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도착의 론도 ㅣ 오리하라 이치 도착 시리즈 1
오리하라 이치 지음, 권일영 옮김 / 한즈미디어(한스미디어) / 2008년 11월
평점 :
절판
추리소설이 어디까지 진화할 수 있는가에 대한 하나의 대답이 바로 서술형 트릭을 사용하는 것이라고 할 수 있을 것이다. <식스 센스>가 영상을 이용하는 것이 최상의 방법이었다면 서술형 트릭을 사용한 작품들이야말로 텍스트로만 읽어야 하는 방법이다. 텍스트의 구성과 서술만으로 트릭을 만들어 내고 이야기를 이끌어 가는 것은 치밀한 구성이 없이는 힘들다. 물론 서술형 트릭을 사용한다고 해서 최상의 작품이 될 수 있는 것은 아니다. 하지만 오리하라 이치의 '도착(倒錯)' 시리즈 중 하나인 『도착의 론도』는 텍스트로 읽으며 즐길 수 있는 최상의 작품임에는 틀림이 없다.
월간 추리 신인상에 응모하기 위해 <환상의 여인>이라는 작품을 심혈을 기울여 완성한 야마모토 야스오는 친구가 지하철에 자신의 작품을 놓고 내리는 실수를 저지른다. 지하철에서 원고를 습득한 나가시마 이치로는 이것을 자신의 작품으로 위장해 신인상에 응모하기로 하고 술집 여자가 말해 준 ‘사라토리 쇼’라는 이름을 사용해 신인상에 응모한다. 한편 야마모토 야스오는 자신의 작품이 ‘사라토리 쇼’라는 이름으로 신인상 대상을 수상한 것을 보게 된다. 자신이 가져야 할 부와 명예 등 모든 것을 훔쳐간 사라토리 쇼의 가면을 벗겨내기 위해 야마모토 야스오는 자신의 작품을 도작한 사람을 추적한다.
오리하라 이치는 제목에도 큰 신경을 쓴 모습이 보이는데 작품의 가장 큰 주제가 되는 도작(盜作)과 도착(倒錯)이 일본어 발음(とうさく)이 같다는 것에 론도(주 선율이 반복되는 중간에 다른 주제가 끼어드는 것)라는 음악용어를 결합하여 이야기의 내용을 꿰뚫는 제목을 만들어 냈다. 책의 내용도 제목처럼 이야기가 얽히고 섞여 있어서 주의 깊게 신경을 쓰고 읽어 내려가지 않는다면 저자인 오리하라 이치가 엘러리 퀸처럼 자신만만하게 ‘이 트릭을 풀어보시겠습니까?’라고 도전하는 부분에 와서는 독자는 작가가 얄미워질 수도 있겠다. 물론 오리하라 이치가 자신만만하게 독자에게 도전장을 내미는 것은 더 숨겨둔 이야기가 있다는 것을 짐작할 수 있을 뿐이다.
개인적으로 좋은 추리소설에 해당하는 조건들 중 하나가 모든 트릭과 사건이 해결되었을 때 읽어온 책의 앞부분을 뒤적이게 만드는 것이라고 생각한다. 특히 서술형 트릭을 사용한 경우 트릭이 사용된 경우가 더 그러한데 오리하라 이치의 『도착의 론도』는 작가가 마지막에 트릭을 밝힌 후 ‘아하 그래서 그랬구나’하며 책의 앞부분을 뒤적이게 만들었다. 그제서야 도착(도작)의 론도라는 제목이 이해되었다. 물론 작가가 여러 겹으로 꼬아둔 트릭에 속아 작가의 도전을 풀어낼 수는 없었지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