감각마케팅
댄 힐 지음, 이정명 옮김 / 비즈니스북스 / 2004년 8월
평점 :
절판


이 책은 2004년에 출간된 책입니다. 저는 아마 2005년경에 샀던 것 같습니다. 책을 살 때는 엔지니어, 공학 계열을 공부한 사람으로서 인문분야의 정보를 알아두면 좋겠거니 하는 마음에 샀었는데, 당시에는 앞부분 조금 읽다가 나중에 읽어야지 하고 덮어두었었죠..

그렇게 거의 만 4년이 흘러 최근에서야 다시 이 책을 들었습니다. 작은 벤처회사 '컬트스토리'를 꾸리려는 시점이다 보니, 이젠 마케팅에 대한 이해는 필수적이란 생각에 의무감에 읽었습니다.

책을 읽는 동안엔 이 책이 4년 전에 쓰여진 책이라고는 전혀 느껴지지 않을 정도로 책에서 주는 정보들이 저에겐 참 신선했고, 요즘에도 참 잘 맞는 책이라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이 책을 관통하는 핵심 요점은 다음과 같습니다.

사람의 말은 진실하지 않을수도 있지만, 사람의 몸은 진실하다. 따라서 고객의 마음을 알고 싶으면 그들의 몸 - 표정, 반응, 행동 등 - 을 살펴라.

저도 개인적으로 설문조사를 하거나 할 때, 바로바로 떠오르는 답이 없으면 답을 어떻게 쓸까 생각을 하다가 결국 제 진심과는 다른 조금은 조작된 대답을 했던 경험들이 종종 있었는데요, 진실하지 않다는 것은 이런 부분들을 일컫는 것 같습니다.

따라서 고객의 진심을 알고 싶으면 그들의 표정이나 반응, 행동반경, 시선 등을 살피는 것이 보다 효과적이라고 이야기를 하네요.

흔히 우리는 무의식중에 버스나 지하철의 인쇄광고를 볼 때, 어떤 의도없이 이미 눈길을 주거나 카피를 읽고 있을 때가 있습니다. 고객의 진심은 바로 그런 그들의 행동을 관찰함으로써 파악할 수 있다고 합니다.

물론 통계적인 분석 자료를 가지고 쓰여진 거라 어찌 100% 그렇다라고 확신할 수 있겠습니까마는, 기존의 마케팅 툴이나 분석 프로세스를 거쳐도 풀 수 없었던 문제들을 새롭게 접근할 수 있는 나름의 통찰력있는 대안을 제시하고 있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사실 개인적으로는이 책을 읽으면서 얻은 가장 큰 수확이, '마케팅'을 왜 알아야 하는지에 대해 스스로 좀 깨달음을 얻었다는 부분이었구요~

책의 주요 내용을 보면 마케팅 분야에 종사하는 분들에게 새로운 관점과 전략을 소개하는 목적인 듯 여겨지지만, 일반인들도 쉽게 읽고 공감할 수 있는 내용이라 관심있으신 분들께서는 한 번 읽어보시면 좋을 듯 싶습니다.

저자 Dan Hill 의 회사 홈페이지 http://www.sensorylogic.com/home/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