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인의 예수체험
박두진 / 다산글방 / 1997년 2월
평점 :
품절


 . 이 책은 연령별로 성별로 또 신앙의 진보와 보수를 아우른 26명의 예수체험을 수록하고 있습니다. 곽노순, 김경재, 김흥호, 박종열, 박종천, 윤성범, 최완택, 이현주, 한희철 이런 분들은 신학을 전공하거나 목회를 하는 분들이구요. 박두진, 강은교, 김신용, 박상우, 송 영, 이승우, 이윤기 같은 분들은 문학을 전공한 분들입니다. 또 한승헌 감사원장의 글과 불교를 전공하고 가르치는 서경수 박사 같은 분의 글도 있습니다.
    이런 다양한 예수체험 고백은 기독교신앙에 대한 장님이 코끼리 만지는 식의 편견을 극복시켜 줍니다. 사실상 제한적인 인간이 인간의 감각을 초월해 존재하는 하나님을 통전적으로 이해한다는 것은 논리적으로 불가능한 일입니다. 사람들은 하나님을 부분적으로 만나고 부분적으로만 이해할 뿐입니다. 덧붙인다면 다만 시간이 흐를수록 조금씩 더 알아갈 뿐인 것이죠. 그래서 신앙에 대한 열린 태도가 없다면 타인에 대한 근거 없는 정죄를 저지르게 되고 하나님의 진리를 오히려 폐쇄적으로 만들어버리고 마는 것입니다.
    그러면 이제 이 책에 소개된 26명의 다양한 예수체험을 말씀드리겠습니다. 
민중신학자인 박재순 씨는 국가 보안법에 걸려 옥살이를 하던 중 감옥 쇠창살 밖에서 자라나는 새싹을 보고 예수 그리스도를 만납니다. 이화대학교에 재직 중인 김흥호 목사님은 세 번의 성령체험을 통해서 예수님을 만납니다. 그래서 목사님은 체험을 통한 신앙을 강조하고 있습니다. 곽노순 목사님은 노자라는 동양 철학자의 통찰력에 의지해서 예수 그리스도를 보다 깊이 만나게 됐다고 고백합니다. 또 한신대 김경재 교수는 극적인 신비경험을 하지는 못했지만 성서 연구를 통해서 예수 그리스도를 만났다고 증언합니다. 소설가 이승우는 다가오는 분으로서의 예수를 고백하고 시인 배경란과 차옥혜 씨는 연인과 바람으로 표현합니다. 한승헌 변호사는 고난의 길을 걷는 인간 예수를 사랑하며 이현주 목사님은 자기를 죽여 남을 살리는 밥으로서 예수를 표현합니다. 물론 이분들의 예수체험을 이렇게 간략한 언어로 소개하는 것은 애초부터 무리일 것입니다. 우리가 예수 그리스도를 만나는 것은 일생을 통해 지속적으로 진행되는 사건이며 또 이 과정을 통해서 스스로가 매일 새롭게 되는 것을 의미하는 것이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어제 만난 예수는 오늘 만난 예수와 다르며 또 내일 만나게 될 새로운 예수와도 다른 존재이기 때문입니다.
   우리는 양극의 논리가 횡횡하던 지난 시대에, 보수와 진보라는 이름으로 편가름을 하고 극렬하게 상대방의 신앙노선을 비난해왔던 기억을 갖고 있습니다. 물론 이 부끄럽고 비효율적인 싸움은 지금도 꼬리를 내린 것은 아닙니다. 그러나 이 싸움은 예수로부터 나왔지만 종국은 서로를 예수에게서 멀어지게 하는 것이었습니다. 사람은 저마다 자기 방식과 언어로 예수 그리스도를 체험합니다. 아니 저마다의 다양한 모습 속으로 예수 그리스도가 다가가는 것이죠. 그래서 예수체험은 개개인의 능력의 발현이 아니라 전적으로 은총인 것입니다.  
   이 책에 소개된 스물 여섯 분의 다양한 신앙체험은 예수 그리스도의 모습을 풍성하게 펼쳐줍니다. 그래서 이 책의 출간은 합력하여 선을 이루게 하시는 하나님의 놀라운 은총으로 우리에게 다가오는 것입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