평하다. 오가와는 비상벨을 누르고 소리를 지르며 빠져나갈 궁리를 해 보지만 도무지 방법이 보이지 않고 갑자기 정전이 되어 공포는 더해가고 네 사람은 자신의 비밀을 이야기하기 시작한다. 엘리베이터에 갇힌 네 사람은 각기 다른 악몽을 가지고 있다. 1장은 아내에게 비밀을 간직한 오가와의 악몽, 2장은 오타쿠처럼 보인 마키가 가진 개인적인 악몽, 3장은 중년 남성이며 정체가 드러나는 사부로의 악몽, 마지막 에필로그는 엘리베이터 속의 네 사람과 오가와의 아내, 검은 옷을 입은 여자가 얽힌 악몽의 정체가 드러나게 된다.
코믹 스릴러 극단 ‘니콜슨즈’를 이끄는 배우이며 각본가, 연출가인 기노시타 한타답게 『악몽의 엘리베이터』 역시 연극적 요소가 곳곳에 드러나고 있다. 지극히 평범하면서도 폐쇄적인 장소이기도 한 엘리베이터를 등장시킨 것도 그렇고 그곳에 갇힌 4명의 욕망과 개인적인 상처 같은 인간의 내부적이며 감정적인 요소를 대사와 행동을 통해 효과적으로 전달하고 있는 것은 작가가 연극을 염두에 두고 집필했을 것이라는 추측을 가능하게 한다. 각 장은 등장하는 인물들의 시선으로 이야기를 풀어 나가고 있으며 마지막까지 꼭꼭 숨겨둔 반전은 작품의 극적 요소를 더해준다. ‘악몽’ 시리즈로 계속될 기노시타 한타의 다음 이야기들인 『악몽의 관람차』, 『악몽의 드라이브』는 어떻게 전개될 것인지 기다려진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