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발 이런 원고는 투고하지 말아주세요 - 예비 저자를 위한 헛수고 방지책
김태한 지음 / 마인드빌딩 / 2021년 8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원고를 투고하는 예비 저자들에게 조언을 해주다가 순간 같은 말을 반복하는 자신을 발견, 지금 원고를 집필하기 시작했거나 집필 중인 예비 저자들, 어떻게 출판사에 투고해야 할지 모르는 예비 저자들을 위해 이 글을 썼다고 한다. 이 책을 꼭 읽어봐야 하는 이유는 몇 권의 출판 이력이 있는 작가의 경험이야기가 아닌 출판사 편집자의 시각에서 실질적 도움을 주고 있다는 점이다.

 

우선 책을 쓰는 이유에 대해 이야기 해준다. 트렌드 관찰자로 살 것인가? 트렌드 생산자로 살 것인가? 트렌드 생산자로 산다면 상대적으로 많은 기회들이 올 것이라며 능동적 삶을 살아보길 권한다. 모두가 베스트셀러 작가가 될 수는 없지만 쉬운 글쓰기는 누구든 접근할 수 있다.

글을 쓰겠다고 결심했다면 출판시장의 흐름 정도는 알아두자. 쓰려고 하는 장르의 트렌드와 출판의 종류에도 여러 가지가 있다는 것 쯤은 말이다.

그다음 책쓰기에 가장 먼저해야 할 고민은 출간 기획서이다. 기획의도와 독자층이 확실한 책은 한 두 줄로 표현할 수 있을 만큼 주제가 명확하다.

글쓰기 기술적 방법(원고작성, 프로필작성법, 퇴고법, 목차구성법) 등은 책에서 확인해보길 바란다. 제목을 먼저 정해둬야 할지, 나만의 주제를 어떻게 선정해야 할지, 좋아요를 유발하는 글쓰기란 어떤 것인지에 관한 팁도 담겨 있다.

어느 정도 완성된 글을 기고할 출판사를 선택하는 방법과 다른 책쓰기 도서에서 보지 못한 계약 단계 유의사항도 있다.

계약을 하고 나면 끝이라고 생각하는 저자들에게 일침을 가할 만한 이야기도 있다. 책으로 많은 돈을 벌 생각은 하지 마라, 그러한 저자는 극히 드물다. 그리고 책의 홍보를 위해서는 작가 자신도 독자층을 충분히 확보할 수 있도록 활발한 sns홍보활동을 하길 권한다.

이 책 한 권으로 예비저자들은 출판의 흐름을 모두 읽을 수 있을 것이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