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티브 잡스 무한 혁신의 비밀 - 스티브 잡스를 움직이는 7가지 특별한 원칙
카민 갤로 지음, 박세연 옮김 / 비즈니스북스 / 2010년 11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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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런 제품이 팔리겠느냐'는 사회적 통념을 멋지게 후려치는 기업 - '애플(Apple Inc.)' 의 CEO 스티브 잡스의 경영 전략과 혁신 과정을 분석한 책이다.

지난 2009년 11월, 국내에 '아이폰'이 출시된 이후 많은 변화가 있었다. 아이폰이 등장한 것은 2007년 여름이지만, 우리나라는 2년이나 지나서야 제대로 된 '스마트폰'을 경험할 수 있었고, 지금은 가히 '스마트폰' 시대라 해도 과언이 아닌 상황이 됐다.

컴퓨터 회사에 불과했던 애플은 2000년대 초 '아이팟'으로 한 단계 도약하더니, 2000년대 후반 '아이폰'으로 화려하게 비상을 하고 있다.

이 같은 애플의 성장은 주가를 통해서도 확인할 수 있는데, 1997년 잡스가 애플에 복귀할 당시 주가는 3달러 34센트, 2011년 애플의 주가는 323달러로 100배 이상 뛰었고, 시가총액이 3194억 달러(한화 약 330조원)에 이르고 있다.

애플의 이런 화려한 변화의 중심에는 '스티브 잡스'가 있었으니, 스티브 잡스가 취한 의사결정이나 운영전략, 비전 등을 살펴보는 것은 웬만한 경영서적을 보는 것만큼이나 도움이 되지 않을까?

책에서는 스티브 잡스가 애플에 복귀한 후부터의 의사결정 과정이나 그의 철학을 다양한 인터뷰, 전현직 애플 직원들의 증언을 토대로 분석하고 7가지 원칙을 추려낸다.

약간은 스티브 잡스를 미화한 것 같은 느낌도 들 정도로 결과론적인 관점에서 분석한 부분도 없지 않지만, 그럼에도 불구하고 이 책에서 다룬 애플의 창업과 마케팅, 상품기획 등 다양한 성공이야기와 스티브 잡스의 경영 에피소드는 많은 기업인과 벤처기업인들에게 시사하는 바가 분명이 있으리라 생각한다.

그리고 앞으로의 애플의 행보도 조금 색다른 관점에서 흥미있게 지켜보게 될 것 같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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