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이윤기의 그리스 로마 신화 1 - 신화를 이해하는 12가지 열쇠 ㅣ 이윤기의 그리스 로마 신화 1
이윤기 지음 / 웅진지식하우스 / 2000년 6월
평점 :
구판절판
솔직히 왜 이런 책이 필독 도서 중의 하나인지...왜 꼭 읽어야 하는지 이해 못 하는 사람도 많을 걸로 생각된다. 밑에 마이리뷰 중의 한 편을 읽어 보니 다 읽고 나서 기억 되는 건 얼마 없다며 자신을 무식하닥까지 말해 뒀는데 그런 논리로라면 나는 너무나도 무식한 사람이구나 하는 생각도 든다. 그러면서 그 분 말이 나중에 그 분 자식이 그리스 로마 신화에 대해 물으면 대답해 줄 수 있을만큼의 지식을 쌓아 두기 위함에서 독서를 시도(?)했다고 해 뒀는데 잘 모르겠다.
오히려 의무감은 스트레스를 낳아서 그 게 건강에 더 해로운 게 아닌가? 그리스 로마 신화 안 읽으면 인생을 못 사는 것도 아닌데. 참 답답하단 생각도 든다. 물론 읽어서 나쁜 거야 없을테지만 나도 이 책을 다 읽고 나서 읽어야 된다 읽어야 된다는 의무감으로 읽고 나니까 더 머리만 아프고 괜히 시간 낭비 했다는 생각까지 들었다. 한 번 가볍게 읽어 보는 것은 흥미를 위해, 또 다른 분야로의 여행으로 괜찮을 수도 있겠지만 이런 필독 도서에 너무 스트레스 받아 가면서까지 읽는 건 오히려 해로운 것 같단 생각이 들었다.
그리고 다 읽고 나서도 잘 이해 안 되는 사람은 정말 바보인가? 이런 생각에 한숨만 나오게 한 책이었던 것 같다. 정말 내가 읽고 싶은 책만 읽고 싶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