예고살인 애거서 크리스티 미스터리 Agatha Christie Mystery 11
애거서 크리스티 지음, 이가형 옮김 / 해문출판사 / 1991년 7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우리 막내 이모가 이 책 전집을 가지고 있었다. 그래서 외갓집에 갈 때마다 빨간색 표지의 80권이나 되는 이 전집은 내 눈을 끌기에 충분했다. 고등학교 다닐 때 내가...방학이고 해서 이 책 두 권쯤 읽었더니 엄마는 문학책을 읽지 않는다고 혼내셨다. 나는 내가 책을 뭐 읽든지 간에 뭐라고 하는 엄마의 그런 태도는 이해가 가지 않았다. 오늘 한양문고에 갔는데 어떤 애가 만화책을 하려고 하자 엄마가 막 혼내면서 사지 말라고 했다. 지금도 그 만화책이 어떤 책인지는 잘 모르겠으나 만화 책이라고 해서 무조건 읽지 못하게 하는 그런 태도 또한 지양되어야 함은 분명하다.

아주 상업적 목적에 의해서 팔리는 성인 책만 아니라면 어떠한 종류의 책이라도 다 읽을 수 있다고 나는 생각한다. 특히나 주위에서 어떤한 종류의 책을 다 소화해 내는 친구들을 보면서...난 내 생각을 더 굳혀 왔다. 그 친구는 어렸을 때부터 책이라면 닥치는 대로 읽었고 만화책이 속독을 하는 데 큰 힘이 되었다고 말을 했다. 그 친구는 예체능계였지만 우리반 3등이었다. 고 3 때 말이다...그 것도 ~~!!

그 건 그렇고 오늘 내가 애거사 크리스티 80권 중에 왜 하필<예고 살인>를 읽었냐 하면 고 3 때 영어 선생님께서 <예고 살인>와 <죽은 자의 거울> 책에 대해서 아주 재밌게 소개를 해 주셨기 때문이다. 그런데 솔직히..읽으면서 괴로워 죽는 줄 알았다. 배는 고프고... 아직 페이지는 엄청 남았고...1시부터 7시까지.. 그 것도 한 자리에서...죽는 줄 알았다. 난 내 인내력을 시험하고 있었다고 생각한다. 또한 들은 적 있었던 그 범인을 더욱 확실하게 내 눈으로 확인하기 위해서...마지막 장까지 놓치지 않았다.

난 항상 외국 소설을 읽으면 여러 이름이 나올 때마다 곤욕스럽다. 아까 나왔지만 뒤에 나오면 또 모르고 그래서 동일 인물인지..다른 인물인지조차도 모르고 바보같이 글자만 하나하나 읽어 나가는 것에 불과했기 때문이다. 하긴 지금도 매일매일 그렇지만 말이다.

내가 요즘 계속 추리 소설을 읽어선 지는 모르겠으나 내용보다는 구성에 치중을 하고 읽는 것 같다...애거사 크리스티는 항상 끝쪽에 가면 해설서 써 놓듯 그 사건에 대한 모든 설명을 대화로써 풀어 놓는다...그 게 처음에는 치밀하다고 생각했는데...너무 딱딱한 것 같다. 그냥...단지 이야기만을 위한 추리 소설에 불과하다는 생각까지 들었다. 오늘 <예고 살인>를 읽고는 말이다...해설편에 보니까... 그녀의 추리 소설 완성도가 물이 올랐을 때 지었던 작품이라고 하던데...모르겠다.

하긴 내가 무슨 말을 해 봤자,추리 소설의 추 자도 모르는 내가 이런 말을 해 봤자 '웃기고 있네' 이런 소리를 들을 게 뻔하겠지... 생각보다...<예고 살인>은 그다지 재밌지 않았다....

2분중 0분께서 이 리뷰를 추천하셨습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