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가 에리히 프롬에게 배운것들 - 나의 가치를 찾아 떠나는 자기분석 여행
라이너 풍크 지음, 김희상 옮김 / 갤리온 / 2008년 5월
평점 :
품절


이 책은 부제가 '나의 가치를 찾아 떠나는 자기분석 여행'입니다.

요즘 일에 치이고, 집중력이 저하되면서 마음이 싱숭생숭 하던 차에 스스로를 좀 돌아보는 시간을 갖어야겠다 하며 생각하고 있었는데, 때마침 가슴에 와닿는 부제를 단 책이어서 바로 구입해 읽었습니다.

에리히 프롬(Erich Pinchas Fromm)

"자유로부터의 도피(Escape From Freedom)", "소유냐 존재냐", "사랑의 기술(The Art of Living)" 등 한 번쯤 들어봤음직한 유명한 책들을 저술한 20세기 최고의 사상가라는 평가를 받고 있는 사회 심리학자이자 정신분석학자입니다.

이 책은 에리히 프롬의 제자로서 마지막 8년을 함께한 '라이너 풍크'가 에리히 프롬과 함께하면서 배운 것들에 대해 기록한 책이죠...

이 책의 프롤로그에서 던지는 화두가 "내가 아는 나는 정말 나인가?" 입니다. 그냥 읽고 넘기기에는 질문이 참 묵직합니다.

그런 묵직한 질문을 곰곰히 되새기면서 이 책을 읽었습니다.

나는 누구인가? 내가 좋아하는 것은 무엇이고, 싫어하는 것은 무엇인가? 좋아하면 왜 좋아하며, 싫어하는 것은 왜 싫어할까? 내가 원하는 삶의 모습은 무엇인가? 나의 본질은 내가 인식하고 있는 나와 같은가? ......

어쩌면 책을 읽는 시간보다 스스로를 돌아보는 독백의 시간을 더 많이 요구하는 책입니다. 그리고 그런 시간을 통해서 스스로 문제를 제기하고, 그 문제에 대한 답을 찾을 수 있는 힌트를 던져주네요.

전 책을 읽으면 조금 조급한 마음에 빨리빨리 읽게 되는데.... 이 책은 좀 더 여유로운 마음으로 느긋하게 다시 한 번 읽어봐야겠습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