종말의 바보
이사카 고타로 지음, 윤덕주 옮김 / 랜덤하우스코리아 / 2006년 8월
평점 :
구판절판


굳이 소행성이 날아와 천문관측하고 복잡한 수학적 공식을 대입하지 않아도

우리는 이미 알고 있다.

"누구에게나 종말은 있다"

하지만 그 종말이 언제인지 안다는것이 큰 혼란과 고통과 격정을 낳는데서

이 이야기는 출발했다.

[두려움]이라는 것이 이 책의 시작이라고 본다면

[희망]이 이 책의 결말이라고 생각한다.

 

얼마전 정말 자살을 생각해 본적이 있었다.

뭐 그리 인생에 있어 괴로운 일도 없었고, 인생에 회한을 느낀것도 아니었지만

그냥 짧은 인생에 대한 권태와 앞으로 다가올 미래의 불투명함과 나의 무기력이

만들어낸 아찔한 생각이 아니었나 싶다.

또 당시 [유서쓰기]라는 식의 유행이 돌았나 해서 늦은 새벽 일부러 정신도 맑아지게

세수도 하고 깨끗한 종이를 꺼내고 가장 좋아하는 볼펜을 꺼내 맨 첫줄에 이렇게

써본적이 있다.

 

[나를 기억하는 모든 이에게]

그런데 웃긴건 그게 다였다는 거다

이것저것 적기위해 내 주변사람을 떠올리고 나의 경제력 친분 그리고 가족을

떠올려 봤더니 정말 억울하다는 생각이 들었다.

과연 그들은 나를 어떻게 기억해줄까?

그리고 나는..... 그들이 나를 어떻게 생각하든 내가 그들을 볼 수가 없고

느낄 수가 없고 만질 수가 없고 사랑할 수 없는데

그들 또한 볼 수 도 느낄 수도 만질 수도 없는 나를 어찌 영원히 사랑해 달라 하겠는가...

 

결국은 나의 종말에게 단 하나의 기억도 남길 수가 없었다.

이 책을 읽으면서 나오는 주인공들에게 나의 모습을 덧입혀 보았다.

그러나 결론은 그들의 결말처럼 그런 고민자체가 참 부질없다는 생각이 들었다.

지금에 중요하지 않은게 나중에 중요해질리 없다는 것

지금의 내 삶이 행복한게 가장 중요한것이지 죽어 편해지겠다는거 자체가 얼마나

황당한 것인지 알았다.

 

또 하나 순간 숨이 턱 막힌 것은

[강철의 킥복서] 편에서

“내일 죽는 다고 삶의 방식이 바뀝니까?"
지금 당신 삶의 방식은 얼마나 살 생각으로 선택한 방식입니까?"

이 부분은 정말 많은 리뷰를 쓰신 분들이 공감하듯 내 머리와 가슴을 날카로운

송곳으로 찌른 듯한 가장 멋진 구절이었다.

 

하나 더 내 인생에 달리 표현하자면

“할 수 있는 것을 하는 수 밖에" 없는것이 아니라

"내가 언제 어디서 인생의 종말을 맞더라도 하고 싶은 일을 했고 행복했었다"

나를 기억하고 누군가에게 기억되고 싶어졌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