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밀레니엄 2 - 상 - 휘발유통과 성냥을 꿈꾼 소녀 ㅣ 밀레니엄 (아르테) 2
스티그 라르손 지음, 임호경 옮김 / 아르테 / 2008년 11월
평점 :
구판절판
『밀레니엄』 1부를 굉장히 재미있게 읽었던지라 손꼽아 기다리던 2부의 이른 출간 소식이 반가웠다. 전작과는 독립된 이야기를 가지고 있지만 주요 등장인물이 전작에 이어 등장하며 종종 전작에 관련된 이야기도 있으므로 가급적 1부를 먼저 읽어볼 것을 권한다. 물론 전편의 이야기 자체로도 굉장히 재미있다. 스티그 라르손은 탁월한 이야기꾼이다. 전작에서도 그랬지만 책의 내용을 보면 그다지 새로울 것도 없는 이야기인데 책을 한번 잡으면 도무지 손에서 떼고 싶은 생각이 들지 않으니 말이다. 이는 스티그 라르손의 이야기를 풀어가는 재능과 더불어 그가 창조한 캐릭터의 매력에 기인한 바가 크다. 특히 2부에서 개인적인 이야기가 펼쳐지는 리스베트 살란데르는 전작에서 보여주었던 묘한 매력은 여전하며 동시에 숨겨져 있던 비밀이 드러나면서 어둡고 독특한 주인공의 모습을 보인다. 남자 주인공인 미카엘 블롬크비스크 역시 매력적인 캐릭터임에는 분명하고 다른 등장인물 역시 독특하고 개성있는 캐릭터를 가지고 있지만 주인공인 리스베트의 개성이 워낙 강렬해 다른 주인공들이 크게 부각되지 않는다.
『밀레니엄』 2부에서도 전작과 마찬가지로 ‘여자들을 증오한 남자들’이 등장한다. 여자들은 여전히 약하고 학대를 받는 존재이며 남자들을 여자들을 증오하고 지배한다. 다만 리스베트는 ‘여자들을 증오한 남자들을 증오한 여자’였다. 2부의 소제목이기도 한 ‘휘발유통과 성냥을 꿈꾼 소녀’답게 남자들에게 저항하는 것은 물론 오히려 남자들을 지능적이며 폭력적으로 처절하게 응징했다. 자신과 쌍둥이인 형제가 남자들에게 한없이 수동적인 캐릭터로 묘사된 것을 보면 리스베트가 얼마나 개성이 강한 캐릭터인지를 보여준다. 남성적이고 사회적인 시각으로 보면 리스베트야 말로 사회에서는 존재해서는 안될 인물이지만 인간적으로 본다면 그저 남성들과 권력에 의한 폭력의 희생자이며 자신을 지키기 위해 자신이 당한 것과 똑 같은 방식으로 악을 응징하려는 지극히 상식적인 존재이기도 하다. 빈약한 가슴을 확대하는 수술을 받고 야한 속옷을 고르는 전사 리스베트가 아닌 소녀의 모습을 보며 어린 시절의 어두운 과거만 아니었다면 평범하게 살아왔을 리스베트가 상상되었다.
이제 2부를 읽었으니 마지막 3부만 남았다. 리스베트 살란데르와 슈퍼 블롬크비스트의 이야기가 어떻게 펼쳐질까 하는 기대감에 3부를 잔뜩 기대하고 기다리게 만들지만 3부를 끝으로 스티그 라르손의 이야기는 더 이상 존재하지 않는다는 사실에 아쉬움이 더 크다. 3부를 읽게 되면 이런 느낌은 훨씬 더하겠지. 2부 역시 1부와 마찬가지로 ‘일요일 밤에는 이 책을 읽지 말 것’을 권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